2019-03-06 09:19
사람과 사회를 생각하는 물류 강소기업
커버스토리/대화물류(주) 박수웅 대표이사


국내 물류기업들은 냉정한 경쟁의 현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사실 다양한 산업 속 어떤 기업이든 차별화된 전략 없이는 버티기 어려운 것은 현실이다. 하지만 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하며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무역과 물류의 시너지 극대화를 만들어 낸 대화네트윅스. 그 중심에는 박수웅 대표가 우뚝 서있다.

-현재 대화물류를 포함해 대화 E&R, 대화 I&C 등 대화네트웍스를 이끌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각 어떤 회사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유기적인 관계가 형성돼 있나요.

우선 대화물류는 대형마트 납품 대행서비스가 주력 사업이며 서이천 IC 인근에 약 5만2892㎡ 규모의 물류센터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약 500여개 벤더들의 상품을 매일 픽업 또는 보관물류를 통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COSTCO, 메가마트 등 대형마트와 SSM(Super SuperMarket) 등에 납품 대행 중입니다. 또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은 자체 선행물류 계약을 통해 고객사의 상품을 보다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납품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화 I&C는 국내물류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물류까지 아우르는 꾸준한 변화와 진화로 무역이란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대, 진출하는 연계된 사업 포트폴리오입니다. 현재 주력 품목으로는 대체 에너지로 각광 받고 있는 우드펠릿을 해외에서 수입하여 발전소 등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화E&R은 말레이시아에서 우드펠릿 생산 공장을 인수해 직접 생산, 제조중인 해외 법인이며 판매는 국내뿐 아니라 제 3국까지 수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결국 3개의 기업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대화물류는 3자 물류를 주 업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회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 바랍니다.

지난 1997년 설립 이래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납품대행사업 , 운송사업, 3자물류(3PL)사업, 창고 임대사업, 국제무역, 보세물류 및 통관대행 ,유통사업 등 물류 전 영역의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 입니다.

-회사의 설립 배경이 궁금합니다. 이 기업을 설립하게 된 동기와 그 간의 발전사항에 대해 간략히 알고 싶습니다.

다들 기억하실지 몰라도 예전에는 비디오 테이프를 통해 영상을 보곤 했습니다. 우리회사는 21년전 비디오 영상제품의 전국 대리점 배송 업무를 시작을 계기로 대형 할인점 물류서비스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이후 홈플러스 선행물류 지정, 롯데마트 선행물류 지정, 대형 물류센터 건립, 공동물류 시행, 보세창고 운영, 국제물류(포워딩)사업 등을 통해 해외 무역 사업까지 진출하게 된 것입니다. 무역사업도 남들과 차별화된 소비재보다는 산업재에 초점을 맞춰 한층 더 강화할 계획입니다.

-대화물류의 조직구조 및 회사 인프라의 장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조직은 크게 국내 사업부, 국제 사업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실내 분배 시스템, 파렛타이징 등의 장비를 구축해 랩핑 안정성, 납품의 정확성이 뛰어나며 인프라 내 제품특성 맞춤형 장비를 투입해 서비스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 고객사의 재고 및 납품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WMS 구축과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고객사 물류센터 내에 자체 사무실을 운영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납품과 관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물류의 날 행사에서 그 간의 업적을 인정받아 정부포상을 수상했습니다. 소감이 어떠신지요.

중소 기업을 격려하시기 위해 주신 상이라고 생각하며 중소기업에게 지속적 관심을 가져 주실 때 비로소 중소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재 탄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기업에 선행물류를 도입하게끔 한 것이 인정받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진정한 강소기업으로 탈바꿈 하는데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내에는 3자 물류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타사와 구별되는 이 기업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대화물류의 강점은 원스톱으로 일원화된 물류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보세물류 서비스의 경우를 보더라도 보세창고 보관/검역/보수작업/통관/일반창고 보관/출고/배송/납품/반품관리 등 일련의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분과별 전문화를 통해 안전하고 신속 정확한 적기 수송을 시현함으로써 고객의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고객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국제 물류에서 무역까지 종합물류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차별화했습니다.

-올해 들어 특별히 초점을 맞추는 부분이 있나요.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떤가요.

지금까지 대화물류는 1차 용인 물류센터, 2차 서이천 물류센터를 건립하였으며 올해는 3차 물류센터 건립 계획을 갖고 있으며 현재 부지 선정작업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대화네트웍스를 활용한 국제 무역 사업 확장에 일환으로 최근에 베트남 법인설립을 완료했으며 해외제조생산능력을 배가 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직원 복지 및 회사 분위기에 대해 알고 싶은데요. 요새는 사람경영이 중요한 부분이라서요.

사내 후생복지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중이며 이로 인해 우리회사는 이직률이 거의 없습니다. 10년 이상 장기 근속 직원이 대부분입니다. 작지만 강한 종합물류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 물류전문 인력 위탁교육은 물론 정기적인 사내교육, 해외 선진물류 견학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또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도 궁금하네요.

사람과 사회를 생각하는 강소기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를 생각하면서 사단법인 세향 (‘세상을 향기롭게’라는 뜻) 이라는 국악 단체를 설립해 잊혀져가고 있는 국악을 알리기 위해 매년 국악 연주회뿐만 아니라 지역소외계층에 국악을 통해 사회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 “이천시민의 날”에 기부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손”상패를 받는 등 지역 사회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영을 하시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대화물류의 사업적 특성상 이마트(여주, 시화, 대구), 홈플러스(안성, 밀양), 롯데마트(오산, 김해)등 각 할인점 물류센터의 거점에 다수의 직원들이 상주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이들 지역의 장기 근속자들을 소 사장으로 독립 분사시켰을 때 가장 보람 있었습니다. 그 동안 같이 고생한 직원들에게 조금이나마 보답을 했다는 기쁨과 남아 있는 직원들에게는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업계 공동물류를 통한 상생입니다. 열악한 동종 업계 중소형 물류사를 대상으로 광역 공동물류 납품을 시행함으로써 경쟁이 아닌 상생 동반 성장의 틀을 마련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화네트윅스가 걸어온 길

1997 대화물류 설립
2001 종합 물류 서비스 개시
2002 창고임대업 및 3PL사업 개시
2006 물류인 대상수상 - 물류학회
2007 건설교통부 장관상 수상
2011 유통 공동물류 서비스 개시
       한국물류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2012 보세창고 개설
       보세물류 검역/통관/보관/납품 등 원스톱 서비스 개시
2014 대화 I&C무역회사 설립
       용인 물류센터 완공
       대화물류 미얀마 , 인도네시아 해외 지사 설립
2017 서이천 물류센터 완공
       대화 E&R(말레이시아 우드펠릿 공장) 설립
2018 한국물류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대화VINA(베트남 해외법인) 설립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