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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업계ㆍ통물協 ‘카파라치제’ 시행 부정적
2012-11-14 09:51:33.0
-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무허가 택배운송 근절을 위해 지자체별로 시행키로 한 자가용 화물신고포상금 제도(일명 택배 ‘카파라치제’)가 내년 이후로 연기되며 난항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61년부터 사업용 화물자동차 제도를 도입했으며, 1980년대까지 직영화 규모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추진했다. 1990년대 이후 화물운송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규제완화와 더불어 등록제 및 면허제를 통한 양적인 통제를 시행했다.
이와 함께 1998년 화물운송사업의 6개 업종(노선, 전국, 특수, 컨테이너, 구역, 용달)을 3개 업종(일반, 개별, 용달화물)으로 단순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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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RFID시스템 물류업계서 외면당하나
2012-10-15 11:45:11.0
- 전 산업의 효율적·비약적 발전을 위해 한껏 기대를 모으고 등장했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물류산업에 도입된 지도 십수년이 지나고 있다. 현재 RFID산업은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산업과 동반 성장하고 있는데 RFID/USN산업은 기대했던 것만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는 않다.
실제로 한국RFID/USN 융합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RFID/USN 기업 수는 전 분기 398개사 대비 23개사가 감소한 375개사로 오히려 5.8% 감소했다. 전체 375개사 중 RFID기업은 268개사며 USN기업은 56개사 그리고 RFID/USN 기업은 51개사로 조사됐다.
RFID관련 기업 갈수록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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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벼랑 끝 내몰린 해운업계 ‘특단 지원책’ 절실
2012-09-20 17:04:00.0
- ●●●사상 최악의 해운불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특히 벌크선 시장은 ‘끔찍하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끝 모를 바닥시황을 연출하고 있다. 해운 산업 지원 정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해운업계 안팎에서 고개를 들고 있는 이유다.
9월까지 BDI 평균 1000선 밑돌아
현재 해운사들은 운임 폭락, 유가 급등, 유동성 부족 등 3중고에 체력이 바닥난 상황이다. 건화물선운임지수(BDI)는 이달 들어 600선대로 떨어졌다. 지난 12일엔 661까지 하락해 2월3일 기록했던 역대 최저치(647)를 경신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이후 바닥을 찍고 상승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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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철도물류 호조의 빛과 그림자
2012-09-13 17:03:00.0
- ●●●하반기 들어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은 8월에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했고 수입은 9.8% 감소해 부진한 내수 경기를 반영했다. 전국 항만의 8월 수출입물량도 중국 경제의 위축, 내수부진 등으로 감소하면서 109만2천TEU(20피트 컨테이너)를 기록, 전년 동월에 비해 1.2% 소폭 상승했을 뿐이다. 1~8월의 누적 수출입물량은 904만1천TEU로 전년동기 대비 1.7% 늘었다. 2011년의 8.8%에 비해 성장률은 크게 둔화됐다.
수출입물량 성장률이 둔화되는 가운데 철도 화물 수송실적은 회복세를 보였다. 한국철도공사(코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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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택배업계, 특화서비스로 ‘불황타개’
2012-09-10 17:20:39.0
- 택배산업이 안정기로 접어들고 있다. 택배분야 전문가들은 택배시장은 이제 성장기를 넘어 안정기로 접어들면서 연 7~8%대의 성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안정기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다르게 해석하면 그 산업이 우리 삶에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실제로 우리 삶에서 택배가 없다면 여러 가지로 불편한 일들을 초래할 것이다.
상반기 택배물량 상위 5개사 71.5%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위원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택배물량이 6억7177만 박스로 집계돼 전년 상반기 6억2133만 박스에 비해 5045만 박스, 8.12% 증가했다. 상반기 택배산업 총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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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창고업계, 정부 물류창고업 등록제 시행 적극 동참해야
2012-08-06 10:13:54.0
- 영세업체 난립과 과당경쟁으로 저하된 보관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전국 물류창고업 현황을 파악해 우수 물류창고업을 지원·육성하기 위해 올 초 도입된 물류창고업 등록제 신청이 오는 8월6일부로 만료된다. 국토해양부는 만료 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해당 업체 중 한 업체라도 더 등록을 하게끔 마지막까지 많은 노력을 쏟아 붓고 있다.물류창고업 등록대상은 전체 바닥면적 합계가 1000㎡ 이상인 보관시설이나 전체면적의 합계가 4500㎡ 이상인 보관 장소(야적장)를 소유 또는 임차하해 경영하는 사업자이다. 물류창고 사업자는 물류창고가 위치한 시·도에 등록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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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설문조사/국내 물류산업 현황과 비전
2012-07-10 11:06:09.0
- ●●●창간 23주년을 맞은 ‘물류와 경영’은 물류산업 현 실태 파악과 향후 물류 산업 발전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국내 물류산업 현황과 비전’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펼쳤다. 총 1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많은 물류인들은 국내 물류시장 활성화를 위해 ‘3자 물류비 인상’과 ‘물류인재 양성기관 증대’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 물류시황 회복은 ‘2013년 이후가 될 것’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우선 제조업, IT 산업 등 타 산업과 비교해 물류산업의 성장속도를 묻는 설문에 응답자의 43%가 ‘느리다’고 답변했다. 이어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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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취재/2012년 상반기 해운ㆍ물류업계 실태분석 및 향후 전망
2012-07-10 10:18:41.0
- 연초부터 경기불황에 암울했던 올해도 상반기를 보내고 하반기로 접어들었다. 그 간 해운ㆍ물류업계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불황의 터널에서 힘겨운 주행을 해오고 있다. 이에 해운ㆍ물류업계의 올 상반기 실적 분석과 함께 경기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기선 벌크선 시황 차이 커
정기선사들은 올해 상반기에 당초 예상을 깨고 운임회복에 성공할 수 있었다. 지난해의 극심한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자구적인 노력의 결과였다.
연초만 하더라도 지난해의 부진이 올해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점쳐졌다. 많은 전문가들이 운임회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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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산업 비약적 발전, 물류 전문 교육기관 스포트라이트 ‘집중’
2012-06-13 10:54:03.0
-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물류강국으로 거듭나고 국내 물류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여러 가지 조건이 있지만 그 간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강조돼 온 것이 바로 물류 전문인력 양성이다. 최근 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는 물론 각종 연구소와 협회에서도 물류인을 대상으로 실무교육을 펼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물류 꿈나무들이 체계화된 교육기관 즉, 물류 전문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정식 교육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대학교 물류 관련 학과와 물류 전문 고등학교에 대한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비전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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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기기업체, 고객 밀착 전략으로 ‘불황 타개’
2012-05-08 10:08:15.0
- ●●●2012년도 1분기가 지났다. 한화증권 투자전략팀에 따르면 2012년 1분기 실질 GDP는 전기대비 0.9%, 전년동기비 2.8% 성장했다. 내수를 중심으로 실질적 후퇴로 평가됐던 지난 4분기에 비해 대체로 양호한 반등을 보인 셈이다. 연간 GDP성장률 수준은 3.5% 내외에 그쳐 기존 예상을 하회할 전망이나 하반기에는 4% 내외로 성장경로를 회복할 전망이다. 이 같이 소폭의 경제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물류기업들 역시 장밋빛 희망을 가지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그 중 물류기기 및 장비기업들은 자사만의 특화된 전략을 가지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안간...
KSG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