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9 09:47:28.0

[알쓸유물] 자동화 설비, 물류의 ‘품격’을 높이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유용한 물류사전]
제5화 패션물류설비의 발전단계
KALL FORUM 김한성 회장

패션물류센터에서 출고를 위한 기본설비로 초창기에는 DPS(Digital Picking System)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을 주로 사용했으나, 최근에 신축되는 패션물류센터에는 인력수급의 어려움과 물류센터 대형화로 자동화 설비인 PAS(Piece Assorting System), 행거 자동 소터기(Automatic hanger sorter system), 플랫 자동 소터기 시스템(Automatic flat sorter system) 을 활용해 물류업무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다.

자동화설비 초창기에 도입된 PAS(Piece Assorting System)는 피스 단위의 작은 상품을 점포별이나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고성능의 피스 소터에 정보관리 시스템을 설치한 자기 완결 형 파종식 분류 시스템이다.

이러한 PAS의 기본 흐름은 컨베이어에 제품 투입 → 점포별 자동 분류 → 검수/출고 순으로 진행된다.

PAS의 특징으로는 DAS 방식에 소터 자동분류의 작업방식으로 진행되고, 시스템 자동 분류에 따른 분류 정밀도 향상으로 피킹 효율이 증대된다. 또한 수작업대비 인력이 줄어들고 오더건수의 신속한 대응으로 생산성이 대폭 향상된다. DAS처럼 총량 피킹을 한 후 자동분류작업을 진행하기에 분배작업과정에서 이상제품을 발견할 수 있는 검수기능이 가능하다. 별도 랙은 필요 없으나 시스템 장비가 고가이며, 설치를 위한 추가적인 공간 확보 필요하다.

적용범위로는 피스 단위의 작은 상품을 점포별이나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작업에 적합함으로, 대량 반품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패션업종에 효과적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플랫 자동 소터기(Automatic flat sorter system)는 PAS와 동일한 기능과 방식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제품의 형태에 따라 휠 소터(Wheel Sorter), 틸트 트레이 소터(Tilt tray sorter) 방식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틸트 트레이 방식의 자동 소터기가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플랫 자동 소터기는 박스에 보관돼 입고와 출고가 이루어지는 캐주얼과 아웃도어 브랜드 등 플랫물이 많은 상품에 사용되는 자동분류 소터기로 기본 흐름은 트레이에 제품 투입 → 점포별 자동 분류 → 검수/출고 순으로 진행된다.




행거 자동소터기는 여성복과 남성복 등 정장 류 에서 행거로 입고되고 행거설비로 보관돼 있다가 출고되는 행거물이 많은 상품에 사용되는 자동 소터기이다.

대부분 브랜드 상품이 100% 행거물 상품이거나 플랫물이 아니기에 자동분류시스템도 상호보완성을 가지고 시스템을 연동해 사용되고 있다. 플랫물 위주의 케주얼이나 아웃도어 브랜드는 플랫자동 소터기에 DAS 시스템을 연동해 플랫물은 플랫 자동 소터기로 분류하고, 행거물은 DAS시스템을 이용해 분류한 후 마지막 박스에서는 합 포장해 출고함으로 물류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반대로 행거물 위주의 여성복이나 남성 정장류 브랜드들은 행거자동 소터기와 DAS시스템을 연동해 행거물은 행거 자동소터기로 분류하고, 플랫물은 DAS시스템을 이용해 분류한 후에 마지막 박스에서는 합 포장해 출고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패션물류센터 설비의 자동화는 물류업무를 단순화하고 표준화함으로써 여성인력을 활용 가능하도록 해 인력확보가 용이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작업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용 할 수 있어 젊은이들이 물류업무를 기피하는 현실에서 물류자동화설비 도입은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이러한 물류자동화 설비 도입으로 인해 정보시스템에 의한 물류관리의 인식과 상품 수불의 정착화, 작업시간의 계획 활용, 공간의 입체적 활용, 출고 회전률 상승, 동선 간소화 등의 관리적인요소와 오피킹의 최소화, 박스별 상품내역서의 활용 등으로 매장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패션물류센터는 출고설비 자동화뿐만 아니라 공박스를 자동으로 만드는 제함기와 자동 컨베어라인을 기본으로 출고라인의 자동중량측정기, 오토 라벨러 등 물류전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 최적의 물류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물류업무효율화에 집중하고 있다. 

패션물류서비스가 B2B에서 B2C로 급격하게 전환되고 있기에 이에 따른 물류자동화 설비도입을 위한 선진물류설비의 벤치마킹과 학습이 필요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춤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풀필먼트(fulfillment) 센터로서의 물류 역할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될 것이다.  

< 물류와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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