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01 09:31

기획취재/ 쿠팡, 물류기업 '생사'를 흔들다

청년 ‘쿠팡맨’ 늘어나면 지입제 ‘택배기사’ 일자리 잃어
과거 판례, 상품에 운송료 포함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쿠팡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10월 13일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해 행위금지가처분소송을 제기했고, 지난달 4일 첫 공판이 열렸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1부(조용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택배회사 측 변호인은 “쿠팡이 허가받지 않고 자가용 화물차로 상품을 배송하고 있다”며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엄격히 규제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이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아무리 소비자를 위해도 과정이 공정하고 적법하게 이뤄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납품업체 상대 착취나 ‘갑질’, ‘쿠팡맨’에 대한 부당노동행위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쿠팡 측 변호인은 “쿠팡은 로켓배송이란 혁신적인 배송 시스템으로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회사로 도약하려는 국내 벤처업체임에도 국내 굴지의 택배업체들이 기득권 지키기 차원에서 발목을 잡고 딴죽을 건다”며 “로켓배송은 생산자에게 직접 대량으로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한 뒤 자체 배송 인력을 고용해 구매자에게 직접 전달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이다”고 반박했다. 

쿠팡 김범석 대표 ‘승부수’ 띄워

쿠팡은 공판 하루 전날인 지난달 3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로켓배송의 청사진을 발표했다. 2017년까지 물류센터는 현재 14개 규모에서 21개까지 확대하고, 배송직원은 1만5천명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 물류센터CS는 2017년까지 2만4천명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쿠팡이 이날 던진 주요 키워드는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혁신 등이다. 김범석 대표는 “장기 침체에 빠진 한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다. 쿠팡과 같은 혁신기업들이 많이 나와 한국경제를 견인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쿠팡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로켓배송 청사진

쿠팡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쿠팡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를 부각시켰다.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요 거점에 물류센터를 확대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며, 궁극적으로 한국경제를 견인해 나가겠다는 의도다. 박근혜 정부가 내세우는 ‘창조경제’와 맥을 같이한다는 것을 알리려는 심산인 듯 보였다. 

쿠팡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외부에 쿠팡의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부분이 많다”며 “앞으로 쿠팡이 지향하는 가치를 알리고,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로켓배송 허용하면 존립기반 붕괴” 

로켓배송 소송의 주체는 한국통합물류협회 소속 11개 주요 물류기업이다. 이들이 소송에 사활을 건 이유는 택배사업의 ‘존폐’가 걸렸기 때문이다. 

쿠팡의 로켓배송이 허용될 경우, 기존 물류기업들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이미 국내 유통기업인 이마트는 전용물류센터를 건립해나가는 등 자체물류역량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 시점에서 쿠팡의 로켓배송이 전면 허용되면 유통기업의 자체배송 강화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물류를 5대 성장축으로 꼽으며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창조경제’라는 명목으로 산업을 교란시키고 있는 쿠팡을 옹호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법제처는 ‘로켓배송’ 건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리지 않고 두 차례나 유권해석을 유보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추산 연간 택배 물량은 2004년 4억개에서 지난해 16억개로 급증했으며, 지난 9월 경제활동인구 기준, 국민 1인당 연간 약 60개의 택배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산업의 물동량은 늘었지만, ‘과당경쟁→단가하락→집·배송 수수료 인하→택배기사 이직 심화→운영비 증가 및 서비스 품질 하락→수수료 인하’ 라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택배 박스의 평균 단가 역시 2001년 3190원에서 2014년 2449원으로 추락했다. 또 화주기업에 제공하는 ‘백마진’(영업 장려금 또는 리베이트 성격) 등 불합리한 관행으로 수익성은 더욱 나빠지고 있다. 

현 상황에서 소송결과에 따라 물류기업들 이 설자리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 지난달 사모펀드 업체인 베어링PEA는 로젠택배와 KGB택배를 시장에 매물로 내놨다. 이는 통합물류협회와 쿠팡의 소송을 의식한 듯 보였다. 소송결과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까닭이다. 

과거 판례, ‘상품가격에 운송료 포함’ 

한국통합물류협회 측은 “쿠팡의 ‘로켓배송’은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허가를 받지 않은 자가용 차량으로 운영되면서 택배업계 내 반발을 샀다”며 “화물운송시장 내 제한된 허가차량으로 운행해야하는 택배업계와 달리 쿠팡은 허가받지 않은 자가용 차량으로 자유롭게 차량을 늘려가며 불법 배송을 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또 “택배업계는 쿠팡의 자가용 유상운송행위는 화물운송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시장 내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행위이므로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물류서비스 육성방안’을 발표하며 물류업계 내 3자물류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정부정책에 쿠팡의 로켓배송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주장이다.  

헌법재판소의 판단도 통합물류협회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법률신문에 따르면 지난 2001년 헌법재판소가 백화점이나 대형할인매장의 셔틀버스 운행을 금지하도록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대해 합헌 결정을 내리면서 유통업체의 셔틀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사례가 있다. 

당시 롯데쇼핑 등이 “셔틀버스 운행 금지는 직업수행의 자유와 영업의 자유를 침해한다”면서 헌법소원을 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백화점 등의 무분별한 셔틀버스 운행으로 공공성을 띤 여객운송사업체의 경영에 타격을 줌으로써 건전한 여객운송질서확립에 장애를 불러왔다”며 “셔틀버스는 형식상 무상운행이지만 결국 모든 상품가격에 전가되므로 실질상은 유상운송”이라고 판결했다. 형식상 무료배송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미 상품가에 배송가격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한 물류기업들의 입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상생모델’ 고민해야 

쿠팡은 로켓배송이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불만족에서 촉발됐다고 주장한다. 쿠팡 관계자는 “택배기업을 통해 쿠팡의 전담택배를 운영했지만, 고객들의 불만은 줄지 않았다”며 “택배기업들이 쿠팡의 물품 외에 다른 기업 물품도 함께 배송했고, 이 때문에 서비스 품질도 하락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쿠팡은 자체배송을 결정했고, 이때부터 물류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지난해 쿠팡이 매출액 3485억원을 기록하면서도 1215억원 영업손실을 낸 이유도 물류 인프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 때문이었다. 

쿠팡은 최근 2시간 배송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이 서비스를 시행하겠다는 각오다. 또 지난 7월 전격 오픈한 국내 최초 도심 물류단지인 ‘서울복합물류단지’에 입주해 배송 품질 향상에 애쓰고 있다. 



▲쿠팡이 조성하고 있는 물류센터
 
최근에는 대구시와 협력해 친환경물류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전기차 도입에 대한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쿠팡 관계자는 “세부적인 내용은 대구시와 충분히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을 아꼈다. 

쿠팡의 로켓배송은 시대적 조류에 발맞추기 위한 행보다.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인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가 자체물류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내 다수의 유통기업들 역시 ‘역직구’, ‘직구’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형태의 물류센터를 세워나가고 있다.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쿠팡에 1조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도 '미래가치'를 눈여겨 본 탓이다. 

그러나 국내 택배물동량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쿠팡맨을 통해 청년일자리가 늘어날수록 아이러니하게도 물류기업에 종사하는 지입제 택배기사들의 설자리는 그만큼 좁아질 수밖에 없다. 지금처럼 쿠팡이 ‘상생’을 외치지 않고, 마이웨이식으로 사업을 확대해나간다면 그에 따른 문제점이 속출할 수밖에 없다. 우버 택시가 국내에 진출했다 고배를 마셨던 것처럼 쿠팡은 업계와 상생하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물류 ‘서비스’ 품질 높여야 

아울러 쿠팡 사태가 국내 택배시장 발전의 도화선이 돼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택배업계가 ‘단가경쟁’에서 수익성 개선과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서비스경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B2C와 C2C 전자상거래 시장과 고객 특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화물 특성별, 고객 특성별, 부가서비스 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해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단가차별화를 유도해야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의 야마토 택배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 야마토는 ▲B2C 시장의 차별화를 위해 상품 특성에 맞는 물류장비, 시스템 구축, 고객접점 직영인력/장비 투입 운영 ▲C2B 시장의 차별화 전략으로 제조업체와 업무제휴를 통해 소형 가전 상품 단순 수리 업무 대행 ▲C2C 시장 공략을 위해 맞벌이 부부 대상 배송시간대 차별화, 포인트 적립제도 운영, 고정고객 포인트 카드 발급, 상품별 특화 포장자재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등을 시도했다.

또 IT 및 시설 인프라 개선도 동반돼야 한다. 택배서비스 운영효율은 시설과 장비, IT 부문에 대한 투자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가 필요하다. 

국내 택배회사는 집·배송 대부분을 협력사에 외주로 주고 있어 회사에 관련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열악한 터미널 근무환경은 택배기사의 업무효율을 떨어뜨리고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이다. IT부문 투자를 통한 효율개선 사례는 미국의 UPS와 일본의 야마토 택배가 대표적이다. UPS는 좌회전 배송이 배송효율을 저해한다는 분석결과에 따라 배송 중 좌회전 금지원칙을 채택하고, DIAD 단말기를 도입했다. DIAD 단말기에 배달 운송장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배송루트를 제안한다. 일본 야마토 택배는 택배기사별로 자신의 배송지역 도면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도록 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아울러 택배차량 부족분에 대해서는 사업자 주도로 필요량을 계산해 정부에 요구하고, 차량에 대해서는 주도적으로 투자·관리할 필요가 있다. 인력에 대한 투자 및 체계적인 인재육성 역시 택배 선진화의 중요한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택배기사의 처우개선을 통해 이직률을 낮추고,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훈련을 통해 서비스 수준과 업무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고객접점에서 서비스하는 택배기사의 서비스역량과 역할이 브랜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또 택배기사 이직 시 사용하는 콜벤 이용을 줄이면 클레임 처리 비용도 줄고 자원역량 집중도 가능하다.

택배기사를 고객서비스와 정보수집에 활용함으로써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분석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택배기사의 고유 업무는 본래 집하 및 배송에 국한되나 실제로는 분류작업에도 투입이 되고 있다. 하지만 택배기사의 업무를 고객서비스와 정보수집 활동에 집중시키면 효율도 높아지고, 인력의 활용도도 높일 수 있다. 야마토택배와 UPS 등은 택배사업의 성패는 고객접점, 즉, MOT(Moment Of Truth)에서 결정되며, 이를 담당하는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경영철학에 따라 서비스를 정규사원 체제로 운영 중이다. 

마지막으로 강조되는 키워드는 공생문화 정착이다. 물류기업의 거래상 지위, 교섭력의 차이 등으로 인해 화주기업-물류기업 간 불합리한 계약관행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물류기업 경영 애로사항을 화주기업과 공유하고 택배요율 협의, 표준계약서의 활용 등을 통해 공생문화가 정착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한편 대한상의는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대한상의 회장을 위원장으로 정부와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화주·물류 공생발전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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