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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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삼영물류 이상근 대표이사
2012.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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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이후 세계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발 재정위기로 화주 기업은 위기감이 고조가 이어지고 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고객회사는 개별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업종별 경기침체 영향에 따라 생존을 위한 비상경영체제 도입하는 기업과 위기관리경영체제로 전환하는 기업,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적극적인 성장기회를 모색하는 기업으로 대응의 수준을 달리하고 있다. 물류기업의 고객인 화주의 위기감은 2차적으로는 우리 3PL기업, 택배기업, 해운기업, 항공기업을 비롯한 물류 전 업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화주기업의 환경 변화가 물류기업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회사마다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먼저 경기침체 장기화로 소비가 감소되면서 물류량(물동량)의 절대량이 감소되며 둘째, 글로벌 물류체제 확립에 따른 생산비와 물류비, 관세를 포함한 종합비용(Total Cost) 절감 측면에서 생산과 물류 거점 재조정에 따라 물동량의 변화가 예상되며 셋째, 비용(Cost)에 대한 민감도가 증대하여 물류비의 조그만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물류회사를 변경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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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주)덕평물류 물류시설연구소 손병석 소장
201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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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중반 창고업이 자유화되는 등 물류 산업의 규제완화로 인하여 데이터베이스(DB)가 부재해 표준화 추진에 어려움을 겪다가 2007년 3월에서나 세계창고협회연맹에 가입하는 등 2000년대 중반이후 전문성을 갖춘 물류창고업체 중심으로 개별적 표준화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영세한 보관시설은 단순 보관기능만을 영위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2012년 2월 일부 개정 법률이 공포된 후 등록제가 다시 시행되며, 개정 법률에서는 물류창고를 단순 보관기능에서 하역·분류·포장·상표부착 등의 기능까지 갖춘 시설로 정의하고 있다. 등록대상은 전체 바닥면적 합계가 1000㎡ 이상인 보관시설이나 전체면적의 합계가 4500㎡ 이상인 보관장소를 소유 또는 임차한 경우로 한정하고 있다. 등록제가 도입되면 일정규모의 물류창고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관련 세제혜택이나 정부지원정책 수립 시, 표준 체계 구축은 물론 다양한 부분에서 좀 더 구체적인 검토가 가능하게 된다. 그간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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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양창호 교수
2011.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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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정기선 해운경기를 떠올리면 2008년 9월 이후 몇 달 동안 겪었던 해운공황까지는 아니지만 해운산업이 매우 큰 어려움에 처할 것 같은 우려가 든다. 금년 하반기 이후 우리는 해운 각 부문에서 들려오는 수도 없이 많은 힘든 상황을 접해 왔다. 심각한 공급과잉, 높은 벙커가격, 금융조달의 어려움, 신조선 건조로 인한 막대한 부채, 바닥까지 떨어져 실제적으로는 적자 운임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소식들이다. 이러한 최악의 여건에서 세계 컨테이너 해운업체들은 자구책을 마련하기 보다는 혼돈의 파멸적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그리고 자본의 논리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한발만 헛디디면 벼랑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위험천만한 상황에 놓여 있는 것이다. 다양성과 독창성으로 특징되는 후기산업사회를 사는 우리가 규모의 경제, 비용경쟁으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대를 역행하는’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이다. 요즘 컨테이너 선사의 투자는 너무 한쪽 방향으로만 치닫고 있는 형상이다.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우위 확보, 그리고 자본 투자우위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보 경쟁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덴마크의 해운 및 석유그룹인 A.P. 묄러-머스크의 CEO는 향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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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물류산업 선진화의 필수조건
2009.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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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서비스산업 민·관 합동회의에서 물류분야의 개선방안 등을 담은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세계 물류산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7.9%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에는 15.3%로 높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GDP 대비 국가 물류비는 미국(9.12%), 일본(8.36%)에 비해 높은 12.52%이며, 매출액 대비 기업 물류비도 미국(7.5%), 일본(4.8%) 보다 높은 9.7% 수준으로 비효율적이다. 최근의 물류는 판매, 조달에서 생산, 최종 소비자까지 확대돼 제조업의 원가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 요구 충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역별 생산거점과 통합돼 전 세계적으로 공급 사슬을 형성함으로써 글로벌 경영에 핵심적인 기반요소가 된다. 이에 세계 각국은 물류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물류산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는 한편, 불합리한 물류 관련 제도를 선진화해 물류비를 줄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류산업의 선진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는 경쟁력 창출을 위한 ‘체질개선’과 ‘사고의 전환’이다. 이를 위해서는 물류업계는 영세성을 벗어나 물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기 노력과 아울러 출혈경쟁, 제살깎기, 다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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