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31 10:32:32.0

칼럼/ 높아져가는 고객의 기대와 불확실성이 요구하는 지속적인 SCM 혁신

이헌수 편집위원 (한국물류산업정책연구원장, 항공대 교수)

최근 JDA Software와 KPMG에서 SCM 고급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유통기업의 투자를 유발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속적으로 높아져 가는 고객의 기대이며 제조기업의 경우 SCM 각 단계에서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agility)과 혁신에 대한 요구이다. 2018 Digital Supply Chain Executive Survey에서도 유통업, 제조업 공히 디지털 SCM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시간 제품 가시성(visibility) 확보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제조와 물류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업종 간의 영역이 무너지고 통합되고 있으므로 기존의 SCM 체계는 많은 한계에 직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따라서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 및 산업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첨단 혁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공급망(supply chain) 각 단계별 참여업체 간의 긴밀한 제휴(alliance)가 필수 전제가 될 것이다. 

특히 유통업의 경우, ①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소비현황을 포함한 전체 가치사슬에서의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②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이를 처리하며, ③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예측, 재고 최소화, 수배송 최적화를 포함한 SCM의 전 과정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조사에 의하면 제조업의 경우는 볼록체인 및 무인 자동화 운송수단을 가장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기술로 인식하고 있다. 

오늘날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혁신 수단이 가용해졌지만 각 혁신 기술이 따로 놀지 않도록 명확하고 통합된 혁신 전략이 수립돼야 하고 혁신은 기본적으로 근본적이고 큰 변화를 초래하므로, 각 공급망 단계별로 변화에 대한 저항을 효과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SCM 혁신 현황

CSCMP(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의 혁신기업상 수상업체에 대한 분석에 의하면 혁신 유형별로는 프로세스 혁신(온라인과 오프라인 SCM 프로세스의 통합 등)이 가장 많았으며(39%) 다음으로는 기술(빅데이터 분석기법의 도입 등, 10%), 제품(패키징 변화 등, 9%), 네트워크(공급망 파트너의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등, 7%)의 순서로 조사됐다. 또한 많은 혁신이 유형간 융합의 형태로 진행됐는데 기술과 프로세스의 융합(24%), 제품과 프로세스의 융합(8%)의 비율이 높았다.

특히 물류 및 SCM은 로보틱스, 드론, IoT 등 첨단기술과 글로벌 공급망 네트워크 활용이 경쟁력 확보의 핵심이므로 이 부분과 프로세스의 혁신이 연계돼야 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이처럼 SCM의 혁신은 프로세스 혁신이 중심이 되므로 제조기업의 신기술 개발과 같은 급격한 변화에 비해서는 단계별 혁신(76%)의 비율이 높고 기본틀을 바꾸는 근본적인 혁신(5%)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SCM은 특성상 각 단계 참여자 간의 협력을 통한 혁신이 필수적이므로 공급자(51%)와 고객(7%)의 참여가 이루어졌고 공급자와 고객이 모두 참여한 비율도 22%에 달했다. 그러나 아직은 블록체인, 드론 등 최첨단 기술을 도입한 혁신보다는 VMI(공급자 주도 재고관리), DRM(Demand Revenue Management) 등 기존의 기법을 활용한 혁신이 많았다. 

그러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로봇 등 신기술의 실제 물류현장 적용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기 시작함에 따라 최첨단 기술의 도입에 기반을 둔 보다 급격한 혁신이 기본적인 SCM 틀을 바꾸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2005년부터 최근까지의 CSCMP 혁신기업상 수상사례를 보면, ① HP의 수요, 가격, 재고 가용도를 계량화한 구매위험 관리시스템, ② Cisco의 제품재활용 증대를 통한, 역물류의 이익센터로의 전환, ③ Intel의 고객주문 수주 및 스케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고객 요구/약속 시간 배송 서비스 확대, ④ Pepsi의 케이스 피킹 자동화 시스템 및 네트워크 최적화 혁신 기반 통합 주문관리시스템, ⑤ Del Monte 등 농식품 관련 기업의 공급자와 유통업체 간 협업 및 배송 간편화를 최대화하는 농식품 산업 유통센터 개발, ⑥ Whirlpool, Dal 타일, Transplace 등 이업종 간 국제 혼적운송시스템 개발을 통한 운송효율성 제고, ⑦ Staples의 개별 주문에 커스터마이즈된 패키지를 생산하는 Smart-size 프로그램, ⑧ Flextronics의, 고객 아이디어 및 제품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혁신이 기업의 성과 특히 재정적인 성과에까지 기여할 수 있는가는 얼마나 지속 및 개선돼 나갈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CSCMP 혁신기업 수상에서 심사했던 기업들을 재방문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혁신사례는(96%)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었고 36%는 원래 목표를 초과해 확장 운영되고 있었으며 15%는 새로운 적용분야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까지 확대되고 있었다. 예를 들면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됐던 의료시스템 혁신은 표준화된 의료 SCM 체계구축으로 발전하고 수익성 높은 의료 SCM 전문 3PL기업의 설립으로까지 확대·발전됐다.

SCM 혁신 체계

혁신 혹은 PI(Process Innovation)는 오늘날과 같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이 아니더라도 통합 SCM 비즈니스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 구축, 정보화, 공동화 등이 추진되기 전에 수행돼야 하는 기본적인 전제이다.

혁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인 변화와 성과를 목표로 해 추진돼야 하며 근본적이고 급격한 변화를 위한 명확한 방향이 설정돼야 한다. 시장 및 산업 환경에 있어서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인식, 낡은 관념으로부터의 탈피, 현재 경영상황에 대한 위기 인식 등이 잘 이루어질수록 근본적인 변혁의 가능성이 제고된다. 
그밖에 SCM 혁신 체계 구축 시 고려돼야 하는 주요 요소에는 ① 국내외 SCM 환경 및 고객의 니즈 변화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 기반한 당면과제 도출 및 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의 전략수립, ② 혁신적 변화에 대한 CEO의 적극적인 지원 및 리더십, ③ 혁신프로세스 오너(owner)가 혁신 전체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체계 확립, ④ 기업의 전략 및 능력에 대한 적합성, 명확성, 구체성, 그리고 구성원 간의 공감대에 기반한 계획 수립, ⑤ 효과적인 변화 관리, ⑥ 정보시스템의 혁신시스템 핵심인프라(enabler) 역할 수행, ⑦ 첨단 혁신기술 발전의 활용 등이 포함된다. 

SCM 혁신 핵심성공요인

아마 혁신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기업은 많지 않을 것이나 혁신의 기회를 발견하고 발굴하고 또 얼마나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가는 기업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래는 CSCMP의 조사보고서를 참조해 성공적인 혁신 추진을 위한 성공요인을 정리한 내용이다.

첫째, 혁신기회 발굴과 관련해 혁신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내는 프로세스가 정립돼야 하며, 혁신을 SCM의 일상적인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 

둘째, 혁신프로세스의 진행과 관련해 ① 혁신 대상 및 범위 결정시 비용절감, 품질, 서비스 제고 효과 뿐 아니라 재무성과,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함하는 추가가치 창출효과까지 고려해야 하고, ② 지속적인 혁신 및 관련 기술/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R&D 예산이 확보돼야 하며, ③ 혁신에 부정적인 이해관계자의 설득을 넘어 혁신팀에 참여 시켜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혁신 디자인과 관련해 ① 추진계획 수립 시 기술적인 이슈에만 국한돼서는 안되며 각 이해관계자 및 고객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야 하고, 광범위한 what-if 분석에 근거한 추진계획 및 변화계획이 수립돼야 하며, ② 내부에 가용한 자원 뿐 아니라 협력사, 고객,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다양한 내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넷째, 혁신의 추진과 관련해 ① 추진의 우선적인 목표는 계획된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목표로 하는 품질 및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넘어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의 만족, 더 나아가 혁신을 통한 전문성의 축적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까지를 포함해야 하며, ② 혁신 프로젝트의 추진현황은 팀구성원 간을 넘어 고객 및 각 이해관계자와의 공유 및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포털 등을 통해 추진 상의 이슈 파악 및 해결방안 도출이 리얼타임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③ 혁신 프로세스가 종결되더라도 지속적인 피드백 수집 및 확대활용 방안 모색, 철저한 사후분석 및 타 분야에의 적용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 물류와 경영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