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2-04 17:44

<업체탐방1 - (주)아름넷닷컴> 영업-물류 전산시스템 부가서비스 창출에 ‘역동적’

(주)아름넷닷컴

영업-물류 전산시스템 창출에 '역동적'

(주)아름넷닷컴(www.arumnet.co.kr, 대표: 김시홍)은 솔루션 개발업체다. 지난 2000년 3월, 김 대표를 비롯한 소프트웨어 개발분야 전문인력들이 모여 유통, 물류분야의 패키지 개발과 솔루션을 아이템으로 설립되었다. 3년이 지난 지금, 올해 9월 현재까지의 매출액은 약 7억원. 현재 14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의 사업분야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Mobile Network Solution(PDA), WEB Solution, System Integration(물류창고, SI프로젝트, B2B/B2C) 등 이름만 들어도 실로 다양하다. 이 중에서도 주력상품은 POS시스템과 자동창고 관리시스템. 이전까지 회사가 대우중공업, 삼성항공 등 대기업과 같이 작업을 해왔다면, 지금은 중소기업을 위한 솔루션 보급에 치중할 계획이라고. 소기업의 전산화, 자동화가 회사의 추진방향이라 김 대표는 말한다.
(주)아름넷닷컴은 이미 유통·물류분야에서에서 그 능력을 널리 인정받은 유망한 중소업체다. 물류창고관리시스템 한 분야만 놓고 보더라도 ㈜두산전자 A, B동 자동창고 관리 시스템 개발, ㈜농심가 메가마켓 자동창고 관리 시스템 개발, ㈜L2Well 물류자동화 창고 프로젝트 개발 등 대기업에 그 능력을 높이 인정받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즉 인터넷을 지향하면서 현실적으로 오프라인에 걸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1차원적 비지니스에서 벗어나 부가서비스를 창출,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는 전문 솔루션 회사, 많은 솔루션 업체들이 단순히 현실에만 치우쳐 회사를 운영해 왔지만, (주)아름넷닷컴은 장기적인 비지니스 플랜과 계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하여 솔루션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것이 김 대표의 바람.

ASP 서비스 확대실시

ASP란 말그대로 고객이 시스템의 투자나 프로그램의 개발비용을 들이지 않고, 솔루션을 일정액의 월서비스료를 내고 이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차후 중소기업에 적용가능한 분야가 되지 않을까 김 대표는 전망하고 있다. 현재, 물류나 유통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 [영업관리(SFA), POS 시스템, 물류창고관리, 쇼핑몰 등]을 인터넷 네트웍망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운영인력과 시설기반을 갖추기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ASP 서비스는 Business Application을 사용하기 위한 솔루션 제공 및 컨설팅, 시스템 구축 및 구현, 데이터 센터 제공,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관리, 고객서비스 제공 등을 모두 포함하는 편리한 서비스다.
특히 기업용 프로그램 개발 즉, SI(System Integration)는 기업 내부에 서버 등 HW를 설치하고 서버에 전산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업 내부에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전산실 등 전산인력이 필요하거나 외주 SM(System Management: 아웃소싱)을 통해 관리를 맡겨야 하지만 ASP는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IDC(Internet Data Center)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IDC에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보안관리, 데이터 관리 등은 IDC에서 대행하며 ASP 업체가 시스템 관리 및 운영, 업그레이드 등을 일괄적으로 담당한다.
ASP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우선 비용이 절감되며, 저렴한 비용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고 시스템 구축기간이 짧다는 점, 또 IDC에 접속해 사용하므로 안정적이라는 점들이다. 또, SI형태의 개발은 자사의 업무에 맞도록 업무 분석 후에 개발을 함으로써 최적화 된 시스템의 도입이 가능하다는 얘기.

iNETWMS개발로 본격적인 물류산업 진출

iNet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는 창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 시스템 인데, 시스템은 크게 제품의 입고, 출고, 재고관리와 현황, 실적분석 기능을 가지고 있고 주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 업무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재고관리 시스템(Inventory Management System)과 RS-232를 이용하여 자동설비의 상태를 감시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원격 제어 기능을 수행(일반창고인 경우 인벤토리 시스템만으로 창고 및 야적장의 입고,출고·재고관리를 수행하며, 자동창고인 경우는 RCP기능이 필요.)하는 설비제어 시스템(Remote Control Process)의 2부분으로 구분된다. 이것들이 어우러져 기본적인 창고관리의 틀을 이루게된다고 한다.
(주)아름넷닷컴이 본격적으로 물류분야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지난 2001년 4월, iNETWMS(물류자동화창고 패키지)를 개발완료하면서부터다. 물론, 이전에도 iNetPOS 등 유통업체와는 꾸준히 인연을 맺고 있었지만, iNETWMS개발을 인연으로 본격적인 물류산업에 진출하게 되었다. 아직까지 매출액의 70% 정도를 iNetPOS가 차지하고 있지만, 이제는 WMS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올해에만도 이미 평택에 있는 Y사, 또 베지밀로 유명한 정식품에 OEM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자연과사람들에 물류창고 프로젝트를 계약하는 등 기세가 드높다. 많은 솔루션 업체들이 단순히 현실에만 치우쳐 회사를 운영해 왔지만, (주)아름넷닷컴은 장기적인 비지니스 플랜과 계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솔루션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고. 그들의 바램이 단순한 바램으로 그치지 않기를 바래본다.



인터뷰

Question: 귀사의 iNetWMS에 대해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김 대표: iNetWMS(아이넷WMS)는 자동창고 관리 시스템입니다. 자동창고는 일반 창고와 달리 스태커크레인, PLC, 로봇, AGV 등 물류자동화 장비들과 연동되는 시스템입니다.
일반 창고에서는 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 시스템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자동창고는 각종 설비와 인터페이스하면서 리모트로 작업지시(Remote Control Processing)를 내립니다. 처음 이 분야에 뛰어들었을 때에는 기계들이 스스로 움직일 때 제 자신도 너무너무 신기했습니다. 지금은 컴퓨터 모니터상에 창고내부의 제품 적재상태 뿐만 아니라 공정을 흐르는 팔레트, 제품의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적재 세부내역 등을 검색하는 등 많은 기술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또 iNetWMS(아이넷WMS)는 다양한 창고에 적용된 시스템으로 모듈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물류방비와의 인터페이스가 쉽게 구현되고, 기본적인 인벤토리 모듈은 표준화되어 있어 적용기간이 무척 짧습니다. 또한 상위 ERP시스템과의 연동도 모듈화되어 간단한 커스터마이징으로 어떤 상위시스템과도 작업지시 및 실적보고가 가능합니다.

Question: (주)아름넷닷컴의 올 한해 사업을 나름대로 정리해 주신다면요?

김 대표: 올해는 어느 해보다도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설립 4년차를 맞아 업계에서의 인지도도 향상되고, 모든 임직원이 열심히 한 덕분으로 꾸준한 매출증가를 이루고 있습니다. 올해 대표적인 설치사례로는 베지밀로 잘 알려진 (주)자연과사람들의 담양공장 자동창고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대구에 있는 i3shop의 통합영업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매장과 물류센터의 재고관리 및 배송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소형 창고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당사의 POS시스템을 사용 중인 업체를 대상으로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Question: 그렇다면 솔루션만을 자체적으로 판매하시는 것인지, 그 판매방식이 궁금합니다.

김 대표: 경기침체 때문에 솔루션 영업은 거의 중단한 상태입니다. 당사는 주로 설비공급업체와 같이 솔루션을 제공해왔는데, 투자가 적어지니 당연히 창고 설비제작도 뜸해 질 수 밖에요. 작년에 창고관리 ASP서비스를 검토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POS시스템은 ASP로 계속 서비스를 하고 있어, 꾸준한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류산업은 규모가 상당히 큰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공사와 설비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반면에 운영솔루션은 상대적으로 홀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큰 공사에 최종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운영 소프트웨어입니다. 납기와 운영에 대한 책임까지 맡겨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항상 마지막 공정에 몰려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니, 밤을 새기가 일쑤입니다. 설비 등이 하드웨어 뿐만아니라,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Question: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김 대표: POS분야는 온라인-오프라인 통합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빌려쓰는 솔루션으로 잘 알려진 KT BizMeka 플랫폼에 iPOS Pro로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기반으로 창고관리 ASP서비스 등 물류관련 사업분야에서 온라인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Question: 마지막으로 저희 (월간)물류와경영 독자들에게도 한말씀 해주신다면요?

김 대표: 이제 올해도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옛날과 요즘 WMS솔루션 시장의 차이점을 든다면, 옛날에는 창고시스템을 구축하는데 6개월정도의 시간이 걸렸었다면, 요즘은 2~3개월내에 시스템구축이 가능할 정도로 국내 WMS시장이 성장했습니다. 이런 시장환경에서 살아남는 길은 제품에 대한 믿음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믿음을 발판삼아 어려운 시기일수록 잘 헤쳐나간다면 좋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주)아름넷닷컴이 열심히 하고 있는지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력상품 소개>

● 입고작업 관리: 자동입고, 지정입고, 입고금지설정, 입고이력 조회

● 출고작업 관리: 계획출고, 자동출고, 지정출고, 출고금지설정, 출고이력 조회

● 재고작업 관리: 재고 이동작업, 재고 조정작업, 검수 처리, 셀별 재고현황

● 보고서 출력기능 : 각 위치별 상세재고, 각종 재고정보, 자동화 설비의 상태 및 에러 이력정보

● 자동화 설비관리 : 자동화설비 제어, 설비 모니터링, Barcode 시스템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CHENNA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522 05/22 06/11 Wan hai
    Wan Hai 522 05/22 06/12 Interasia Lines Korea
    Wan Hai 522 05/23 06/12 KMTC
  • BUSAN JEBEL AL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Hope 05/19 06/10 CMA CGM Korea
    Ts Shanghai 05/20 06/13 T.S. Line Ltd
    Al Nasriyah 05/21 06/16 HMM
  • BUSAN HAKA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Dongjin Fides 05/20 05/21 Heung-A
    Pacific Monaco 05/20 05/21 Heung-A
    Dongjin Fides 05/20 05/21 Dong Young
  • BUSAN HITACHINAK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eung-a Janice 05/26 05/30 Heung-A
    Akita Trader 06/02 06/06 Heung-A
  • BUSAN XIAME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eratus Tomini 05/20 06/15 MAERSK LINE
    Ym Inauguration 05/23 05/31 T.S. Line Ltd
    Wan Hai 289 05/23 06/02 Wan hai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