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31 10:16

물류 심장 '부산', 세계적인 물류거점으로 발돋움 할 때

인터뷰/ 오거돈 부산시장

제13대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제5대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제7대 대한민국해양연맹 총재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친 민선7기 오거돈 부산시장은 ‘해양통’으로 유명하다. 그는 선거 운동 과정에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앞세우며 해운항만업계, 나아가 물류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동시에 남북평화 시대가 열리는 시점에서 항만 단일 운송체계로 성장한 부산시를 물류 트라이포트로 복합운송체계를 갖춘 세계적인 물류도시로 발돋움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당선을 축하드린다. 소감 및 각오가 궁금하다.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아마 부산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저에게 줬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의 선택은 부산과 저의 운명이라 생각하며 시민들이 주신 부산의 변화와 발전이라는 사명을 항상 가슴에 간직하며 진정한 시민 행복의 시대를 열겠다. 이번 선거 결과는 우리가 잘해서 당선됐다기 보다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실망이자 새로운 부산에 대한 열망이 표출된 것이다. 그래서 두렵고 우리는 더 겸손해야 한다. 해불양수(海不讓水)라는 말이 있다. ‘바다는 어떠한 물도 마다하지 않는다’ 는 뜻이다. 선거 때부터 저는 늘 ‘시민’을 중심에 놓고 이야기 했고, 그 시민의 뜻은 바다와 같다. 시민의 뜻을 받들고 부산발전을 지향하는 부산 퍼스트를 위해 여·야, 좌·우, 보수·진보 구분 없이 모두를 끌어안는 용광로와 같은 리더십을 발휘하는 시장이 되겠다.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을 통해 부산 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공약했다. 그 중에는 무인자율 주행선박 시운전센터 유치, 친환경스마트선박 R&BD 플랫폼 구축사업이 포함돼 있는데, 이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운영방안이 궁금하다. 

부산시의 전통 주력산업인 조선·해양관련 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 부·울·경 조선해양벨트의 중심인 영도 일원을 조선 기자재 메카로 만들기 위해, 해양 ICT융합 클러스터를 조성 중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기술선점을 위해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부산시는 무인자율주행선박 시운전센터를 유치할 계획이다. 정부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관련 국비사업을 부산에 유치하고, 선박의 성능평가 및 시험, 기술개발을 위한 정책이 정부에서 선정되면 2019년부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나아가 국내 자율운항선박의 기술 연구 및 산업 확산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IMO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의 발주가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스마트선박 R&BD 플랫폼 구축 사업’ 등 신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다. 부산시는 LNG,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스마트선박 R&BD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며, 기획보고서 분석 용역을 거쳐 정부 예타사업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향후 ‘친환경 고효율 선박 개발 및 운영’을 부산의 조선해양 신산업모델로 육성해 지역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 

북항 일원에서 추진되는 개별 사업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중복성과 난개발을 방지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추진 전략은?

북항 일원에는 기존 항만재개발 사업과 더불어 부산역 철도시설 재배치 및 자성대부두 재개발사업을 핵심으로 하는 북항통합개발 계획과 우암부두 주변 해양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추진 중에 있다. 특히 북항 일원에 대한 외국인 투자확대를 통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북항재개발 지역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추진 중인 북항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북항을 동북아 해양관광 및 금융 허브 거점지역으로 개발해 나가기 위한 부산시의 큰 그림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북항통합개발 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부처와 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인 만큼, 범정부 차원의 북항통합개발 추진기획단 설립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이다. 


가덕신공항 건설을 놓고 국토부와 입장이 갈리는 상황이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며, 예산 6조1000억원 조달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궁금하다. 

그간 부산은 대한민국 해양의 심장도시로 항만 단일 운송체계로 성장해왔지만, 이제 70년만의 새로운 남북평화 시대가 열리면서 명실상부한 물류 트라이포트로 복합운송체계를 갖춘 세계적 물류도시로 발돋움할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부산에서 출발한 남북종단철도가 유라시아 대륙까지 뻗어나가고, 극동 러시아 가스관이 부산까지 유입되는 시기가 그리 멀지 않아 보인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규모의 물자와 사람이 부산으로 몰려올 것이기에 동남권 관문공항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하는 문제는 부산만의 문제가 아닌, 부·울·경, 나아가 대한민국 전체를 먹여 살릴 백년지대계다. 하지만 현재 김해공항 확장안으로는 도저히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확신한다. 지금은 부·울·경이 함께 김해공항 확장안이 가진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나가고 있는 단계로, 향후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공동 TF(태스크포스팀)’를 통해 추진해 나갈 것이다. 우선 결정당시 지역여론 등을 고려한 정치적 결정이 있었는지, 결정과정에 절차상 하자는 없었는지, 그리고 안전·소음문제 등에 대한 확고하고 명확한 검토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는 단계다. 지금 시점에서는 공항 입지를 ‘가덕’이라고 미리 정해놓고 접근할 생각은 없으며, 예산확보의 문제도 차후 논의되어야할 사안이라는 말씀드려야 할 것 같다. 다만 안전하고 소음피해가 없어 확장 가능성이 있고,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노력하겠다. 

부산 강서구에 국제 자유 물류 전용도시 조성을 공약하셨다. 부산을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으로 구축해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으로 보이는데, 어떤 식으로 추진할 계획인가?

글로벌 해양도시들은 항만과 공항, 철도를 연결하는 복합물류체계를 구축하고 대규모 배후물류단지를 조성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하고 있다. 부산항의 경우, 전체 부가가치 규모는 연간 6조원 정도로 싱가포르의 35%,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40%, 중국 상하이의 34%에 불과하다. 이제 부산항도 단순 하역기능을 넘어 다양한 물류산업을 연계할 수 있는 항만배후복합물류단지 등을 확보해 고부가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고부가 선용품업체, 자동차부품업체 집적화(밀크런) 등 항만연계 제조·서비스업을 육성할 필요성이 높다. 현재 부산신항 배후에는 항만·철도·도로 등의 물류체계는 물론 경제자유구역(부산진해), 국가·지방산단(녹산, 신호산단 등), 연구개발특구(국제물류, 첨단복합),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사업인 에코델타시티 등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 중이거나 완료했다. 앞으로 우리 시는 공항·항만·철도 등 복합물류체계를 기반으로 주변 인프라와 연계,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항만-철도-공항의 복합물류체계의 연계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글로벌 트라이포트 복합터미널’ 구축과 복합물류체계를 기반으로 항만, 물류, 제조업 등의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물류 허브의 핵심이 될 ‘국제자유 물류전용도시’ 조성을 계획 중이다. 이를 통해 복합물류활동을 활성화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부산신항 등의 환적물량을 증가시켜 다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민선7기 부산시장 후보시절 구상한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은 국가정책인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함께 기능과 역할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해양물류수도인 부산시와 부산항의 역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강원도와 포항시는 소형 피더항만을 통해 부산항과 시너지를 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소형 피더항만과의 협력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는?

남북관계가 개선될 경우 북한 수출입 물동량 및 동북 3성 수송수요 증가로 나진항 등 북한 동해안 항만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할 것이며, 북한 항만과 부산항의 피더 운송도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항은 한-일, 한-중, 동남아 및 미주와 구주항로 등 전 세계 530여개의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북방 물류의 부산항 환적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판단된다. 부산항 컨테이너의 절반 이상이 환적 물량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환적 물량 확대를 위한 피더 항만과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 부산항만공사(BPA)와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부산항은 지난 5월 부산 신항 다목적부두에 인트라아시아 전용 부두를 개장해 연근해 피더 선박의 안정적 운송기반을 마련한 바 있으며, 향후 신항 서측 컨테이너부두에도 피더전용 2선석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등 업계가 필요한 시설도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와 긴밀히 협의해 차질없이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피더운송 핵심은 환적 컨테이너의 원활한 운송서비스 강화가 필수적인 점을 고려해 부산항 컨테이너 셔틀운송 차량 및 운전자 편의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적극 발굴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제13대 해양수산부 장관과 제5대 한국해양대학교 총장을 역임했다. 시장님의 주요 공약이 해양·물류에 집중된 만큼 해운·물류업계에서 시장님에 거는 기대치가 높다. 업계에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해운항만 업계 입장에서 볼 때, 부산항은 사업장이라 할 수 있다. 농민과 어민은 사업장인 논과 밭, 어장을 옆에 두고 있지만, 해운항만 업계의 핵심 사업장은 부산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주된 사무소 대부분이 수도권에 위치해 있어 아쉬움이 있다. 부산은 해운항만사업 지원을 위한 시설이 잘 구비돼 있고 해운항만 관련 기관의 원스톱 행정지원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해운항만에 대한 시민의 열정이 어느 도시보다 높다. 잘 아시다시피 지난 7월 5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부산에 설립됐고, 해양수산 핵심 국가기관과 연구기관이 영도 동삼동으로 이전해 해양수산 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고 장기적으로는 해운거래기반 구축, 해상근로복지공단 설립 유치, 해사중재 활성화 및 해사법원 설립 등을 통해 해운항만사업을 하기 좋은 도시를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동북아 해양수도를 추구하는 부산시장으로서 해운항만 업계의 애로사항이 우선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써 나갈 계획이니 부산지역으로 많이 이전해 오시기를 기대한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Algol 04/28 05/12 MAERSK LINE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an H 04/27 05/15 T.S. Line Ltd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Algol 04/28 05/12 MAERSK LINE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an H 04/27 05/15 T.S. Line Ltd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 BUSAN MANZANILLO(MEX)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easpan Raptor 04/29 05/15 HMM
    Msc Iva 04/30 05/16 HMM
    Maersk Eureka 04/30 05/20 MAERSK LINE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