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0 09:30:13.0

한국로지스풀, 지게차 사고예방 앞장

작업자와 지게차 간 거리 인식 가능…속도 제어해
▲UWB 통신을 활용한 지게차 속도제어




물류장비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로지스풀이 지게차 사고예방 솔루션을 출시했다. 잇따른 사고들로 물류 현장의 작업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장 안전성 강화를 위한 물류장비 안전 솔루션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물류장비 속도제어 솔루션’은 작업자와 지게차 간 거리를 인식해 위험 시 자동으로 지게차 속도를 제어하는 솔루션이다. 설정된 기준 거리 이내로 지게차와 보행자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지게차의 브레이크를 제어해 운전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위험 알람만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되던 기존 솔루션보다 직접적으로 지게차를 감속해 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지게차는 사망사고 기인물 1위에 꼽힐 정도로 위험도가 높은 장비다. 특히 작업자와의 충돌로 인한 사망사고 빈도가 높다. 물류장비 속도제어 솔루션을 지게차에 적용하면 추돌사고를 예방해 산업 재해율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로지스풀은 작업자의 시인성 개선을 위한 지면 라이트, LED BAR, 후방감지 센서와 추락과 끼임 사고를 예방하는 훅 감지 센서, EPT 안전범퍼, 안전벨트 인터락 등의 물류장비 안전 솔루션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로지스풀 관계자는 “국내 최대 물류장비 임대 기업으로서 물류 현장의 안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로지스올 그룹의 공존공영 이념과 ESG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사회 안전에 지속해서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박재형 기자 jhpark@ksg.co.kr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