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4 13:52

국적선사 해운재건 본격화…부산신항 선석 확보로 경쟁력 강화

한국해운연합 부산신항 전용선석 마련 기념식 개최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 15일 오후 3시부터 부산신항에서 ‘한국해운연합 부산신항 전용선석 마련 기념식’과 ‘현대상선-신항 4부두 공동운영 기본합의서 체결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해수부 김영춘 장관을 비롯해 부산해양지방수산청장, 한국해운연합 정태순 대표, BNMT(부산신항다목적부두) 대표이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항만물류협회 회장, 한국선주협회 회장, 부산항운노조위원장, 부산신항 터미널운영사 사장단, 부산항발전협의회 대표, 항만위원회 위원장, 다목적부두 근로자, 해운항만 관계자, 시민단체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BPA는 신규 기항 선박 기념행사와 다목적부두 근로자에게 격려품을 전달하는 시간 등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다목적부두에 첫 뱃머리를 대는 선박은 흥아해운의 1000TEU급 컨테이너선 <흥아아키타>호와 남성해운의 350TEU급 <메리스타>호다.

<흥아아키타>호는 15일 아침 8시에 접안할 예정으로 당일 오후 4시 일본 니가타로 떠난다. 기항지는 칭다오-다롄-부산북항(자성대부두·HBCT)-부산신항(다목적부두)-니가타-아키타 순이다.

<메리스타>호는 같은 날 오후 2시에 접안할 예정이며 당일 밤 9시에 일본 하카타로 떠난다. 기항지는 부산북항(신선대부두·BPT)-부산신항(다목적부두)-하카타-모지-오이타 순이다.

다목적부두 전용선석은 국적 근해선사들의 컨소시엄인 한국해운연합(KSP)을 위해 마련됐다. 그간 부산신항의 부두 운영과 선석 배정이 대형선 위주로 이뤄지면서 중소 국적선사들이 선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선사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BPA는 선석 400m의 전대료 수입을 포기하고 직접 컨테이너부두를 운영하게 됐다. 해수부는 BPA의 부두 운영으로 연근해선사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고 원양선사와 연근해선사가 상생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PA에 따르면 현재 다목적부두와 신규계약을 맺은 선사는 KSP소속 7개 선사(장금상선 흥아해운 고려해운 동진상선 천경해운 남성해운 범주해운)다. 주로 일본행 노선의 컨테이너선이 기항할 예정으로, 매주 25척이 접안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다목적부두를 기항하던 고려훼리와 팬스타의 로로선(RORO, 화물차로 화물을 싣고 내리는 선박)도 운항을 이어간다. 고려훼리는 <로로카멜리아>호 1척을 주 6항차로 운항하고 있다. 팬스타의 <팬스타지니>호와 <산스타드림>호 2척은 주 4항차로 다목적부두를 찾고 있다. BPA는 올해 다목적부두에서 18~20만TEU 취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신항 4부두 PSA 현대부산신항만(PSA HPNT)에서 개최되는 ‘현대상선-PSA현대부산신항만 공동운영 기본합의서 체결식’에는 김영춘 장관, BPA 우예종 사장,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 PSA인터내셔널 탄 총멩 대표 등이 참석해 현대상선 PSA BPA 간 기본합의서를 체결한다.

합의서 체결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현대상선과 PSA가 신항 4부두 지분을 50%씩 공동소유한다. 요직은 현대상선이 최고경영자(CEO)를, PSA가 최고재무관리자(CFO)를 각각 임명한다. 또 BPA는 현대상선과 PSA의 터미널 운영을 지원하고, 현대상선과 PSA는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BPA의 정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현대상선의 신항 4부두 공동 운영권 확보는 정부가 지난달에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해수부는 현대상선의 하역요율이 합리적 수준으로 낮아짐에 따라 비용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해수부는 부산항이 소규모 다수 터미널 체계로 운영되고 있어 선박 대형화, 얼라이언스 재편 등에 대응하기 어려웠던 점을 지적하며, 앞으로 ‘소규모 다수 터미널’ 체계를 ‘대형 터미널’로 전면 개편할 것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또 국적 물류기업과 외국적 물류기업의 균형 성장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수부 김영춘 장관은 “부산항이 세계적인 환적 거점항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터미널 운영사 체계의 전면적인 혁신이 필수적이며, 현대상선의 4부두 공동운영권 확보와 한국해운연합 전용선석 마련은 그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터미널운영사들의 자율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부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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