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5-24 09:25

북미 3PL 시장규모 현재 급성장 중

국내 3PL도 대형화·전문화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해야


2002년 북미 3PL 시장의 규모는 650억달러로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유럽의 3PL 시장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03년 북미 물류시장의 규모는 9,471억달러의 미국 물류시장을 포함해 1조 1,371억달러로 전세계 물류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우리나라 하주도 핵심역량이 아닌 물류 서비스는 3PL로부터 아웃소싱하고, 물류업체도 글로벌 소싱, 공급사슬 통합, 원스톱 솔루션, 서비스의 탄성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야”하며 “3PL은 국내외 물류업체와 제휴 또는 인수합병을 통해 대형화와 전문화를 추진하고 중국과 아시아는 물론 북미, 유럽 등지까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북미의 20대 물류업체 중 Exel, Ryder, UPS Supply Chain Solutions, Danzas Management Ltd., Schneider Dedicated Operations 등은 매출규모가 10억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Exel사는 선도적인 글로벌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업체로서 물류서비스 설계, 컨설팅 서비스는 물론 통합정보관리 및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Exel사는 전세계적으로 120개국, 1,600개 운영거점에서 6만 7천명의 종업원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2년 전세계 총 매출액은 70억달러를 상회하였다. Exel사의 매출액 구성은 북미 시장이 35%, 영국과 아일랜드 시장이 31%를 차지하고 있다.

Ryder사는 공급사슬 및 수송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물류업체로서 수송컨설팅, 장비 리스와 유지관리, 계약수송, 안전과 환경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3만명의 종업원이 소속돼 있으며 2002년 매출액은 48억달러 규모다. UPS Supply Chain Solution사는 UPS의 자회사로서 200개국 이상에서 화물운송, 정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anzas Management Ltd. 사는 DHL의 자회사로서 해상 및 항공화물 물류솔루션을 제공하며 통합 턴킨 및 프로젝트 포워딩과 같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anzas Management Ltd. 사의 2003년 매출액은 13억달러이며 220개국에서 500개 이상의 사무소를 운영중이고 6만대의 차량 및 430개의 창고와 터미널을 운영중이다. Schneider사는 캐나다, 미국, 멕시코의 36개 지점에서 트럭수송 서비스를 제공중이며, 특히 건화물, 산업용 유리, 자동차 수송, 뉴스인쇄물, 종이제품, 소비재수송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북미 제조업체가 이용하는 주요 3PL 서비스

북미 제조업체가 널리 이용하는 5대 주요 3PL 서비스는 운임지불, 화물혼재, 수송 서비스, 통관수속 및 창고관리다. 2000년 북미 제조업체는 창고관리를 3PL로부터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56%로 가장 높았으나 2003년에는 운임지불과 화물혼재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72%, 66%로 이들 서비스의 아웃소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북미의 고객은 자신의 사업과 운영특성에 적합한 부가가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수의 3PL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북미의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고객화(customization: 고객의 욕구가 세분화되면서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도록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고객의 수요예측 및 협업체제 구축, 전문물류인력 활용, 정보시스템상 레이아웃의 탄력성 확보, 정보시스템의 수준향상 등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전해진다. 아울러 3PL 서비스 제공자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시장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상품포장, 상표부착, 가격표부착, 매장에서 판매 가능한 상태로의 포장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북미 3PL 매출액 지속 성장

북미 3PL 서비스 제공자의 지난 3년간 평균 매출액은 2000년 11억 4,600만달러에서 지난해에는 18억 6,400만달러로 매년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2년 3PL 시장의 매출액은 비자산 서비스의 비중이 가장 크고, 다음은 창고와 유통 서비스, 국제포워딩 및 수송 서비스, 자산 서비스 그리고 소프트웨어 순으로 나타났다.
북미 3PL 서비스 제공자 중 UPS, Ryder, Menlo, CH Robinson, Fedex, Exel, Schneider 등의 비자산형 서비스부문의 매출액은 2002년 총 200억달러 이상을 기록해 3PL 매출액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2001년도보다 11%나 증가한 것이다.

또 창고와 유통서비스는 3PL 서비스 제공자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로 매출액 규모는 약 170억달러로 추정됐다. 창고와 유통서비스 분야의 주요 3PL 서비스 제공자는 Exel, TNT, Tibbett & Britten, APL, Caterpillar Logistics, USCO 등이며, 물류센터나 창고를 직접 소유·운영하거나 다른 업체의 물류센터나 창고를 임차해 운영하고 있다.
Danzas, Eagle, Fritz, Expeditor 등 국제 포워딩 및 수송 서비스 제공자의 매출액 규모는 170억달러이며, 매출액 증가율은 비자산형 서비스 분야의 증가율에 비해 5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Penske, North America, Ryder, USF, JB Hunt 등 자산형 3PL 서비스 제공자의 매출액은 90억달러로 비자산형 3PL 서비스 제공자의 매출액보다 적다. 또 i2사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3PL 서비스 제공자의 매출액은 20억달러 정도로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시장규모가 작다.

경쟁이 치열한 북미 3PL 시장

북미 3PL 시장에서 활동 중이 물류업체들은 광범위한 복합운송 서비스 제공능력, 서비스 범위의 확대, 첨단기술의 도입 등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전략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요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다른 3PL 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향후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 장비, 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중간 규모의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틈새시장을 확보하거나 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기술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는 전략을 추진하거나, 대형 3PL 등과 전략적 제휴 또는 합병 등의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중간규모의 3PL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에서 화물추적, 수송경로, 운임청구 및 관리시스템 등 서비스 제공시 풀제로 운영되는 경영자원을 이용함으로써 단일화된 계약을 통하여 높은 서비스 수준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운송업체들은 대형화된 3PL이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공급체계를 단순화하고 있다. 중소기업을 인수하거나 시설과 장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선도적인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점차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소수의 대형화된 3PL 서비스 제공자가 4PL(Fourth Party Logistics)로서 북미 3PL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북미에서 활동 중인 모든 3PL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들이 요구하는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공급사슬 통합(supply chain integration), 원스톱 솔루션(one stop solution), 서비스의 탄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북미 3PL 시장의 경쟁환경이 치열하기 때문에 서비스 차별화, 고객관계 개선, 서비스 범위 확대를 추진 중이며, 특정 산업별로 특화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관계 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기술을 통하여 서비스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3PL 서비스 제공자는 지속적으로 물류비 절감, 고객 서비스 향상, 향상된 SCM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PL 서비스 제공자간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확대

KMI는 북미 3PL 시장에서 3PL 서비스 제공자 간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제휴나 인수합병이 확산되는 이유로 크게 글로벌화 확산, 신기술 도입, 4PL 등장, 그리고 가용자금을 많이 보유한 물류업체의 증가 등을 꼽았다.

글로벌화의 확산으로 3PL이 기능을 통합하고 전세계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기 위하여 제휴 또는 인수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3PL은 단순히 화물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창조하는 파트너로서 고객의 경영활동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고객의 글로벌화되고 복잡한 공급사슬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Danzas/AEI사는 포워딩 서비스 분야에서, Schneider사와 Penske사는 자산형 수송 서비스 분야에서, Exel사는 창고관리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고 다른 3PL 서비스 제공자들도 특정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으나 2개 이상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3PL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수송과 창고관리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던 UPS사는 Fritz사를 인수하여 포워딩 서비스를 강화하였고 창고와 포워딩 분야의 선두주자였던 Exel사는 Mark Ⅱ사를 인수하여 미국 내륙수송분야 서비스를 확대했다.

3PL은 고객에게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기술이 가미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천만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는 3PL은 웹기반의 완전자동화된 시스템을 운영하여 수송거래비용을 80% 이상 절감하고 있다. 신기술을 도입한 3PL은 효율성과 향상을 통해 비용절감을 도모하고 있는 것. 3PL은 화물추적, 무선인식시스템(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등 신기술 도입을 통해 비용절감, 안전성 및 효율성 확보 그리고 고객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예를 들면 UPS사는 지난 10년 간 물류 및 기술 컨설팅 그룹을 만드는 데 11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였고 CH Robinson사는 포춘 500대 기업에게 첨단화된 주문관리시스템(Order Management System: OMS)을 제공하여 고객의 ERP시스템과 직접 연결을 추진하였으며, Schneider사는 비용절감이 가능한 웹기반의 SUMIT시스템을 채택했다.

한편 전세계적인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화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개발 중인 3PL로서 종합물류업체를 지향하는 3PL은 다른 3PL을 인수하여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창고와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던 NFI Industries사는 다른 물류업체를 인수하여 계약제조(contract manufactur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Deutsche Post사는 DHL사 및 AEI사를 인수하여 전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 3PL보다 한 단계 진전된 4PL이 전체적인 공급사슬관리자로 부상함에 따라 첨단화된 기술능력과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그리고 단일계약에 의한 광범위한 물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3PL 또는 물류업체와의 제휴 또는 인수합병이 확대되고 있다. 4PL은 고객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중소 규모의 3PL과 제휴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3PL은 SCM에 영향을 미친다

북미의 3PL 시장이 활성화되고 SCM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고도화됨에 따라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하에 고객의 제조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게 되었다. 즉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고객의 SCM 체제에 적합한 신기술, 프로세스, 시스템 그리고 서비스 범위확대 등을 추진함에 따라 SCM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3PL 서비스 제공자는 지속적으로 기술, 표준, 프로세스 그리고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고객의 첨단화된 IT에 바탕을 둔 SCM에 부응하는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3PL 서비스 제공자는 단순히 운영상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에 국한하지 않고 경쟁환경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새로운 사업전략과 새로운 사업모델에 초점을 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북미의 3PL 서비스 제공자들은 전술적 공급사슬 제공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적응형 공급사슬 제공자로의 전환을 추진중이다. 3PL 서비스 제공자는 향후 SCM 발전에 따라 요구되는 IT 활용확대, 글로벌 가시성(visibility) 확보, RFID, 모바일 기술과 같은 신기술의 통합, 서비스 네트워크 최적화, 협업생산개발(collaborative product development: CPD)체제의 구축 등을 추진중이다.

북미 3PL 서비스 제공자는 최근까지 판매후 서비스, 반품 및 회수물류서비스, 포장과 상표부착, 단순가공과 조립, 컨설팅과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화물운임지불 그리고 공급자관리 등의 물류서비스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향후에는 제조업체와 3PL 서비스 제공자가 협업생산체제를 이룬 SCM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향후 CPD와 결합한 SCM체제 즉 가상파이프라인체제가 확산될 경우 3PL 서비스 제공자는 지식기반 부가가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북미 3PL 시장 동향의 시사점

정보시스템에 바탕을 둔 글로벌 공급사슬의 통합이 확대됨에 따라 하주기업의 물류서비스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고 3PL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하주도 핵심역량이 아닌 물류서비스는 3PL로부터 아웃소싱하고 R&D 등 핵심사업에 집중하도록 해야한다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주장한다. 또 3PL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이 요구하는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 정보시스템 등을 갖추거나 이러한 여건을 갖춘 다른 물류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또 3PL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관계 개선, 서비스의 범위확대를 도모하고 산업별로 특화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관계 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기술도입 등을 통해 서비스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에 KMI는 우리나라 물류업체도 글로벌 소싱, 공급사슬 통합, 원스톱 솔루션, 서비스의 탄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미에서 자산형 서비스보다는 비자산형 서비스의 신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물류업체도 시설과 장비를 가지지 않더라도 물류업체 간 협업 및 시스템화를 통해 물류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추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미 20대 3PL 평균매출액은 8억달러에 이르고, 이들 업체는 북미는 물론 세계 각지에 물류시설이나 사무소를 운영하는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정사업이나 특화된 분야의 계약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mi는 북미 3PL은 자신의 특화된 분야는 물론 다른 분야까지 원스톱 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물류업체와 제휴 또는 인수합병을 통해 대형화, 전문화, 네트워크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우리나라 물류업체도 국내 및 외국 물류업체와 제휴 또는 인수합병을 통하여 대형화와 전문화를 추진하고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KMI는 우리나라 물류업체도 IT 및 신기술을 통합하여 글로벌 가시성 확보, 네트워크 최적화,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와 협업생산·유통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역설했다.북미 3PL 서비스 제공자는 SCM 발전에 따라 IT 활용 확대, 글로벌 가시성 확보, RFID, 모바일 기술과 같은 신기술의 통합, 서비스 네트워크 최적화, 협업생산개발체제의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의 SCM 체제에 적합한 신기술, 프로세스, 시스템 그리고 서비스범위확대 등 SCM에 부응하는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KMI는 우리나라가 물류업체가 나아가 유수의 3PL이 지향하고 있는 4PL로 발돋음하기 위해 첨단기술 도입 및 컨설팅 능력을 바탕으로 단순한 공급사슬 제공자가 아닌 수익창출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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