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28 21:34

해운업계, LNG 추진선박도입에 '관심집중'

한·중 LNG연료추진 카페리 설명회 개최

글로벌 해양 환경규제의 대응과 연료절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해운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추진선박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올 날이 선사들에게 멀지 않았다. 유가상승과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LNG 연료도입은 선사들이 고민해야할 부분 중 하나다.

LNG 연료 추진선박 개발과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과 중국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LNG벙커링협의체(회장 박인환)가 주최하고, 한국가스공사와 한중카페리협회가 후원한 '2015년 LNG벙커링 협의체 세미나'가 지난 24일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 한중카페리협회 전작 전무이사는 축사를 통해 "한국 중국 양국의 에너지, 조선 및 해운기업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LNG연료추진선박 건조 및 LNG벙커링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개발이 절실한 때"라며 "양국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오늘 세미나에서 기존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비교우위와 이에 맞는 추진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해법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중카페리협회 전작 전무이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해운기업 CEO 30%, LNG 추진선박에 높은 관심"

현재 한·중 카페리시장은 서비스 공급과잉으로 인해 선사들의 경영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16개 항로에 14개 선사가 서비스를 하고 있어 과당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카페리선 선령 제한 및 안전 논의도 계속되고 있어 한중항로에 LNG 카페리선을 도입해야하는 중요성이 수면 위로 점차 드러나고 있다. 유가가 상승할 경우 LNG 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뜨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해운기업들의 LNG 연료추진선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일까.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김우호 해운해사연구본부장은 국내 주요 해운기업 CEO 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30%의 CEO가 LNG 추진선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관심도가 '약간 있음'이라고 답한 사람은 38%였으며, 응답자의 25%는 '보통'이라고 말했다. 관심도가 '별로 없음' 이나 '전혀 없음'이라고 말한 사람은 각각 8% 0%로 나타나 응답자들이 LNG 연료추진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해운기업 CEO 중 60% 이상은 10년 이내 LNG 추진선이 도입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도입시 고려하는 요소로는 경제성, 인프라, 안전성 순으로 조사됐다. LNG 연료추진선의 도입방식은 신조(70%)를 고려하고 있으며, 추가비용은 5년 이내에 회수(약 60%)되기를 희망하며, 대부분은 10년 이내에 비용회수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LNG 연료추진선의 운항 인식도는 낮게 조사됐다. LNG 연료추진선 운항현황을 파악하는 질문에 정확히 답변한 CEO는 8%에 그쳐 인식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LNG 연료가격의 인하 가능성에 대한 문제도 언급됐다. 최근 아시아 태평양지역을 중심으로 세계 천연가스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 일본, 한국, 인도, 대만의 발전용 LNG 수입위주로 아태지역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천연가스 소비 증가와 함께 LNG 도입선의 다변화 추진시 가격 협상력이 확보돼야한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LNG 선박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발 벗고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LNG 시범사업을 통해 초기투자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해야한다고 밝혔다. 관련부처와 합동으로 필요한 정책지원 근거를 확보해 시범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해운, 조선, 투자자, 기획·설계 전문가, (녹색) 금융기관 등으로 구성된 시범사업단을 모집해야한다는 게 김 본부장의 설명이다. 특히 그는 정확한 투자의사 결정정보와 관련 인프라 미비 등 초기위험에 대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LNG 벙커링시설이 과연 국내 항만에는 얼마나 필요할까. 벙커링 시설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 항만은 부산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KMI 이종필 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시설현황, 수요예측, 개발입지, 사업분석 등을 부산과 인천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2030년 각각 490만t 300만t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LNG 벙커링 사업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이 실장은 활발한 민자투자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서 적절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산업계 연구기관 정부 위조로 발전방안을 공유해야 효율적으로 사업이 시행될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밖에 산업통상자원부 김현재 팀장은 국내에서 기자재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받기 위한 장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인증센터가 없어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 가서 인증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며 "현재 설치 타당성 조사를 받았고 올해 미래부 사업으로 10억원 규모가 발주될 예정이라  조속히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LNG 벙커링 타당성 조사를 8월에 완료, 기업들과 사업우선순위를 놓고 협의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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