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03 17:32

적정 수송환경 평가를 통한 포장원가 절감 방안 모색

기고/연세대학교 박인식 교수


물류에 있어 포장은 매우 중요하다. 포장은 물류의 시작점임과 동시에, 포장 치수 또는 포장재에 따라서 수송, 보관, 하역 등 물류의 전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수송포장은 물품의 수송과 보관을 주목적으로 하는 포장으로 제품 필요여부와 유통환경에 따라 수송에 필요한 포장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 유통 중에 발생하는 잠재적 위험으로는 수송 중 발생하는 충격(shock)과 진동(vibration)에 의한 물리적인 힘의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다양한 유통환경에서의 수송용 포장의 결정요인은 다양하지만, 기존에는 제품의 내구성과 파손취약성에 대한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포장재 설계가 필요하다.
 


제품/포장시스템 설계에 일반적인 개념은 <그림1>로 설명할 수 있다. 기존의 경우에 있어 적정포장은 제품자체의 내구성과 수송중의 물류환경(Transport Stress)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손상과 이를 보호 할 수 있는 포장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그림의 경우 수송강도는 제품의 파손성(Fragility)과 포장의 관계로 표현된다. 즉 파손에 취약한 제품과 포장비용에 대한 정량화에 대한 상관관계는 명확하게 설명이 된다.

첫번째 상황은 제품 손상이 수송여건에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경우로 제품의 안정성이 있다면 별도의 포장설계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이다.

두번째로는 포장의 보호요구 조건이 미흡(차트 1)할 경우 수송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로 과소포장에 해당된다. (차트 2)는 포장에 대한 설계기준이 유통환경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높은 경우로 유통 중에 제품에 대한 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과대포장이다. 과소포장의 경우 제품의 손상과 소비자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지는 위험이 있고, 과대포장은 포장비와 물류비 상승요인이 된다.

수송환경과 포장의 균형을 이루는 것은 물류비 총비용을 절감하는 게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기업의 총체적인 경쟁력과 직결된다. 제품의 파손성은 제품에 대한 설계변경이 이루어 져야 하므로 투자비용이 수반되므로, 비용이 적게 드는 포장시스템 변경을 통해 제품의 손상을 최소화 한다. 제품과 포장시스템에 있어서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은 제품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제품에 대한 설계단계에서 제품에 대한 취약성 시험결과와 함께 포장설계를 진행하고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물류비 절감에 대한 노력을 해야 한다.

최근에는 수송환경에 대한 적정한 평가와 개선을 통해 수송환경의 영향을 최소화 하는 제품/포장시스템의 적정성을 확보함으로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는 제품개발 및 개선보다는 적은 투자비로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림2>에서처럼, 동일한 제품의 경우 제품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과 포장재 설계 기준을 개선 변경보다는 수송환경을 개선하게 되면 기존 포장재 사용을 줄임으로서 전체 물류비를 절감 할 수 있다.

수송환경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제품과 완충포장재에 대한 충격 취약성과 성능평가를 다양한 시험 및 분석방법으로 실시해 최적의 수송환경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수송환경 조건을 최적화하기 위한 첫번째 해야 하는 업무는 수송환경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수송, 하역 및 보관 중에 발생하는 충격, 진동 및 압축에 대한 환경과 조건이 결정돼야 한다. 두번째로는 제품에 대한 취약성을 평가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제품에 대한 충격 및 진동에 대한 취약성을 평가를 위해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며, 전자제품의 경우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는 제품의 충격을 알 수 있는 손상한계곡선(DBC, Damage Boundary Curve)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제품 내 민감요소에 대한 개선 또는 설계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번째로는 사용될 포장재(완충재)에 대한 성능평가와 설계를 실시해야 한다. 완충제에 대한 충격과 진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해 단계1, 2에서의 포장요구사항과 제품의 취약성을 보완할 수 있는 최적의 완충제를 선정하고 완충방법을 설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포장시스템(Packaged Product)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제품을 출시하기 전 시제품으로 제품/포장시스템의 충격과 진동에 대한 성능평가로 최적의 포장설계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는 기본적으로 최적의 포장설계 솔류션을 제공하기 위한 완충포장재 설계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기존 설정된 수송환경을 개선하게 되면 최적의 포장방법에서 포장재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수송환경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하역 및 보관을 위해서 기존 사람이나 간이 장비를 사용하던 업무에서 지게차 사용을 하는 것만으로도 낙하충격을 5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제품에 대한 간단한 개선이나 설계변경으로 제품의 취약성을 개선시켜 포장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제품개선을 위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동일한 제품에서 수송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수송 및 하역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최소화 하는 것만으로도 포장요구사항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포장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제품별 수송포장 환경의 최적화에 대한 필요성과 방법을 활용해, 포장재의 원가를 절감해 기업의 물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물류와 경영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