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2-08 16:59

ISO,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물류기업들의 ISO 인증획득이 줄을 잇고 있다.
작년 한해만 고려공업과 토로스물류, 일양익스프레스, 고려종합운수, 선광
공사, SLS, TNT, 천일정기화물자동차 등이 ISO인증을 획득했고, 올해도 삼
익물류나 범한종합물류 등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ISO 인증획득을 위한 작
업을 준비중이거나 사업검토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본지는 최근에 ISO인증을 획득한 선광공사, 동방, SLS, TNT, 천일정기
화물자동차 등 5개기업을 중심으로 이들 업체들이 어떤 목적을 갖고 ISO 인
증획득을 준비하게 되었으며 그 자세한 준비과정과 기대효과, 향후 ISO인증
을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대한 각 업체들의 조언을 들어본다.
글·유민정기자(mjyu@ksg.co.kr)/물류와경영

물류기업들이 ISO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이 연일 들려오고 있다. 겨우 2년
전인 98년 초만 해도 ISO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육상운송, 항만하역, 특송
운송 전부문을 획득한 대한통운(주)과 중량물운송 부문을 획득한 (주)동방,
하역부문을 획득한 세방기업(주), 해상·항공·육상운송·복합운송, 택배
운송 부문을 획득한 현대택배(구 현대물류)가 고작이었지만,(본지 98년 6월
호 「기획취재」 참조) 이제는 최근에 인증을 획득한 기업만도 그 숫자가
엄청나다.
우선 작년초 오로산업이나 오로물류공업, 오로물류기기로 더 잘 알려진 고
려공업이 ISO 9001 인증을 획득했고, 토로스물류와 일양익스프레스 및 고려
종합운수가 작년 여름을 기점으로 ISO 9002 인증을 획득했다면 선광공사, S
LS, TNT, 천일정기화물자동차 등의 업체들은 작년말과 올해초를 기점으로 I
SO 9002와 일부업체는 환경인증 ISO 14001을 획득했다.
또한 삼익물류(주)나 범한종합물류 등을 포함한 많은 업체들이 현재 ISO 인
증획득을 준비중이거나 사업타당성을 검토중에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ISO 인증을 획득하고 있는 이유는 과연 뭘
까.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기업들이 ISO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
과는 크게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 두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런 두가지 측면에서의 효과 때문에 기업들이 ISO 인증획득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우선 ISO 인증획득을 통해 기업은 외부적으로 한차원 높은 품질경영시스템
을 갖추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공인된 ISO인증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음으로써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게된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업무의 표준화와 지식의 공유화를 구축함으로써 ISO인증
획득을 기본 베이스로 궁극적으로는 전산화와 지식경영, CS경영 등을 이룩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 조심스럽게 나타나는 경향중의 하나는 기업들이 외부적인 요인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 ISO 인증획득을 준비하는 경향이 짙다
는 점이다.
사실 지금까지 ISO인증을 획득한 대다수의 물류기업은 그 네임밸유에 있어
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업체가 대부분. 그런만큼 ISO가 외부
적인 인정을 받기위한 용도라기보다는 내부적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선택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최근에 ISO인증을 획득한 5개기업(선광공사, 동방, SLS, TNT,
천일정기화물자동차)를 중심으로 이들 업체들이 어떤 목적을 갖고 ISO인증
획득을 준비하게 되었으며 그 자세한 준비과정과 기대효과, 향후 ISO 인증
을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대한 각 업체들의 조언을 들어보기로 한다.

ISO란 무엇인가?
우리가 보통 ISO라고 부르는 것은 엄밀하게 따지자면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를 일컫는 말. 마치 우리
나라에 KS규격이 있고, 일본에 JIS규격이, 영국에 BS규격이 있어 그 나라
의 표준규격으로 인정받는 것처럼 ISO에서 인정된 제품규격이나 시스템규격
은 국제적인 표준으로 인정받게 된다.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 시스템 규격이다. 제품규격이 제
대로 만들어진 제품에 부여되는 일종의 합격서라면 ISO 9000, ISO 14000으
로 대별되는 시스템 규격은 제품 생산과정 등의 프로세스(품질시스템)에 대
한 신뢰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즉 쉽게 말해 연필 한자루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데에 그치는 것이 제품규
격이라면 제대로 된 연필을 만들기 위한 원료구매에서부터 최종 생산, 판매
, 그리고 애프터서비스까지 일련의 과정이 완벽하게 표준화되어 있어서 언
제라도 똑같이 완벽한 품질의 연필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회사라
는 것을 보증해주는 것이 ISO 9000이고, 그런 일련의 제조과정이 모두 환경
친화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ISO 14000이다.
구체적으로 만약 한 물류업체가 ISO 9000을 인증받았다면 이 회사는 최초
고객과의 계약에서부터 시작해서 고객에게의 서비스, 그리고 마지막 사후점
검까지 모든 과정에 어느 누가 와서 작업 하더라도 항상 높은 수준의 똑같
은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가 표준화, 조직화되어 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한마디로 물류관리의 완벽한 합리화, 시
스템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이 인증서 한장이 보증하는 셈이다.

(주)선광공사

▶ (주)선광공사는 어떤 회사?
1948년 하역업과 통관업 면허를 획득하면서 사업을 시작한 선광공사는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인천 토박이 기업이다.
1982년 항만하역업계에서는 최초로 석탑 산업훈장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1993년 심명구 대표이사에서 지금의 심정구 대표이사가 새로이 취임함에 따
라 혁신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랄 수 있는 것이 작년 12월18일 하역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한 것과 함께 바로 중량물운송·하역·싸이로·해사부문에서의 ISO 900
2/14001 인증획득이다.

▶ 조언 키포인트
“실제 ISO인증 자문기관과 현장업무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우리가
하고 있던 업무들이 ISO대로 되고 있었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지만, 다만 우리는 그것을
그간 꿰고 있지 못했을 뿐이지 기본이 되는 구슬은 갖고 있었던 것이다.
많은 물류기업들이 우리와 상황이 비슷하다고 본다.
그런만큼 오히려 특별한 준비보다는 체계적인 내부업무 연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주)선광공사(대표이사 심장식)는 지난 12월 독일 TUV인증원으로부터 중량
물 운송·하역, 일반화물, 해사, 싸이로 부문에서 ISO 9002/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선광공사가 ISO 인증획득 작업에 착수한 것은 지난 4월. 이미 97
년 인천항의 TOC제도가 실시되면서 많은 유휴인력과 장비로 인해 불가피한
구조조정을 겪고, 연이어 다가온 IMF를 통해 인원감축과 회사 재무구조 개
선 등의 작업이 이루어진 상태였다.
이에따라 비록 전체적인 구조조정은 이루어졌지만 그것은 외부요인에 의한
불가피한 상황이이었던 만큼 조직 전반적으로 체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대
두됐다. 따라서 ISO 인증획득을 위한 작업은 대외 신임도를 높이겠다는 외
부적인 요구에서라기 보다는 체계적인 관리기법을 적용하여 50년 동안의 노
하우를 정리하겠다는 내부적인 필요에 의해 실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구체적으로 ISO 9002/ISO 14001 품질·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실효성
검토 후 5월부터 물류기업 ISO 전문기관인 그린아임스 컨설팅의 자문으로
본사 및 전 현장에 대한 진단, 교육, 문서화 및 실행작업을 실시했다.
선광공사는 약 8개월간의 ISO 인증획득 준비과정에서의 어려움으로 가장 먼
저 직원들의 교육부분을 꼽는다.
물류업무라는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현장 직원들의 경험이나 감에 의존하
는 경향이 많은 것이 사실. 또한 하역작업자들의 상당수가 학력이 낮은 사
람들이 많아 이들에게 ISO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작
업에서 많은 애를 먹었다.
하지만 준비과정에서 처음에 기대하지 못했던 많은 부수적인 효과를 얻기도
했다. 우선 같은 부서내의 또는 각 부서간의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
진 것이 그 첫째였다.
또한 처음에 ISO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감당할만한 행정적인 능력을 회사가
갖고 있을까 하는 걱정도 말끔히 해소됐다. 작업단위별, 사업부서별로 그동
안의 경험이 비로소 문서화됨에 따라 50년 전통의 경험이 그간 요소요소에
서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직원 전체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와함께 눈에 보이는 외부적인 효과중 하나는 국내 최초로 싸이로 부문에
대한 ISO 9002/ISO 14001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으로 앞으로는 기
업의 내·외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품질경영에서 나아가 지역사회, 국가 및
세계를 위한 환경경영에도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특히 인천항의
공해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인천항 관련업계 최초로 환경
경영을 선언한 만큼 관련업계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선광공사에서는 향후 이 품질경영시스템을 체질화시켜 정착시키는 단
계를 거칠 계획. 궁극적으로는 이 시스템을 각 사업단위별로 평가하여 그것
을 모든 직원의 인사나 급여체계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주)동방

▶ (주)동방은 어떤 회사?
(주)동방은 육상운송, 해상운송, 철도운송, 보관 및 포장업을 중심으로 초
중량물 운송, 설치분야를 특화한 전문항만운송 회사이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 전국 주요 항만 7개지사와 2개의 영업소 그리고 부곡
컨테이너 야드를 설치 종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인 ICD,
양산 ICD 등 내륙화물 유통기지 조성 등을 통해 복합 운송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조언 키포인트
“ISO 인증획득을 위해서는 우선 체계적인 문서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실질적으로 ISO 인증획득을 통해 습득한 품질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먼저 작업자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하는 만큼 직원들에 대한
교육이 아주 중요하다.
또한 ISO 인증획득 작업을 추진하는 실무자 입장에서는 ISO에서 요구하는
부분이 현장에서 그대로 실행되기 어려운 점도 많은 만큼 그 부분에 대한
적절한 조화를 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주)동방은 작년 12월31일 노르웨이 DNV인증원으로부터 항만하역, 운송, 보
관, 설치시공 및 주유영업 등 전부문에 걸쳐 ISO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동방의 경우 이번 전 사업부문에 대한 ISO 9002 인증획득은 97년 1단
계(96년 4월∼97년 5월) 중량물 부문에 대한 품질인증 획득과 99년 6월 2단
계(99년 2월∼99년 6월) 석탄하역부문에 대한 ISO 9002/ISO 14001 품질·환
경인증 획득에 이은 마지막 3단계(99년 7월∼99년 11월)로서 이제 명실공히
고객에게 최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만족 및 품질·환경
경영체제를 완성했다는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동방은 처음 1단계에서 3단계까지 ISO인증 자문사인 그린아임
스 컨설팅의 지도를 받아 인증획득을 준비했다.
사실 동방이 ISO 인증획득을 준비하게 된 동기는 크게 외부적인 요인과 내
부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외부적인 요인은 WTO 자유경쟁체제하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ISO 인증획득이 선택된
것. 또한 내부적인 요인으로는 그간 80년대와 90년대 초가 물류시장의 고속
성장으로 시스템의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못할만큼 호황이였다면 90년대 들
어 물류업계의 경쟁이 심화되고 선진 외국업체들이 등장함에 따라 시장의
한계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또한 조직규모가 거대해짐에 따라 요소요소에 잔존해있던 주먹구구식의 운
영방식을 체계화시키지 않는다면 비용과다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리라는
위협을 느끼고 자연스레 ISO 인증획득으로 미리 문제를 차단키로 한 것이다
.
사실 동방의 경우 이미 92년부터 사무혁신, 경영혁신을 거쳐 CSReengineeri
ng작업까지 마친 상태여서 그룹 전체적으로 관리적인 마인드가 강했던 것만
큼 ISO 인증획득을 위한 준비작업이 그다지 어렵지는 않았다.
다만 어려운 점이라면 그간의 많은 혁신작업을 견뎌준 직원들로 하여금 또
다시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과정이 결코 녹록치는 않았다
. 더구나 물류업무라는 것이 정형화된 작업이 아닌 상황에 따른 유연성이
커서 이것을 일일이 문서화하기가 힘든 부분도 많았다고 한다.
이에따라 ISO의 지침에 의한 방법과 실제 직원들이 행하는 방법이 따로 노
는 괴리현상도 일정기간 거친 것이 사실. 하지만 앞서 언급된 것처럼 모든
작업이 한꺼번에 치뤄진 것이 아니라 전부문에 대한 ISO인증획득 작업이 4
년여의 시간을 거쳐 이루어진만큼 시행착오는 점차 크게 줄어들었다.
한편 동방은 향후 ISO 인증획득으로 대외적인 기업이미지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즉 국제적인 제3자 품질인증기관으로부터 동방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성 및 우수성을 보증받음으로써 품질경영체계를 확립하고 해외영업의
활성화와 영업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판단.
또한 물류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 및 불만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대응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할 수 있고, 물류서비스 제공업무에 대한 프로세
스를 재구축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틀을 마련했다.
사실 동방은 1단계 중량물 부문의 ISO 인증획득을 했을때만 해도 ISO인증이
타 업체와 대별되는 큰 장점으로 작용했지만 이제는 많은 기업들이 ISO인
증을 획득하고 있고, ISO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감에 따라 ISO 그 자체
가 경쟁우위가 되는 요인은 아니라는 평가이다.
하지만 남보다 앞서 ISO 인증획득을 준비함으로써 얻어진 효과는 여러가지
이다.
그중의 하나, 요즘 고객들로부터 가장 칭찬의 소리를 듣고 있는 부분은 사
고시 대처방안. 물론 사고야 아예 처음부터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지만 물류업무의 특성상 그런 기대는 하기가 어렵다. 이에 사고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 물류기업의 수준을 알 수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동방은 ISO 인증획득 작업 이후로 사고시 대처가 신속하고 명확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대해 동방에서는 단순 인증획득이 아닌 인증획득을 통한 새
로운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한 덕분이 아니겠냐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주)TNT

▶ (주)TNT는 어떤 회사?
(주)TNT는 세계굴지의 국제특송, 종합물류 회사 TPG(TNT Post Group)의 한
국지사로서 1983년 한국에서 업무를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17개의 사무소를
운영하며, 전세계적으로는 2백여 이상의 국가로 국제특송, 종합물류 서비
스를 제공하고 있다.

▶ 조언 키포인트
“시간을 갖고 작업을 진행시키되 과감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ISO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목표라면 사실 이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다
. 아니, 오히려 더 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전혀 의미가 없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ISO 품질인증시스템을 진짜 작업에 적용시킨다는 의지를 갖고
자기것으로 소화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주)TNT가 약 1년간의 기획과 시행작업을 통해 영국 BVQI로부터 ISO 9002
인증을 획득한 것은 작년 12월19일. 이미 경영진을 중심으로 1∼2년전부터
ISO 인증획득에 대한 의지가 있었으며, 94년부터 업무부분에 대해 실시한 S
ervice Quality 운동이 그 밑바탕이 됐다.
사실 TNT가 ISO인증획득을 추진한 동기는 크게 두가지이다.
첫째, 회사 차원에서는 고객에게 계속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두번째 실무차원에서는 본사가
외국이다 보니 국내사정과는 맞지 않는 업무매뉴얼 등이 다소 있어 이것을
국내실정에 맞게 재정리한다는 개념으로 시작된 것.
1년여간의 준비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많았다.
그 첫째는 ISO에서 요구하는 문서가 많다보니 처음에는 직원들이 귀챦아하
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에따라 직원들을 설득하는데 많은 애
를 먹었다.
이에 한번 해보고 안되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보자는 식으로 직원들을 설득
했다. 이 방법은 대성공을 거둬 나중에는 직원들이 먼저 새로운 방법을 제
안할 정도가 됐다.
사실 TNT의 경우 그간 업무에 대한 서류작업이 상당부분 되어왔기 때문에
타 기업에 비해 ISO인증획득을 위한 준비작업이 상대적으로 쉬웠다고 한다.
하지만 단순히 ISO인증을 획득한 것에 머무르지 않겠다는 것이 TNT의 입장
.
앞으로 1년정도 정착단계를 거처 이 체계를 몸에 딱 맞게 맞출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향후 기본적으로 서비스질의 향상 및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위하
여 집중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특히 독특하고 획기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로 완벽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현재 국제특송 업계의 선두주자로 CIT(Customer Int-erface Technology)라
명칭하는 기술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24시간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기도 하다.
또한 사이버마켓에 물품운송의 전담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E-Commer
ce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더욱 세련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으로,
이 과정에서 ISO 인증획득으로 얻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이미 문서의 규격화 및 관리의 체계화를 통한 각 분야의 업무처
리를 원활히 하였으며,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과 빈틈없는 연계 업무처리 시
스템을 구축해놓고 있다. 아울러 경영진과 직원간의 자유로운 의사교환을
통하여 사업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회사의 비젼을 추구해나가고
있다.
한편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리더쉽과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우
수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직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투자를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주)SLS

▶ 주)SLS는 어떤 회사?
작년 2월 LG전자에서 분사한 물류관리업체 주)SLS(대표 한홍광)는 현재 LG
전자의 가전 및 정보기기 제품유통을 포함한 물류 전부문을 전담하고 있고,
LG텔레콤 등 LG그룹 6개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임직원은 총 2백30여명으로 전국적으로 30개 협력업체와 30개의 물류거점을
운영중이다.
한편 자본금은 15억원으로 작년 한해동안 5백여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
해 매출은 작년보다 15%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조언 키포인트
“ISO 인증획득도 중요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구축된 품질경영시스템을 현업
에 완벽하게 적용하는 것과 함께 전사적이고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수적이
라고 하겠다.”

주)SLS는 작년 12월24일 노르웨이의 DNV인증원으로부터 제3자물류관리 부문
(주문처리, 수송, 창고관리, 보관, 하역, 배송, 배달, 설치, 폐가전회수, C
Y관리, 유통가공, 정보관리 및 부가서비스)에 대한 ISO 9002인증을 획득했
다.
SLS가 ISO인증획득을 본격적으로 준비한 것은 지난 7월 사내 ISO인증 추진
전담팀을 구성하면서부터. 8월에 품질표준을 제정하여 실무에 적용하였으며
내부 품질감사를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을 점검하고 매월 사장주재 팀장회의
시 진척사항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품질경영 검토를 전개했다.
특히 자체적으로 고객과의 접점기능을 수행하는 협력회사의 서비스 품질향
상을 위해 「물류친절 아카데미」라는 과정을 개설하여 배송 및 택배기사
전원에 대해 교육을 이수케 하는 등 현장의 물류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품질
경영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것이 특징이다.
ISO 9002인증을 획득함으로써 SLS는 고객신뢰도의 향상과 기업이미지 제고
등 기업물류 관리대행 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게 되었다고 자
신하고 있다. 특히 물류시장 개방 등 물류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각 기업에
서 물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는 시점인만큼 ISO 인증획득은 전문 물류회
사가 갖추어야 할 품질시스템에 대한 표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변
화로 평가된다는 주장.
이에따라 향후 SLS는 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SO 9002 품질경영시스템의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외에 품질혁신을 위한 CS
I 지표관리 및 6시그마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또
한 이러한 차별화된 물류서비스 품질정책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하주기업과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윈윈전략을 구사할 계획.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

▶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는 어떤 회사? ▶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는 1956년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CY/CFS 운영, 컨테
이너 운송, 철강·특수화물 운송, 택배운송, 보세창고업 등의 사업을 수행
하고 있다.

▶ 조언 키포인트 ▶
“운송 서비스업에서의 품질요소를 명확히 정의하고 전직원이 이를 공감하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와함께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경영층의
확고한 추진의지가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
또한 ISO인증을 획득하여 품질시스템을 도입·적용하는 것만이 최상의 품질
시스템을 제시하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인식해서는 안된다. 동사의 경우 이
번 ISO 품질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기업활동에 있어서 직간접적인 개선과 연
구, 마케팅 활동, 인력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감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조직적이고 시스템적인 사고의 전
환이 기업활동 성과에 큰 변수임을 깨닫게 된 하나의 계기라고 생각하고 있
다.”

천일정기화물자동차(주)는 작년 11월 16일 부산 범원동 본사에서 노르웨이
DNV인증원으로부터 CY·CFS관리 및 컨테이너 운송부문에서 ISO 9002 인증을
획득했다.
천일이 ISO인증획득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우선 물류기업에 핵심적으로 필
요한 차별화된 시스템과 그 시스템의 가장 큰 구성자원인 인력의 체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또한 낭비적인 각종 물류코스트의 요소를 발견 제거하기
위한 품질활동의 실천을 통하여 품질목표에 대한 성과를 가시화하고 품질시
스템의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쟁력을 가진 물류기업으로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기본바탕 마련을 위해 우선 1998년 신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업무
조직의 체계화, 업무의 표준화를 위하여 직무분석 및 조직 재설계 작업을
추진하였고, 그후 ISO 인증작업을 추진했다.
실질적인 ISO 인증작업은 크게 3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1단계에서는 컨
테이너 운송 사업부의 현행업무를 파악하고, IDEF(Intergration DEFinition
) Φ 기능 모델링 방식을 사용하여 기능을 정의하고 업무요건을 수립하여
업무정의서와 업무기준서를 작성했다.
또한 2단계에서는 각각의 과업을 도출하여 해당과업의 난이도와 숙련도에
의한 과업평가를 실시하고 업무분장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과업의 난이
도는 책임과 판단력, 정신적 부하의 3가지 요인을 각각 5단계로 평가하였으
며, 숙련도는 3개의 등급과 숙련깊이에 대한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후 난
이도와 숙련도의 종합적인 평가를 하여 최종적으로 8개의 자격등급에 대하
여 개별과업을 부여했다. 이를 통하여 팀단위의 과업과 팀간의 업무 인터페
이스를 정의하고 개인업무 분장의 기본자료로 활용함과 동시에 조직에 대한
체계화를 도모했다.
기본적으로 이와같은 1,2단계 작업을 바탕으로 천일은 실질적인 ISO 9002
품질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3단계 작업에 들어갔다.
3단계에서는 기업 품질활동의 Key-man을 선정한 후 최고경영자의 품질방침
을 수립하고 이에대한 구체적인 ISO 규격요건과 요구사항을 점검했다.
또한 전직원의 참여의식 고취와 최고경영자의 의지확인을 위하여 임원을 포
함한 전직원의 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전사적인 이해와 참여속에서 Key-ma
n을 중심으로 ISO 규정 및 매뉴얼을 작성했다.
이같은 작업과정에서 천일이 다른 업체와 대별되는 특징이라면 본격적인 IS
O 품질시스템 도입 이전에 이미 외국 선진기업을 통한 벤치마킹, 즉 새로운
접근방법에 의한 기업모델링이 수립·검증된 상태에서 ISO 품질시스템을
목적이 아닌 기업경영의 일부 수단으로 인식했다는 점이다. 즉 천일의 전직
원이 ISO 품질시스템을 기업이 수립한 경영목표에 대한 성과를 계획, 측정,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한편 천일은 ISO 인증획득을 통한 효과로 기업 내부적으로는 업무수행 기능
의 중복방지를 통한 조직 및 업무의 합리화와 품질에 대한 노하우 측정 및
유지, 명확한 책임과 권한의 설정 등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대외경쟁력 향상과 고객신뢰도 증진 및 인지도 향상, 고객의 사전 입찰 자
격심사시 인증요건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꼽고 있다.
향후 전 사업부를 대상으로 ISO 품질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며, 품질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세스의 연구와 지속적인 적용·개선을 진행중에 있다
.

미니인터뷰

그린아임스 컨설팅은 요즘 너무 바쁘다는 행복한 비명이 절로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ISO 인증을 획득했다는 기업의 대부분은 그린아임스
컨설팅의 자문을 받았다. 그런만큼 인증 컨설팅 실적이 화려한 것은 기본.
대한통운(주), (주)동방, 현대택배(구 현대물류(주)), 고려종합운수(주),
세방기업(주), (주)TNT, 선광공사(주), 토로스물류(주), 주)SLS, 범한종합
물류(주), (주)새한로직스, 삼익물류(주) 등.
다 열거하기가 숨찰 정도다.
처음 ISO 인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자문사를 선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라고 강조하는 그린아임스 컨설팅은 그런 의미에서 합
격점을 주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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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SAN HITACHINA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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