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8-05 16:10

기고/한국후지쯔 김행기 수석컨설턴트 CPG(소비재) 산업에서의 SCM 추진방향(Ⅰ)

CPG(소비재) 산업에서의 SCM 추진 방향 (Ⅰ)

물류와 경영은 8월과 9월 두달에 걸쳐 한국 후지쯔 SCM 컨설팅팀의 김행기 수석컨설턴트의 글을 연재한다. 현재 우리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SCM을 좀더 세분화해 소비재 산업에 있어서의 SCM 추진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유익한 지면이 될것임을 확신한다.

Ⅰ. 개 요

최근 국내 산업계에 있어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토픽은 단연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이라고 해도 틀림이 없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재 산업 (CPG : Consumer Packaged Goods) 에는 제조업중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산업으로 식음료, 담배, 제약, 의류, 제화, 생필품, 화장품, 잡화, 곡물, 가정용품 등을 포함하는 산업을 말한다.
CPG산업의 2002년도 주요 이슈는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로 확장하기 위하여 기업내부의 혁신인 ERP를 진행하면서, 유통업체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아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미 삼양사와 제일제당, 두산은 ERP를 구축하였고 한국코카콜라보틀링 및 태평양은 ERP를 구축중이며, 동원산업과 LG생활건강은 ERP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ERP를 화두로 움직이고 있는 CPG의 지향점은 EIP이다. 한국코카콜라보틀링과 제일제당은 이미 EIP를 오픈했다. 이후 CPG산업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유통업체와의 협업체제 구축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CPG산업에서의 협업체제는 한국까르푸와 한국피앤지가 처음 선보였다. 양사는 지난 1990년대 후반 한국까르푸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 데이터를 피앤지와 공유, 발주를 제조업체에서 하는 형식이었다. 초기의 시행차고를 거쳐서 현재는 그동안 데이터 축척을 통한 정보 가공 노하우가 발달하여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보다 정확히 데이터를 추출하여 예측할 수 있는 단계라고 한다. 이외에도 여러 업체에서 추진중이거나 운영하고 있는 것은 현재 유통 중심적인 시장환경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 산업경쟁력의 핵심기반으로 떠오르고 있는 SCM에 대하여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와 밀접한 국내 CPG산업에 있어서도 SCM을 본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보고서에서는 CPG산업에 있어서의 SCM구축에 관한 추진방향에 관하여 2회에 걸쳐서 연재하되, 금회에는 CPG산업이 무엇이며, 현재 업계의 동향, CPG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SCM 활용 Fram-work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Ⅱ. 업무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CPG산업에서는 현재까지 기업내부의 ISC의 개선을 통한 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으나 기업의 발전은 현재의 유통집약적인 시장환경에서는 기업내부의 역량과 더불어 기업 외부의 OSC와의 연속적인 연결을 구축하려 추세로 발전하려 한다.
이런 관점에서 CPG산업의 현상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다음표로 정리할 수 있다.

1. 주요 업무 프로세스별 문제점

● 영업/마케팅 프로세스
고객 Needs의 외곡과 정보수집의 장시간 소요로 수집정보의 신뢰도가 낮고, 판매 예측결과의 왜곡으로 기회손실이 발생한다. 또한 제품 및 유통 채널의 다양화로 인해 과거 대비 Supply Chain의 복잡도가 증가하고 있다.
● 생산 프로세스
구매자와 제조업체간의 정보공유 미비로 수요예측을 통한 생산조절이 불가능하므로 과잉생산 또는 판매 기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공급자와의 자동 보충이 이루어지기 어렵게 한다.
수요예측의 불확실로 계절별 상품인 예측 수요를 감안한 계획 생산 체제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 물류/배송 프로세스
물류 프로세스는 생산과 영업/마케팅 프로세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각 프로세스의 결과에 따라 과잉재고를 보유할 수 있다. 즉, 출하예측을 통한 적정 재고량 산정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한정된 물류자원으로 납기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 구매/조달 프로세스
생산, 판매 변동에 따른 공급자의 조달기간의 조정이 어렵다. 이것은 공급자와 제조업체간의 협업 체제가 부족하고 글로벌 조달 체제가 이루어지 않아서 고품질, 저가격의 공급자를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글로벌 조달은 상대적으로 조달기간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제품 개발 프로세스
현재 다품종 관리체계로는 상품 라이프사이클 관리가 어렵다. 이것은 다양한 고객 Needs의 변화 속도에 신제품 개발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제품의 기획, 개발, 상용화 과정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신제품의 성공률이 낮아지고 공급자에 대한 정보의 공유 부족으로 제품 품질 향상에 장애가 된다.

2. 개선 방향 및 과제

공급자와 제조업체, 제조업체와 구매자간의 Supply Chain의 자동화를 구축하여 판매/수요 예측의 신뢰성이 보장되면 재고 감축, 보다 개별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 사이클 타임의 단축, 수평적 확장의 용이 등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 판매 정보의 공유화
소비자에 대한 판매 실적정보를 Real Time으로 파악하고, 시장 수요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통해 수요 예측의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또한 사내조직으로 판매계획~생산계획~물류계획~자재계획~구매계획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킨다.
● 생산 안정화/ 품질 확보
공급자와의 정보공유를 통한 안정적 원재료 공급과 수요 예측을 통한 안정적인 생산(make-to-order) 이 가능하다. 공급자와의 협업을 통한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자동 보충을 통한 재고 감축
공급자, 구매자간 정보 공유에 의해 공급자들은 구매자의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구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물량을 자동적으로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급자, 구매자 모두 적정 재고 수준을 낮출 수 있다.
● Low Cost 운영
전략적 제휴/아웃소싱 등 Virtual Network 형성을 통한 업무 수행이 용이해지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산 보유만으로도 사업 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Supply Chain을 통합함으로써 공급자 및 구매자간의 정보 이전의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물류의 최적화
출하예측을 통한 물류운영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물류비를 낮추고 적정 재고량을 산출하여 과잉 재고를 감소시킨다. 효율적인 발주단위 산정이 가능하다. 또한 배송계획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납기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그리고 아웃소싱 통한 물류운영 원가를 낮추다.
● 안정적 원재료의 공급/조달
생산량 변동에 따른 원재료 재고를 보유상황을 파악한다. 특히 생산 라인의 병목현상(Bottle Neck)을 찾아내어 생산 단계에 최적의 원재료를 공급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원재료 공급자와 제휴하여 생산량의 변동에 관한 정보를 빠르게 주고 받으면서, 그것에 근거한 공급 구조를 만든다(자동보충 시스템). 공급자와의 협업체제가 이루어진다.
● 제품 사이클의 최적화
개별화된 고객 Needs의 수집을 통한 Needs 변동에 대응력을 향상하고 원재료 공급자와 정보의 공유를 통한 협업 체제를 구축하여 신제품 개발 사이클 타임을 단축하고 신제품의 판매 히트 적중도와 신제품 도입 시기를 향상시킨다.

Ⅲ. SCM적용을 위한 Framwork

1. 영업/마케팅 프로세스
상담지원, 판매예측, 수주, 판매재고 할당, 출하지시와 통계 분석이 주된 대상 범위이다. 수요예측과 수주관리가 포인트이다. 효율적 소비자 대응(ECR : Efficient Customer Response) , 수요예측 및 생산계획에 대한 공급망 계획(SCP : Supply Chain Planning), Web을 통한 : 지속적 재고 보충(CRP : Continuous Replenish Program) , 공급망 실행(SCE : Supply Chain Execution) 등이 주된 구성 요소이다.

2. 생산 프로세스
생산계획 수립, 제품 생산과 생산 실적관리가 주된 대상 범위이다. 판매계획과 생산계획의 통합을 통합 생산계획의 정밀도 향상과 생산 계획 사이클의 단축이 포인트이다.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와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가 주된 구성 요소이다.

3. 물류/배송 프로세스
출하·배송계획, 배송지시, 납품관리, 창고관리와 물류원가 분석이 주된 대상 범위이다. 물류원가 절감, 납기 관리와 적정 재고량 관리가 포인트이다.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창고관리),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수배송관리), OMS (Order Management System:주문관리) 와 출하정보의 DWH(DataWarehouse)가 구성 요소이다.

4. 구매/조달 프로세스
구매/조달계획, 발주, 입고, 검수, 구입선 가격관리가 주된 대상 범위이다. 구매 정보와 조달 리드타임 관리가 주요 포인트이다. 구매정보의 DHW, 판매계획, 생산계획과 Web을 통한 CRP로 구성 요소이다.

5. 제품 개발 프로세스
상품기획에서 상품의 양산화까지가 주된 대상 범위이다. 타 프로세스와의 시스템연계와 개발 노하우 축적 및 공유화가 포인트이다. 제품 개발정보 및 타 프로세스의 DWH와 그룹웨어가 필요한 구성 요소이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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