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15 17:32
김광석 신간 ‘경제읽어주는 남자의 디지털 경제지도’ 발간

본지 기고자인 김광석 교수가 신간 ‘경제읽어주는남자의 디지털 경제지도’를 발간했다.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 로봇이 인간의 일을 어디까지 대체할지,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꿀지, 인공지능은 어디까지 발전할지 등을 둘러싸고 수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런 다양한 주제의 논의는 사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큰 흐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술적 발전을 넘어서는 근본적인 전환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회 모든 영역에서 격변을 겪을 수밖에 없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상을 산업의 생산성 측면에서 설명하는 단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다섯 가지 양상으로 전개하고 있다. 그것은 비대면화(Untact), 탈경계화(Borderless), 초맞춤화(Hyper‐Customization), 서비스화(Servitization), 실시간화(Real Time) 이다.

김광석 저자는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삼정KPMG 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등을 거치면서 경제와 산업을 연구하고 경제학을 강의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을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과 정부 및 공공기관들과도 특강을 통해 디지털로 전환되는 극단의 모습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리더들에게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다양한 정부 부처의 디지털 기술 정책 및 전략 관련 자문위원 및 기획·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국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위한 지략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오마이스쿨의 대표강사로 활동하면서 대중에게도 경제를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로도 활동 중이다.

 

< 물류와 경영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