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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이 LNG 운송사업을 1조1천억원에 매각한다. 사진은 우리나라 LNG선 국적 6호선인<현대테크피아>호. |
현대상선이 주력사업 중 하나인 LNG 운송사업을 팔아 유동성 해갈에 나선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의 일환으로 LNG 운송사업을 1조1천억원에 매각한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상선측은 이번 매각으로 그동안 시장에서 제기됐던 유동성 문제를 상당부분 해결함과 동시에 자구계획상 오는 6월 매각 일정을 조기 실현해 현대그룹 자구안 이행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상선은 최근 LNG 운송사업 매각을 위한 입찰을 시작해 지난 6일 총 6개 후보자로부터 인수의향서를 제출받았으며 이날 IMM 인베스트먼트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매각가는 100% 지분기준으로 1조1천억원 수준이며, 향후 우선협상대상자의 실사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으로 최종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매각되는 LNG 운송사업은 총 10척의 LNG선이 한국가스공사와 최장 2028년까지 장기운송계약이 맺어 운영되고 있으며, 해마다 국내 LNG수요량의 약 20% 정도인 730만t을 수송해왔다.
현대상선은 매각대금으로 관련 부채를 상환하고 추가적인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LNG선 사업이 장부상 저평가돼 있어 대규모 처분이익이 실현되며 이를 통해 현대상선 재무구조도 상당부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말 보유하고 있는 현금 6천억원에 이번 추가 확보된 자금을 포함하면 유동성 문제는 상당 부문 해결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이번 LNG 운송사업 매각으로 1조1천억원, 지난해 12월 컨테이너 1만8097대 매각으로 563억원, KB금융지주 주식 113만주를 처분해 465억원에 확보했다.
지난 1월에는 보유중인 투자주식을 향후 6개월 내에 장내 매각해 930억원을 조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상반기내 부산 용당부지 매각을 통해 700억원 확보하게 되면 현대상선은 지난 12월부터 총1조4천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이행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안정적인 수익과 현금흐름이 보장되어 있는 LNG 운송사업을 매각하게 돼 상당히 아쉽지만 재도약의 발판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으로, 향후 회사의 역량을 컨테이너와 벌크선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시켜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최고의 선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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