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25 15:12

‘부산 해양경제 발전 5대 전략’ 제시됐다

해양수산부 부활 기념 부산 발전 세미나에서 중점 내용 발표돼

해양수산부 부활로 국내 해운항만산업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 발전을위한 5대 전략이 제시됐다.

지난 22일 부산 롯데호텔에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발전연구원, 한국해양산업협회, 항만산업 CEO포럼, 해양수산부부활국민운동본부가 공동 주최하고 지역 해양수산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부 부활 기념 부산 발전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대선 공약 사항 중 하나로 이번에 새로 부활된 해양수산부가 해운항만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 부산에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미래 발전 방향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취지에서 개최됐다.

특히 이날 제안된 ‘부산 해양경제 발전 5대 전략’은 기존의 해운물류 중심인 부산을 좀 더 큰 의미에서의 해운•수산•관광중심 도시로의 변신을 주문하고 있어 앞으로 부산 발전에 큰 기대가 되고 있다. 제시된 5대 전략은 해양경제특구 지정과 해양플랜트 허브화, 항만물류산업 개편, 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해양 창조산업 육성, 해양관광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등이다.
그 중 항만물류산업과 해양플랜트 산업의 허브화, 해양관광 산업의 부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관한 내용이 세미나 참석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세미나 발표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종필 실장은 ‘항만물류산업의 판을 바꿔라’라는 주제로 부산항 항만물류산업의 새로운 변환을 제시했다. 이 실장은 관련 법령의 제•개정을 통해 부산 항만물류산업 발전 종합 로드맵을 수립 하고 그 우선 순위를 정해 지역 경제 발전에 최적 사항을 우선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부산항이 속해 있는 아시아권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26%에서 앞으로 2050년에는 52%까지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히며 그에 따라 그간 글로벌 생산기지 역할을 하던 것에서 벗어나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전환될 전망이라고 했다.

또 미래에는 아시아권이 더욱 강력한 경제력을 보유하게 됨에 따라 아시아가 차지하는 세계 항만 물동량 비중 역시 더욱더 확대될 전망이기에 기존 물류산업 외에 조선, 해양관광, 수산업을 포함한 항만산업을 활성화 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부산항 항만물류산업의 과제로서 항만물류산업 내 산업간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수리조선산업•선용품업•조선기자재 제조업 등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지역 내 인재 양성 및 시설 투자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만 내 환경 개선 및 문화항만 조성을 위한 항만재개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물류 위주의 항만 기능에서 벗어나 해양관광명소로서의 항만을 만들어 가길 주문했다.

그는 부산항은 항만물류산업의 국제화를 통해 단순히 부산지역에서 머무는 항만 산업이 아닌 큰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행하는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즉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북극항로 개척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부산항을 북극권 물류운송 중심지로 지정, 한-몽골-중국과의 자원 개발 및 항만 내 물동량 유치, 수산물•유류•선용품 등 분야별 글로벌화를 추진해야 앞으로 동북아 중심 허브항만으로서의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부산발전연구원의 허윤수 박사는 ‘해양경제특구와 해양플랜트 허브화’라는 주제에서 해양플랜트 산업에 대한 관심을 국가적으로 확대해 해양을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도약 기회로 활용하길 주문했다.

허 박사는 그 동안 해양산업은 전세계의 극소수 대형기업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추진돼 왔으나 지구 기후변화, 자원 고갈, 에너지 부족 등 인류의 당면 과제 극복을 위해 앞으로 국가 차원에서의 해양경제 선점을 위한 해양 개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계 최고의 해양도시로 인식되는 싱가포르, 상하이, 휴스턴 등의 도시가 그들이 보유한 해양 인프라를 기반으로 해양산업(해양플랜트, 해양금융, 해양자원 탐사 등)의 거점 도시로 성장하고 있기에 부산 역시 단순한 항만물류산업에서 나아가 전통적 해양산업과 신해양산업 간 연계성 강화를 통해 국가 핵심 산업의 중심 도시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허 박사는 부산 동삼동 혁신지구내 한국해양대학교(KMU), 한국해양과학기술원(KOIST),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등의 전문기관과 해양플랜트 클러스터 입주기업 상호간의 기술협력 도모를 통해 기술 효용성 증대를 통해 글로벌 해양강국 실현의 전초기지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경제특별구역종합발전계획에서 계획된 인프라 조성 지원과 해양산업단지(부두시설, 항만시설, ODCY, 보세창고 등) 조성 시 국가차원의 지원을 통해 노후하거나 유휴 상태의 항만과 그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해양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관련 기업 입주 및 육성을 장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해당 기업 입주에 대한 법인세, 소득세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를 마련해서 신해양산업 육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양수산원의 홍장원 박사는 ‘해양관광으로 지역경제 살려라’라는 발표를 통해 국내 최고의 해수욕장과 마리나 시설, 크루즈 터미널을 보유한 부산항은 고부가가치 신해양관광산업 육성을 통해 해양레져 스포츠, 크루즈 여행 등의 분야에서 향후 높은 성장이 기대되기에 면밀한 육성전략을 마련해 지역내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관련 서비스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특히 신해양관광산업 육성전략에서 “크루즈 산업은 WTO가 21세기 유망 성장 산업으로 선정하고 연평균 성장률이 7% 이상, 연간 380억 달러의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 분야이기에 세계 각 국가에서 앞다투어 지원하고 있는 분야”라며 부산시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다.

그간 부산은 명실공히 동북아 중심허브항만으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다해왔다. 하지만 갈수록 증대하는 각 국가 주요 항만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부산항이 살아남고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항만물류 위주의 항 운영에서 벗어나 조선 플랜트 산업, 해양관광 산업, 해양관광산업, 항만부대산업 등의 범위로 반드시 확대돼야만 부산항의 미래가 보장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범국가적인 차원의 충분한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만 하기에 이번에 부활한 해양수산부에 거는 부산의 기대는 한없이 크며 해수부 역시 부산항 발전을 통해 해양강국의 면모를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기에 앞으로의 역할에 그 기대가 무척이나 크다.
< 부산=김진우 기자 jw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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