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3-20 17:45

기업의 화물운송과 물류정보시스템

기업의 물류 중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능이 운송이다. 그러므 로 기업에서는 이러한 운송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기업 의 흥망성쇄가 좌우될 수 있다. 운송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는 산재 되어 있는 관련정보를 어떻게 취득하여 활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국내에는 국가 및 민간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많은 물류정보시스템 이 있다. 이러한 물류정보시스템을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화물운 송비의 절감에 적지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면 우선 국내의 물류정보시 스템 중에서 화물운송과 관련되는 부분을 고찰하도록 한다. 첨단화물운송시스템(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CVO)은 지능형교통시 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의 한 분야로서 수송·보관·하역 ·포장 등으로 나뉘어지는 물류 단계중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수송단계, 그 중에서도 운행중인 차량을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인 화물수송체계를 구축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TS기본계획에서 정의된 CVO 제공서비스는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 서비스를 포함하며,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 서비스는 화물차량군관리 서비스, 수배송 알선 서비스, 화물차량자동통관 서비스로 세분화된다. 화물차량군관리 서비 스는 실시간으로 차량위치 추적정보를 제공하며, 수배송알선 서비스는 화물 과 공차정보를 연계하고 각종 운송정보를 제공한다. 화물차량자동통관 서비 스는 운행허가를 사전에 받은 차량은 지체없이 자동통관하도록 한다. CVO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단계별, 지역별 계획은 다음 페이지의 표와 같다. 종합물류정보전산망이란 육상·해상·항공 등 개별 화물정보망과 무역·통 관·금융·보험 등 유관망, 그리고 타 국가기간 전산망 등을 상호 연계하여 물류 관련 업무의 일괄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화물의 수송·보관·하 역·입출항 등의 업무를 자동화하는 범 국가적 기간망(infra-VAN)사업이다. 한국물류정보통신과 한국통신이 전담사업자로 지정되었고, 두 업체가 종합 물류망운영센터를 구축하여 통합된 물류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종합물류정보전산망의 주된 내용으로는 육상, 해상, 항공화물 유통업무에 관한 EDI 시스템을 구축하고 화물의 수송, 보관, 하역, 입출항 등의 물류 D B를 구축하며, 개별화물 정보망의 망간 연계 및 정보의 표준화를 통한 화물 차량과 컨테이너의 추적정보 및 위치확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종합물류정보전산망의 서비스는 크게 민원처리, 물류거래, 물류정보제공, 화물추적 및 운송정보, 부가서비스, 그리고 시스템구축 및 자문서비스로 나 눌 수 있다. 물류정보제공 서비스는 국내외의 각종 물류관련 정보를 분석 가공하여 DB를 구축하고 정보제공자를 발굴 육성하여 물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멀티미디어 통신기술이 사용되며, 화물 및 화물운송수단에 대한 추적 및 운송정보서비스는 운행중인 차량 및 선박의 현재위치, 화물의 종류와 화물량 및 현 업무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한국통신 첨단화물운송정보 서비스(CVO)는 일차적으로 화물운송정보 서비스 를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현재 1) 실시간 차량위치추적 서비스 및 2 ) 수배송알선 서비스를 중심으로 3) 차량운행관리 서비스, 4) 교통상황정보 서비스, 5) 거점별화물추적 서비스 등의 부가정보 서비스 등 총 5개의 서 비스 시스템(Software/Hardware)을 구축·개발하였으며 각각의 서비스에 대 한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실시간 차량위치추적 서비스는 전자지도상에서 운행중인 차량의 위치 및 상 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관제함으로써 운송회사 및 화주 등 서비스 가입 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차량관제자와 차량 운전자간 메시지 송 수신을 통해 차량의 안전운행 및 최적경로운행을 통해 운송비용을 최소화하 고 차량의 실시간 관리를 통해 차량운행효율화 및 회귀율을 증대시키고 배 차관리를 개선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차량위치추 적(전자지도) 서비스와 메시지송수신 서비스 그리고 기본정보관리 및 정보 교환실적관리 서비스이다. 수배송알선 서비스는 시스템에 의한 알선 매칭을 통해 운송알선거래 환경을 개선하며, 화물수요와 차량수요의 효율적인 최적의 매칭을 통해 차량의 화 물적재율 증대 및 차량의 공차율을 감소시킨다. 또한 효율적인 알선매칭 및 공차율 절감을 통해 화주 및 운송업체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도로의 교통체 증을 완화하는데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주요서비스는 공차 관리 및 배차관리 서비스와 운임정산관리 서비스 등이다. 차량운행관리 서비스는 운전자 운행기록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운전자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차량의 사고현황관리를 통해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 보할 수 있다. 또한 차량운행에 대한 각종 자료를 축적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운송업체의 소속차량에 대한 관리업무를 개선함 을 목표로 한다. 차량운행관리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운행현황 및 사고현황 조회, 기간별 운행실적생성/조회 그리고 운행관련 통합실적통계 생성/조회 등이 있다. 교통상황정보 서비스는 운행중인 도로의 교통상황 및 도로상황에 대한 정보 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음으로써 최적 운행경로의 선택과 교통체증 해소에 기 여할 수 있고, 운송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로 는 진입금지/행사구간/공사구간정보 조회와 기상 및 혼잡도 정보 조회, 그 리고 각종 정보 생성 및 관리가 있다. 거점별화물추적 서비스는 운송되는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 게 하여 물류시설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화주의 적기 보 관시설 확보를 지원할 수 있다. 영업용 물류거점 시설업체가 서비스를 이용 할 경우 자사의 영업력을 제고할 수 있고 보관 물류시장의 거래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도 있다. 또한 전자지도상에서 위험화물 등 화물의 위치를 실시 간으로 파악하여 관리함으로써 화물운송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거점별화물추적 서비스는 적재화물/위험물정보/반출입정보/사고오류정보 관 리와 배차관리, 화물위치추적 그리고 각종통계관리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업의 능률적인 화물운송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물류정보시스템이 국내에 상당히 활발히 구축중이거나 이미 구축되었 다. 물론 대기업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화물운송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물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하는 사례가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하여 회사 내부의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는 어려 울 것이다. 따라서 전술한 물류정보시스템을 십분 활용하여야 경쟁력이 있 을 것이다. 또한 향후에는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다양화 욕구 증대에 따른 기업상품의 다품종 및 소량화, 화물의 적기납품, 화물 보관비용의 상승 등 으로 인하여 화물운송의 빈도수가 높아질 것이며, 따라서 화물운송비를 최 적화하려는 노력을 기업의 입장에서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물류 특히 화물운송 관련정보로 빈틈없이 무장된 기업만이 세계화되는 기업사회에서 자생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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