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2-02 17:44

외신동향2 - 중국이 직면하고 있는 현안물류문제들

WTO에 가입하면서 중국은 대외 개방을 선포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물류분야에 있어 중국내부에서 돌아가는 소식을 얻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에 본지는 중국 관련 뉴스를 제공하는 시노코(www.sinoko.com)에서 번역한 현재 중국의 물류 현황을 전한다. -편집자주

70년대 중국에 ‘물류’ 개념이 도입되면서 물류는 중국 국민경제 발전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즉,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치하고 국가 인프라를 개선하며, 사회적인 비용 절감과 국민경제의 평균 수준을 제고하는 등 다방면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던 것. 이러한 연고로 중국 내에서도 물류는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계속적인 물류 열기를 부추기고 있다.
중국 물류업이 수십년의 역사를 지녔다고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해 온 국민 경제에 비하면 중국 물류의 시작은 비교적 늦은 편이라 할 수 있고,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는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알수 있다. 내부적으로 물류인프라 시설과 장비는 대략적으로 갖췄다고 하지만 서비스의 질과 운행 효율은 속히 제고돼야 하는 것이 중국 물류의 현실. 게다가 전문화된 물류 서비스도 이제 막 시작됐고 물류 전반적으로 질적인 잠재력도 아직 채 발굴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물류업의 집중도가 비교적 낮은 상태로 물류 서비스 수요 자체가 상당히 분산되어 있어 공급상의 물류 수요가 매우 낮게 나온다.
한 중국 물류업자는 “만약 한 마디로 ‘중국 물류업 발전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점’을 말해보라고 한다면 그건 바로 중국 물류업계 발전의 목표, 전략, 조치와 정책 시스템이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적해 있는 기본 문제들에 대한 인식 역시 상당히 애매하기만 해 ‘시장경제 제도에 부합하고 국제 통칙과 맞먹는, 고객이 만족할 만한 사회화·전문화·현대화된 물류서비스 네트워크 체제를 건설한다’는 계획은 멀기만 하다.

▶ 중국 물류업 문제

1. 기타 산업발전과 비교해 봤을 때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다.
(1) 인프라 설비가 부족하며 기술 장비가 매우 떨어진다. 비록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인프라 시설 쪽으로 투자가 급증하고 고속도로도 건설했지만 각 지역에서 오는 외래 근로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에 물류 서비스에 쓰이는 교통 운송은 여전히 수요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로 운송 통로의 공급과 수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그리고 창고 설비가 낙후돼 있다. 대부분의 창고는 5·60년대에 지어져 매우 뒤처진 상황이다. 창고의 방화, 방습, 도난을 방지하려면 많은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으며 첨단 기술을 사용한 현대화된 제품을 저장하는 데도 역시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이밖에 현대화된 컨테이너와 포장하지 않은 채 나르는 측면에서 발전 속도가 느리고 효율이 높은 전문 운송 차량이 적은 편이다. 대부분의 운송 차량은 중형 휘발유 자동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큰 에너지 소모량에 비해 효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하역 운반 장비의 기계화도 낮은 편이다.
(2) 관리가 분산돼 있고 사회 서비스 수준이 낮다. 종목별로 나뉘어 있고 부서별로 분할돼서 통일된 계획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방 보호가 여전히 강하며 중복 건설이 가중돼 있고 심지어 같은 지방에서 우후죽순 격으로 물류업에 뛰어 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시장체제 자체가 아직 불안한 상황이다. 중국의 물류 기업은 小, 少, 散, 弱(작고 적고 분산적이며 내실허약)의 상황에 처해 있으며 효과적인 사회 서비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어렵다.
(3) 물류업의 인재 배양과 물류정보 업무가 뒤떨어져 있다. 물류 인재와 물류 정보화는 물류 현대화를 실현하는데 필수 조건이다.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물류 인재가 부족하다. 뿐만 아니라 수준이 낮다. 비록 중국의 단과대학과 종합대학에서 제2의 물류본과 전문 인재 배양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물류 본과생들이 졸업하려면 아직도 2, 3년을 기다려야 하고 대학원급의 물류 교육은 이제 겨우 시작한 실정이다. 아울러 물류 교육 자체에도 변혁과 적응 문제가 남아있다. 게다가 각종 훈련센터 및 정부와 기업 등에서 조직한 임시 학원에서 매년 길러 내는 물류 인재로는 전체 물류업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턱없이 부족할 뿐이다. 한 물류 관련업자는 “향후 몇 년 안에 해운물류쪽에서만도 십만여 명의 인력 부족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 3차 산업의 개혁과 관리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시장경쟁 체제와 시장 관리가 허술하여 기업간 불공정 경쟁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서로 속이고 자멸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관리가 허술한 이유는 우선 부분적으로 법규정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부 조항은 모호하고 처벌이 너무 경미하거나 너무 과격해 뚜렷한 기준이 없다. 둘째 기업의 파렴치한 행동을 근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관리인들의 나태함과 감독 부족도 그 원인이다. 또 일부 상품을 풀어 놓으면 곧 대량 생산과잉 현상이 나타난다. 게다가 시장 유통 질서가 어지럽고 물류 기업은 일반적으로 경제 효과와 이익이 그리 좋지 않다.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국영물류기업은 운행체제나 조직화 정도, 경영 방식 등의 측면 모두 시장에서의 수요에 알맞지 않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눈에 띄게 떨이지고 동요가 생긴다.
3. 전자상거래 발전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정보 기술과 물류 기술의 부단한 발전은 전자문서교환(EDI)과 인터넷에서 광범위 응용 면을 통해 과거 인류의 생산, 교역 및 생활 방식을 바꿔 놓고 있으며, 물류와 정보기술, 전자상거래를 더욱 긴밀히 하나로 연계시키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을 볼 때 중국 대다수 물류기업은 전자상거래에 대해 의혹의 눈초리를 가지고 지켜 보고 있으며 대담하게 전자상거래 방식을 응용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물류 네트워크 시스템은 인프라 시설 네트워크를 포함한 기업서비스 네트워크, 정보네트워크 등의 건설이 매우 뒤떨어져 있으며 지역 및 전국적으로 확대할 물류 전자상거래 서비스 조건 역시 상당히 열악한 상황이다. 물류 전자상거래화는 중국의 물류 발전을 제약하는 심각한 장애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4. 물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이 물류에 대한 이해가 거의 전무하다. 일반적으로 물류와 운수, 창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지만 기업과의 관계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류 경영방식의 선택면에서 물류 부서와 물류 회사의 자영 물류방식에 편중되어 있으며 물류업무의 ‘아웃소싱(외주)’을 꺼리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기본 원인은 개념이 진부하고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 여전히 오래된 체제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참신한 생각과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물류 발전 가속화 방안

1.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비록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정부의 산업에 대한 보호 자체가 제약을 받고 있지만, 정부는 나름대로 WTO 틀 안에서 지지행위를 할 수 있다. 물류는 시스템 공정이다. 관리 부서나 기업의 역량만으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발전 계획을 형성할 수 없다. 정부는 각 방면에서의 역량을 모아 현대 물류에 대한 개념과 발전 상황 등의 문제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각각으로 나뉘어진 물류 법규, 정책, 사업관, 정책을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 동시에 물류 영역에서 규범적이고 절차적으로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는 외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관련 규정을 하루 빨리 제정 한다. 지방 업계와 부서들을 보호하는 것도 없애야 한다.
2. 물류기술의 응용을 가속화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적지 않은 선진 물류 기술이 출현했다. 이런 기술을 응용하면 물류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제고할 수 있다. ‘공급망관리’ 개념의 출현은 이런 인식을 구현하는 것이다. 또한 공급망 관리의 진정한 실현은 물류 서비스의 정보화, 네트워크화에 달려 있다. 현대 물류 서비스 방식은 ‘物’의 처리를 기초로 한 물류경영 모델에서 ‘전자제품’을 주축으로 하는 발전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즉, 물류의 발전 방향은 물류서비스 항목을 업무로서 완성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뿐만 아니라 한 시스템으로서 건설하고 있다. 미래의 물류경영모델은 물류의 전체 가치 사슬 중에서 전자기술, 네트워크 기술에 보다 더 의존하게 될 것이며 이로써 물류 원가를 낮추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제를 형성, 빠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원칙을 실현할 수 있다. 현대 물류 발전과정에서 물류라벨 기술과 전자데이터 교환기술은 그 중에서도 관건이 되는 기술이다.
3. 관련 기업간에 긴밀히 협력한다.
현대 물류업의 발전은 물류 전문화 분업이 갈수록 세분화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공급망 시스템은 주로 매매, 생산, 판매, 저장, 재고관리, 운수와 정보 등 기본시스템으로 구성되어진다. 운행 면에서의 복잡성 때문에 단일 물류 기업은 저원가와 고품질의 서비스를 실현하기 어렵게 됐으며 고객을 만족시키기도 어렵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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