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27 13:42

업체탐방/ 시스템통합 전문업체 아이온아이 국산 WMS 출시

중소기업 중심 변동성 뛰어난 LOGIKA 선보여…

물류IT분야의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다. 시스템통합전문업체 아이온아이(대표 이정환, www.ioni.co.kr)는 최근 순수 국산기술의 WMS(창고관리시스템)를 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고가의 외산솔루션이 주를 이뤘던 초기 단계가 지나고 중저가의 솔루션을 선호하는 기업의 최근 경향에 비춰보면 아이온아이의 출현은 분명 WMS부문에서 주목받을 만하다. 변화하는 고객니즈에 대한 적절한 반응, 구축비용과 기간에 대한 부담을 줄인 중저가형 전략으로 승부하는 아이온아이를 물류와경영이 찾아보았다.

국산 솔루션이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국내에서 WMS 제품을 제공하는 있는 업체를 꼽아보자면 한국EXE테크놀로지, SLI, CJ시스템즈 등을 열거할 수 있다. 기존의 ERP, SCM 전체 시장에서 점차 세분화되는 단계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WMS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이들 업체는 해당 시장의 성장하는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최근 국산 기술의 WMS 제품 출시라는 ‘화두(話頭)’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아이온아이는 이들 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국내 WMS 시장에 의욕적으로 뛰어들었다. 대부분 커스터마이즈된(customized) 외산 솔루션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국산솔루션을 들고 나왔다는 게 가장 주목을 끄는 부분이다.
국내 기업에게는 아직 생소하다면 생소한 기업전용솔루션 시장에서 사실 순수 국산 기술의 WMS는 상품으로서의 매력이 크지 않다. 브랜드 지향적인 기업마인드로 인해 외산 솔루션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허나 아이온아이는 틈새시장 공략차원에서 외산 솔루션의 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타켓으로 잡았다. 이는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과감한 투자가 용이하지 않다는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단면이기도 하다. 그러다보니 중소기업은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일종의 ‘지체’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WMS 제품의 출시는 해당 시장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기존 제품에서 언제나 수정이 가해져야 하는 외산 솔루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가격과 구축기간 면에서 현실적인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이는 곧바로 물류산업의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는 물류센터의 열악한 환경을 한 단계 격상시키는 전기를 가져왔다. 아이온아이는 바로 이러한 변화를 이끌고 있는 기업이다. 아이온아이의 이정환대표 역시 “물류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기업은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낙후된 중소기업의 물류수준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집중하겠다”며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국산 WMS로는 첫 선을 보이는 아이온아이의 로지카 WMS는 물류센터의 복잡하고 까다로운 요구를 지원하는 진보된 형태의 창고관리 솔루션이다.
아이온아이는 로지카 WMS의 시판에 앞서 기업의 성패요인이 Supply Network로 옮아가고 있음을 파악하고, 대기업 경영전략의 시스템화 경향과 더불어 창고의 정보센터화, 3PL의 증가 등으로 WMS 시장의 파이가 넓어질 것이라는 데 확신을 가지고 있다.
LOGIKA의 출시는 그만큼 적절한 시기에 맞추어진 셈이다. 한편 아이온아이는 초창기 포항공대 출신들이 모여 소프트웨어 개발부문에 힘을 모았던 벤처 기업으로, 이후 소프트웨어 개발과 웹사이트 개발/구축, 인터넷컨설팅, 네트웍기반 솔루션 등 시스템통합전문기업으로서의 외형을 완전히 갖추었다.
최근 출시된 LOGIKA는 따라서 아이온아이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역점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이다. 또한 물류IT분야에서 10여년의 경력을 쌓은 전문가를 영입하면서 WMS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졌다.

“물류센터 3천평, 구축기간 2개월, 소요자금 1억미만 자신!”
“성공모델 확보 후 시장 진입에 더욱 전념할 것!”


아이온아이는 중소기업용 WMS라는 명제에 걸맞게 3천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기준으로 WMS 구축기간과 비용을 각각 2개월, 1억원 미만으로 잡고 있다. 비용면에서는 하드웨어 사양을 적절한 수준으로 낮추어 고객의 부담을 줄였다.
물류센터의 특성에 따라 이 수치는 다소간 차이는 있겠으나 중소기업에게는 상당히 걸맞는 수준이다.
이로써 확장성 뛰어난 기술력, 현실적인 구축비용과 기간 등 제반 문제는 모두 완벽하게 갖췄다. 다만 성공모델이 없다는 게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해당 제품의 특성상 최소 한개 기업 이상을 대상으로 1년 이상 가동기간을 거친 후 결과치를 레퍼런스 수치로 전환해 보아야만 실질적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온아이는 최근 두서너 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LOGIKA를 소개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확연히 내비쳤다. 중저가형 WMS 도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마케팅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활발한 활동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해당 제품의 일본 진출을 위해서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이정환대표는 무엇보다 아이온아이의 비전이 ‘SCM 기반의 최적시스템 개발’에 있음을 강조하면서 LOGIKA의 출시를 계기로 해당 시장에서 경쟁력있는 업체로 부상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WMS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한다는 야심찬 포부도 함께다. 올해 국내 WMS 시장에서 국산 제품의 선전여부는 바로 아이온아이의 노력여하에 달려 있다고 과언이 아닐 듯. 2003년 ‘신토불이’ WMS 로지카의 약진을 기대해본다.


-LOGIKA WMS 주요기능 및 특징-

▶ 사용자정의 업무규칙(Method)
-작업별 업무규칙 및 방식 자유롭고 강력하게 설정 가능
-적치/피킹/재고 보충/재고 재배치/과금 Rule 지정

▶ 입고(Receiving)
-창고 내로 재고 접수 처리
-실시간 RF 방식, C/S 일괄 방식
-건별 입고/일괄 입고/입고 취소

▶ 적치
-적치 Rule에 의한 최적의 보관장소 제시
-실시간 RF 방식, C/S 일괄 방식 입고 적치(Rcv. Putaway)
-입고와 적치를 결합시켜 동시에 처리

▶ 재고관리
-재고현황
·존/적치장소/ID별 상품/Lot 현황
·상품/Lot 집계 현황
·일 재고/월 재고 등…
-재고이동
·Drag & Drop 방식으로 재고 이동
·1회 조작으로 각 단위(존/적치장소) 내의 모든 재고 이동
-재고보류
-재고조정
-재고이전
·하주 소유권 변경
·다른 물품으로 코드 변경
-재고 보충
-재고재배치
-재고 조사

▶ 피킹(Picking)
-피킹 Rule에 의한 최적의 재고 예약 및 피킹 지시
-피킹 즉시 재고위치 변경(현물일치)

▶ 크로스독(X-Dock)
-X-Dock 주문에 대하여 출고 Dock로 바로 입고 지시하므로, 매우 빠른 출고작업 가능
-입고와 피킹이 통합되고, 적치 단계가 생략되어 효율적인 작업 처리

▶ 출고(Shipping)
-창고 내로 재고 감소 처리
-실시간 RF 방식, C/S 일괄 방식 작업관리(Job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별 작업 생성 및 제어
·적치/입고 적치/피킹/X-Docking/재고 보충/재고 재배치 작업 생성
-작업의 임의 변경 및 취소 가능
-재고 이동시 작업정보 자동 변경
-작업자별 이력 관리
▶ Archving
-마감된 데이터 주기적으로 이관 처리하여 시스템의 균일한 속도 보장
-Archving 후에도 리포트는 과거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설계

▶ 보고서(Report)
-약 50여종의 리포트 제공
-여러 창고의 재고 및 수불 현황을 한 눈에 파악
-강력하 그래프 엔진 탑재

▶ 위치관리
-고정위치(적치장소/존/섹션) 관리
-지게차간 엘리베이터 등의 이동 수단도 이동 장소(Freee Location)으로 등록하여 재고 파악 가능

▶ 보안관리
-사용자/사용자 그룹/프로그램/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 정의
-사용자/그룹별 프로그램 권한 및 데이터베이스 접속 설정
-사용자/그룹별로 프로그램의 입력/수정/삭제의 조합에 따른 권한 설정

▶ 시스템 관리
-조회조건을 사용자가 임의로 정의하여 사용
-파워 유저를 위한 강력한 고급 검색 및 SQL 미리보기 지원
-첨단 메모리 캐시(Cache) 엔진을 탑재하여 편의성과 속도의 경이적인 향상
-사용자가 Cache를 On/Off 설정 가능
-사용자 정의 필드를 지원하여 필요한 만큼 임의로 필드 추가 및 삭제 가능
-시스템 이벤/에러 발생시 효과음 설정
-에러 발생시 파일 또는 E-mail로 자동 송부토록 세부 설정 가능
-감사 정보 표시/비표시 설정
-프로그램별 사용환경 및 화면 자동기억
-기타 다수의 사용방식 설정기능 제공

글·조현주기자(hjcho@ksg.co.kr/물류와경영)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INCHEON XING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Xin He Da 05/18 05/21 Doowoo
    Xin He Da 05/19 05/22 JINCHON INT'L PASSENGER & CARGO CO., LTD.
    Xin He Da 05/19 05/23 Pan Con
  • INCHEON PORT SUDA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os Bangkok 05/23 07/23 Always Blue Sea & Air
    Pegasus Glory 05/25 07/01 PIL Korea
    Asl Hong Kong 05/26 07/28 Always Blue Sea & Air
  • BUSAN CAUCED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Vela 05/18 06/14 CMA CGM Korea
    Msc Orion 05/19 06/15 MSC Korea
    Cma Cgm Libra 05/25 06/21 CMA CGM Korea
  • BUSAN PORT SUDA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s Shanghai 05/18 06/29 KOREA SHIPPING
    Al Nasriyah 05/19 07/08 HS SHIPPING
    Yuan Xiang Fen Jin 05/19 07/13 Always Blue Sea & Air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Cochin 05/28 06/20 CMA CGM Korea
    Westwood Olympia 06/01 06/28 Hyopwoon
    Cma Cgm Tuticorin 06/04 06/27 CMA CGM Korea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