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0 18:01

‘한국판 뉴딜’ 앞세워 해운항만시장 디지털·친환경 전환 속도낸다

해수부 관공선 109척 친환경선박으로 전환
유턴기업 항만배후단지 입주지원 등 해양수산분야 대응전략 수립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해양수산분야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해운항만 인프라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친환경 선박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다는 전략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업의 디지털·녹색 전환과 비대면 산업육성 및 공공서비스 확대 등의 내용이 담긴 ‘해양수산분야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장·차관 주재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발굴한 추가과제를 포함해 6대 추진전략과 18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해양수산분야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정부,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먼저 정부는 사물인터넷 기술(IoT) 등을 활용한 해양수산업의 디지털 관리 시스템 구축을 현실화한다. 해수부는 기관별로 산재된 770종의 해양수산 공공데이터를 수집·연계해 인공지능(AI) 기반 분석이 가능한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특히 빅데이터 플랫폼에 모인 해양수산 공공데이터를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민감정보를 비식별화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해양공간종합지도를 구축해 민간의 공공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항만 운영의 전 과정을 자동화해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안전하게 항만을 운용할 수 있는 스마트 항만의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한국판 뉴딜에 따라 4선석 규모의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항만의 스마트화·자동화와 연계해 지능형 항해, 기관 자동화, 육상제어 시스템 등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13개)의 개발 및 실증을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SOC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29개 무역항과 3개 국가어항(도서지역)에 지능형 CCTV, IoT 등을 활용한 디지털 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데이터 수집·분석 및 활용 미흡 등으로 세계 167개국 중 25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해수부는 네덜란드 독일 등의 선진국과 같이 4차 산업기술을 수출입 물류시스템에 적용해 물류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먼저 항만 내 트럭 작업 정보를 물류기업 간 실시간 공유해 컨테이너 반출입, 배차예약 등 환적을 효율화하기 위해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항만 통합 블록체인 플랫폼을 표준화해 3개 항만으로 확산한다. 

이와 함께 물류센터·항만·세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수출입 물류 데이터의 통합 관리 및 실시간 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수출입 물류 데이터 디지털 통합 플랫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허브항만 육성 등 글로벌가치사슬 변동 대응

해수부 관공선 109척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된다. 친환경선박법에 따라 공공부문에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민간 확산을 유도해 해양 대기환경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관공선의 친환경 선박 대체건조 기준인 선령 25년을 기준으로 할 때, 외·내항 화물선 및 국제 ·연안 여객선 중 친환경 전환이 필요한 선박은 약 1008척으로 추정된다.

선령 25년 이상인 노후 관공선 29척은 선박별 규모와 운항 특성 등을 고려해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전기추진선 및 하이브리드선 등으로 대체 건조한다. 선령이 낮은 관공선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 부착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한다.

해외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의 국내 유턴도 지원한다. 항만배후단지 입주조건 완화와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해외 우수기업을 국내 항만배후단지에 입주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요 항만의 배후단지를 추가 확충하고, 배후단지별 특화구역을 활성화해 유턴기업의 제조·가공·배송 등의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글로벌 해운물류의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8개 아시아권 항만(베트남 하이퐁 등), 4개 선진항만(네덜란드 로테르담 등)에 항만터미널, 물류센터 확보 등을 통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대를 추진한다. 수출입 물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항로 투입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해운항만기업의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의 보증 등 지원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2만4000TEU급 이상 초대형선의 글로벌 확산에 대비해 허브항만을 중심으로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하고 항만 서비스 기능을 다변화한다. 이를 위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부산항 제2신항은 대수심·대용량 부두를 갖춘 메가포트로 조성한다. 광양항은 항로 중심, 확폭 등을 통해 순환항 항로체계를 구축해 대형선박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 주요 항만에 LNG벙커링, 수리조선소 등을 도입해 항만서비스 기능을 다변화하고, 인입철도, 항만배후 도로망 등의 교통인프라도 확충한다. 특히 전국 5대 권역(동남권·서남권·서해권· 동해권·제주권)의 특성화된 항만개발 전략을 마련해 국가 항만 경쟁력을 혁신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시대 해양수산분야의 대표적인 취약계층인 선원에 대한 의료·복지 안전망도 강화된다. 원양선원의 해양원격의료 지원을 매년 20척으로 확대 추진하고, 상병보상액 상향과 함께 장해 어선원의 의료재활급여 법정화도 진행한다. 아울러 선원복지회관 운영, 자녀 장학금 등 선원복지 사업을 확대하고, 외국인 어선원의 근로환경 개선 및 인권보호도 적극 추진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을 통해 해양수산업이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선도형 경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도 각 분야의 업계 및 전문가와 긴밀히 소통해 코로나19 이후 대응전략의 실행력을 높이고 새로운 정책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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