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9 09:29

인천공항 4단계 기공식…2024년 세계 3대 초대형 허브공항 도약

국제선 1억6백만명 수송, 13조 경제가치·6만개 일자리 창출 기대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024년에 제4활주로 신설사업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이 완료되면 세계 3대 공항으로 발돋움이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건설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기공식’을 19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건설현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비롯해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박남춘 인천시장,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 관계 인사 1000여명이 참석한다.

인천공항은 지난 2001년 3월29일 성공적으로 개항한 후 동북아 허브공항의 지위를 견고히 하고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적기 대응하고자 지속적으로 확장사업을 시행했고, 지난해에는 3단계 사업을 통해 제2여객터미널을 성공적으로 개장했다.

 


그러나 저비용항공사(LCC)의 급격한 성장 등에 따라 장래 항공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해 2030년에는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동북아지역의 허브공항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는 이러한 항공수요에 대응해 기반시설(인프라)을 적기에 확충하고 동북아 대표 공항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2024년까지 4단계 건설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4단계 건설 사업은 총 4조840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계류장 및 연결교통망 등을 확충한다. 우선 제2여객터미널을 확장해 연간 여객수용능력을 총 1억600만명까지 늘린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세계 최초 여객 5000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터미널을 2개 보유하게 된다. 2024년께 인천공항의 국제선 여객처리·공항 수용 능력은 세계 3위에 이를 전망이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여객 맞춤형 서비스를 대거 도입하고, 자연환경과 건축물이 어우러진 ‘공원 속 공항’을 구현하는 등 이용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고 빠른 공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활주로 확충으로 시간당 운항횟수도 늘린다. 인천공항공사는 제4활주로를 신설해 시간당 운항횟수를 90회에서 107회로 늘릴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첨두시간의 안정적 운영이 가능해지고 고속탈출 유도로를 확충할 수 있어 항공기 점유시간이 단축되는 등 시설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계류장도 확장된다. 계류장은 기존 212개소에서 298개소로 확장되며, 1터미널과 2터미널 간 연결도로 노선은 15.3km에서 13.5km로 단축한다. 주차장은 3만면에서 4만면으로 확장하고, 제2여객터미널 진입도로는 2개 차로로 확장한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는 향후 4단계 사업이 시행되면, 건설기간에만 약 6만개 일자리와 약 13조원의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김경욱 2차관은 축사를 통해 “그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수준의 허브공항,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경제공항, 이용객에게 편리한 스마트공항, 문화와 예술을 접목하고 친환경을 강조한 그린아트공항, 모두가 마음 놓는 안전공항의 다섯 가지 목표를 통해 인천공항을 사람중심 경제를 구현하는 혁신적이고 포용적인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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