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1 21:52

“해수부 추천 이사장 안받는다”

인터뷰/ 한국해운조합 이용섭 회장
공직자 출신 임원 필요성은 인정
이달중 임원 인선절차 착수

 
이사장과 경영본부장 공백 사태를 빚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이 이달 내로 임원 인선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용섭 해운조합 회장은 1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달 안에 인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 2월에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3월까진 이사장과 경영본부장이 선임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30일 개정 해운조합법 시행으로 해운조합은 인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임원을 선출해야 한다. 인사추천위원회가 이사장과 본부장 후보자 자격을 심사한 뒤 총회에 추천하게 된다. 과거엔 회장이 이사장, 이사장이 경영본부장을 각각 추천하는 구조였다. 인추위는 조합 내부(조합원) 3명, 외부(학계 및 해운전문기관) 2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이사장·경영본부장 동시 인선 가능
 
이 회장은 “임대의원 간 (임원 인선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이 돼있다”며 “경영본부장이 비어있는 건 오래됐고 이사장까지 본의 아니게 사퇴를 하면서 여러 현안문제 대응과 대정부 사업에 탄력이 떨어진 건 사실”이라고 현재의 상황을 말했다.
 
이어 “이사장과 경영본부장의 상하관계도 있고 이사장을 먼저 (선임)하는 게 맞다고 보지만 이사장이 와서 그가 원하는 경영본부장을 꼭 선임할 필요가 있는 건 아니다. 동시에 (모집) 공고를 낸 뒤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대의원이 (경영본부장까지) 선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장 자격에 대해선 “조합과 해상종합보험사업을 잘 알고 이윤을 내서 조합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경영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잘라 말했다. 나아가 해수부가 추천하는 인사를 받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해수부 출신 임원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예전처럼 해수부가 추천하면 당연히 영입하는 관행을 탈피하겠다는 생각이다. 이 회장은 “인추위 선정 과정에서 추천을 받아서 온 후보는 90% 배제될 것”이라며 “해수부 장차관에게도 임원 선임 원칙을 전했다”고 말했다.
 
해수부 출신 임원의 필요성은 인정했다.

“과거에 이사장이라 하면 해수부에서 당연히 추천하고 추천한 사람을 당연히 영입해야 했다. 갑과 을이 명확히 정해져 있었지. 개중엔 조합 발전에 노력하고 업적을 남긴 분도 있지만 잘했다는 평가를 받지 못한 사람도 많다. 조합을 위해 열심히 일할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이사장으로 와야 한다.

다만 양면성이 있다. 해운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댈 곳은 정부 정책적인 부분이다. 대정부교섭력 협상력 인맥이 있는 분들이 필요하다. 해수부 추천이 아니라 우리가 능력 있는 해수부 출신을 데려와야 한다. 언론에서 해피아 관피아라고 해도 사업자나 조합원 보호 차원에서 그렇게 해야 한다. 이사장이든 경영본부장이든 한 분은 해수부 출신을 영입하는 게 맞다.”
 
이 회장은 후임 이사장의 임무로 <세월>호 사고 이후 무분별하게 발의된 안전제도 개편을 들었다. “의원입법이 18개나 발의됐다. 필요 없는 안전장치를 옥상옥식으로 마련해 놓고 있다. 외국에선 하지도 않는 불합리한 정책들이 많다. 이런 것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경영지원본부장이나 이사장이 와야 한다. 이번만큼은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조합 정관 개정안 해수부 승인
 
이 회장은 해운조합 정관 개정안이 지난 9일자로 해수부 승인을 받았다고 전했다.
 
해운조합은 지난달 개정 해운조합법 시행에 맞춰 변경된 정관을 해수부에 제출했으나 법과 배치되는 내용이 발견돼 반려 통보를 받은 바 있다. 해수부로부터 지적된 사항은 회장 및 이사장 직무대행 지정 방법과 임시총회 소집 요건 등 두 건이다.
 
회장과 이사장이 유고 시 자신들의 직무대행을 지명토록 한 조항은 지명을 하지 못할 일이 생길 경우 차순위 임원이 직무를 대행하는 내용으로 변경됐다. 또 대의원 과반수가 요청이 있으면 임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게 한 조항은 회장과 대의원 간 갈등이 불거질 경우 통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삭제됐다.
 
이 회장은 정관 개정안 반려가 해수부와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세간의 시선에 대해 “정관이 상위법인 해운조합법에 배치되지 않게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다”며 “해석상의 차이가 있어서 재승인을 요청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회장은 또 해운조합법 개정과 함께 이사회 의장이 이사장으로 바뀌고 부회장은 이사회에서 배제된 것을 두고 “문제되지 않는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사장과 회장이 각자 영역에서 책임을 다하는 구조가 됐다는 해석이다.
 
“부회장이 이사회에 참석 못하는 게 문제는 없다. 이사회봉을 이사장이 잡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사장의 권한이 강화됐다고 얘기하는데 총괄업무에서 이사장에게 최선을 다하라는 대표권을 준 거다. 전체 대표권은 회장이 갖고 있다.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들이 잘했다고 본다.”
 
아울러 이기범 이사장 퇴임과 관련해선 “법인카드와 관용차의 일부 사적인 이용이 이유가 됐지만 퇴임할 수준은 아니었다고 본다”며 사실상 해수부가 찍어내기 했다는 의견에 동의했다.
 
지난 2015년 국정감사에서 임대의원 퇴임 기념품으로 최고 금 100돈을 지급해 질타를 받은 것과 관련해선 “작년 3월 정기총회에서 (퇴임 기념품 규정을) 완전히 없애는 데 참석 대의원의 100% 동의로 의결했다”며 “20대 대의원 퇴임부터 제도가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지난해 연안화물선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1년 연장, 연안여객선 면세유 공급기간 3년 연장 등 해수부의 정책사업을 통해 조합원 경영비용 연간 2386억원을 절감했고 조합 내부에서도 임원은 임금 10~20% 삭감, 직원은 임금 동결을 결의했다”고 조합의 비용절감 노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 이경희 부장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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