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1-01 11:36

물류동향/통계청, 2000 운수업통계조사 발표

운수업 총 사업체, 전년대비 13.2% 증가
통계청, 2000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발표

통계청은 매년 운수업통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운수업 범주에 포함되는 일반화물운송업, 농산물창고, 복합운송주선업 등을 조사하여 국내 운수업(운송관련서비스업 포함) 부문의 영업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이다. 이 조사결과를 통해, 운수업에 포함되는 다양한 업태와 그 현황 등을 한눈에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전망까지 가늠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물류와 경영에서는 정보자료로 2000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 전문을 게재하여 관련업체와 독자들에게 보다 나은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사업체수

2000년말 현재 운수업의 총 사업체수는 246,962개로 1999년보다 13.2% 증가하였는데, 이는 육상운송업중 개별화물(1톤초과 5톤미만)운송 및 개별용달(1톤이하)화물운송 사업체가 종전의 면허제에서 등록제로 전환(99.7월)됨에 따라 신규사업체가 크게 증가한데서 기인한다. 개별화물운송은 34,716개에서 44,063개로 26.9% 증가, 개별용달운송은 35,555개에서 51,423개로 44.6%의 증가치를 보였다. 또한 육상운송 사업체수는 운수업체 전체 사업체수의 97.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중 개인택시(138,272개), 개별화물운송(44,063개), 개별용달화물운송(51,423개) 등이 운수업부문 총사업체의 94.6%를 차지하고 있다.
종사자 규모별로는 9인 이하 사업체가 전체의 97.4%를 차지하고 있으며, 9인 이하 사업체는 전년도에 비해 13.4% 증가했다.
조직형태별로 개인 사업체가 전체의 95.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도에 비해 13.5% 증가하였고, 법인 사업체도 전년도에 비해 8.2%의 증가치를 보였다.
시·도별로 사업체수는 경기(25.6%), 경북(20.4%)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는데, 경기, 서울 순으로 전국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2. 종사자수

운수업 종사자수는 832,336명으로 전년보다 5.2% 증가하였는데, 이 중 육상운송업에서 개별화물 및 개별용달화물이 각각 26.9%(9,347명), 44.6%(15,868명) 증가했다. 수상운송업은 3.7%, 항공운송업 5.4%, 운송관련서비스업이 1.9% 증가했다. 특히 육상운송업은 전체 종사자중 84.4%(702,333명)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운송관련서비스업이 10.6%(88,533명)를 차지한다. 이중, 개인택시(138,272명), 개별화물운송(44,063명), 개별용달화물운송(51,423명)의 1인 운수사업체가 운수업부문 종사자수의 28.1%를 차지하고 있다.
시·도별로 종사자수는 개별용달화물 및 개별화물의 증가 영향으로 인천(12.1%), 경기(11.6%)순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는데, 서울의 증가율은 4.6%이나 전국 종사자수 면에서는 전국 기여가 가장 크다.
3. 연간급여액

2000년 1년간 운수업부문에서 피고용자에게 지급한 총급여액은 9조 9,325억원으로 전년보다 10.9% 증가하였는데, 이중 항공운송업에서 29.6%, 수상운송업에서 18.2%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항공운송업은 정기항공업의 증가, 수상운송업은 외항하물업의 증가에 영향을 받았다. 육상운송업은 8.5% 증가하였는데, 이중 전세버스업종(13.5%)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육상운송업은 전체 운수업 급여액중 70.6%(7조151억원)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운송관련서비스업이 15.6%(1조5,541억원)를 차지하고 있다.
운수업의 업종별 1인당 연간 급여액은 1,656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7.8% 증가했다. 이중 항공운송업(22.7%), 수상운송업(13.9%)에서 큰 증가폭을 보였다. 육상운송업의 1인당 연간 급여액은 1,500만원인데 반해 완전월급제가 아닌 회사택시(768만원), 전세버스(828만원)는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였다.
시·도별로 연간급여액은 울산(23.6%)의 증가율이 가장 크다. 반면, 항공운송업의 영향이 큰 서울과 수상운송업의 증가세가 큰 부산이 전국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4. 운수수입(매출액)

운수수입(매출액)은 54조 6340억원으로 전년대비 10.0% 상승하였다.
육상운송업은 전년대비 6.4% 증가한 23조 6,242억, 이중 도시철도운송업(지하철)의 경우 20.1% 증가하였는데, 이는 서울의 6호선 개통(2000. 7월), 7호선의 부분개통(2000. 2월, 7월, 11월)으로 인한 이용객 증가에 기인한다.
전세버스는 14.6%, 시내버스 1.9%, 시외버스는 2.0% 등으로 소폭 증가하였다. 그 이유는 마을버스, 셔틀버스, 학원버스 등 대체이용수단의 증가로 인해 대중버스 이용은 감소하였으나, 여행객 등의 증가로 장거리 이용은 늘어났기 때문이다.
도로화물운송부문에서는 물동량의 증가로 전년대비 8.2% 증가율을, 택시운송업은 자가용, 지하철이용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2.8%의 소폭 증가율을 보였다.
수상운송업은 전년대비 10.1% 증가한 17조 7,126억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외항화물운송업에서 해상운송부문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라 9.6% 증가한데 주로 기인하고(16조 6,042억원) 있다.
항공운송업은 해외 여행객 증가에 따라 전년대비 16.7%(7조 3,127억원) 증가하였다.
운송관련서비스업은 여행객 및 유동인구의 증가 영향으로 전년대비 17.5% 증가(5조 9,843억원)하였다. 이중, 유료도로운영업은 전년대비 17.3%(1조 8,065억원), 여행사업은 22.0%(5,100억원) 증가하였다.
육상운송업은 운수업 전체매출액의 43.2%(23조 6,242억원), 수상운송업 32.4%, 항공운송업 13.4%, 운송관련서비스업 11.0% 등의 순으로 차지하고 있다.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은 300인 이상 사업체가 전체의 58.2%를 차지하고 있으며, 9인이하 사업체는 13.7%를 차지하고 있다.
시·도별로 매출액은 경기(17.7%), 울산(16.1%) 지역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서울, 경기 지역은 창고업, 여행사업 등 운송관련서비스업의 증가가 현저하여 전국 증가분에 대한 기여가 크다.

5. 부가가치

운수업 부가가치총액은 25조 7,340억원으로 전년보다 9.1% 증가하였다. 항공운송업 및 운송관련서비스업의 부가가치가 각각 17.1%, 13.5%의 증가율을 보였다.
육상운송업은 전년대비 6.6% 증가한 14조 9,09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중, 도로화물운송부문은 화물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에 대비하여 11.7% 증가했다. 도시철도운송업은 전년대비 23.3% 증가하였는데, 이는 서울의 6호선 개통(2000. 7월), 7호선의 부분개통(2000. 2월, 7월, 11월) 영향에 기인한다. 또한 시내버스운송업은 1.5% 감소하였으나, 시외버스운송업은 3.9%, 택시운송업은 3.0% 등으로 소폭 증가하였다.
수상운송업은 전년대비 8.5% 증가한 3조 5,937억원으로 나타났는데, 수출증가로 인한 외항화물운송업이 전년대비 10.3% 증가한 3조 834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항공운송업은 여행객 및 수출입물동량 증가에 다른 매출액 상승에 힘입어 전년대비 17.1% 증가한 2조 8,285억원으로 나타났다.
운송관련서비스업은 여행객 및 유동인구 증가로 여행사업(33.9% 증가) 및 유료도로운영업(11.1% 증가)의 매출액이 신장됨에 따라 전년대비 13.5% 증가한 4조 4,023억원으로 나타났다.
2000년 운수업 전부문의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액은 3,092만원으로 전년보다 3.7% 증가하였다. 수상운송업은 수출입 증가에 따라 외항화물운송업에서의 증가 영향으로 4.6% 증가한 1억 5,657만원으로 나타났다. 항공운송업에서는 해외 여행객 증가로 종사자수 1인당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11.1% 증가한 1억 5,282만원을 나타냈다.
시·도별로 부가가치는 울산(15.1%), 경기(14.3%), 인천(13.4%) 순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서울의 경우 증가율은 10.6%이나 전국 부가가치 증가에 가장 높은 기여를 했다.

6. 유형고정자산

2000년말 유형고정자산 총액은 65조 4,883억원으로 전년대비 13.9% 증가하였다. 이는 철도부문의 자산재평가 및 신규 선박구입의 증가로 인해 육상운송업 18.4%(35조 9,172억원), 수상운송업 19.9%14조 4,077억원) 등으로 증가한데 기인한다. 항공운송업은 6.4% 감소하였으며, 위험물보관창고업의 증가로 운송관련서비스업은 13.2% 증가하였다.
시·도별로 유형고정자산은 울산(63.6%), 부산(34.9%)이 높은 증가를 보였다. 서울은 11.0%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전국 증가분에 대한 기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DAFE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Josco Xingfu 05/14 05/16 Doowoo
    Jiang Yuan Yuan Bo 05/21 05/23 Doowoo
    Josco Xingfu 05/28 05/30 Doowoo
  • BUSAN ALGECIRA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Oslo 05/25 07/04 HMM
    Hmm St Petersburg 06/01 07/11 HMM
  • INCHEON XING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Xin He Da 05/12 05/16 Pan Con
    Bei Jiang 05/15 05/17 SOFAST KOREA
    Bei Jiang 05/15 05/17 EAS SHIPPING KOREA
  • BUSAN HOCHIMIN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ancon Bridge 05/12 05/19 Pan Con
    Dongjin Voyager 05/14 05/20 Heung-A
    Kharis Heritage 05/15 05/21 KMTC
  • BUSAN COLON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Ever Forward 06/09 06/28 Evergreen
    Ever Fond 06/16 07/05 Evergreen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