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9 15:26

“친환경선박 종착역 LNG연료 아니다” LPG추진선 대두

LNG추진선박 실증사업추진 전략포럼 성료

LPG(액화석유가스) 추진선 도입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LNG 뿐만 아니라 LPG 연료를 활용한 선박을 운항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부산시는 최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대강당에서 ‘LNG추진선박 실증사업 추진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중소조선사와 조선기자재업체 등의 참석자들은 조선업계 일감 확보와 친환경 선박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성홍근 연구부장은 이날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고효율 선박의 가능성을 조명했다. 그는 LNG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LPG추진선박 도입을 활성화해 친환경선박시장을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LPG는 액화천연가스(LNG)보다 운송·보관이 용이하며, 발열량이 2~3배 높아 경제성 면에서 우수하다. 또한 벙커C유를 원료로 쓰는 기존 선박보다 황산화물은 90~97% 질소산화물은 15~20% 적게 배출한다. 선박 건조가격도 6000만달러로 LNG선(8000만달러)보다 저렴해 덴마크 일본 등에서 선박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LPG업계는 자동차 연료 수요가 줄자 선박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LPG협회와 제너럴일렉트릭(GE)은 LPG를 연료로 운항되는 페리선의 선급 안전성 검토를 완료했으며, 2019년부터 운항에 들어갈 계획이다. 성 부장은 “전 세계적으로 LPG추진선박의 상용화는 미진하나, LPG연료의 풍부함과 발전된 가스터빈 기술을 선박에 직접 적용하려는 시도가 확인되고 있다”며 “LNG를 친환경선박의 종착역으로 보는 건 위험하다. 친환경선박시장이 LNG LPG 양립 체제로 가는 방법도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LNG LPG 양립 체제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극복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LNG LPG연료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한 항만 인프라 확보와 추진선박 건조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성 부장은 정부가 충전소 설치와 차량 보조금 정책 등을 실시해 친환경 선박시장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후 관공선 교체위해 국비 확보돼야”

노후 관공선을 현대화해 일감확보와 고용창출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최근 국내 조선업계에서는 글로벌 조선업 위기 지속에 따른 대규모 실업사태 발생 우려와 중국조선소의 세계 최대 LNG추진 컨테이너선의 수주 소식 등으로 큰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해외 연구기관에 따르면 2025년 LNG추진선박 시장 규모를 148조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래 친환경 선박시장 진출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준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LNG추진선박 실증사업은 그 동안 업계에서 제품 기술 개발은 완료됐지만 실선 탑재 등 실질적 검증 단계의 부재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조선업계에서는 제품의 트랙 레코드 확보와 매출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는 관공선 LNG추진선박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업계의 일감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공선을 LNG추진선박으로 교체하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이다. 다만 노후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교체하는 것이라 많은 예산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로서는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기간산업과 박성출 팀장은 “선령과 규모, 시급성 및 예산 규모를 고려해 국비 50% 이상 확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박한선 해상안전연구실장은 LNG 지원정책을 통해 해운·조선업이 상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친환경선박 건조 및 이중연료(DF)개조 ▲항만에서의 인센티브 부여 ▲정부 지자체 소유 선박 LNG추진선박 대체 ▲LNG 가격의 불확실성 제거 등을 통해 부산항이 LNG벙커링 허브항만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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