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6 13:46

中 진출 화주의 물류애로, 물류사 얼라이언스로 해결

유관기관 협력, 통관·인증·심사 등 애로사항 개선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화주기업들이 높은 물류비용, 통관의 복잡성, 현지 물류기업의 서비스 부족 등의 원인으로 부담감이 늘어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국내 물류기업들이 중국 현지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거나, 국내 물류기업 간 ‘물류 얼라이언스’를 조성해 중국 네트워크 및 국제물류와 현지물류의 원스톱 서비스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중국에 진출한 화주기업들의 물류애로를 해소하려면 물류기업들이 공동물류 및 협력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화주기업은 중국 화남권역 41개사, 화동권역 46개사, 서남권역 34개사 등 167곳이다. 화주들은 물류서비스를 외주형태로 넘기는 3자물류(73.2%)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국제운송 내륙운송 하역통관 창고보관 순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물류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절반 이상으로 ‘만족’보다 높게 집계돼, 물류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화주 “高물류비·통관·서비스후진성에 불만”

화주들이 꼽은 주요 애로요인으로는 ‘높은 물류비용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이 35%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복잡하고 까다로운 통관 ▲현지 물류기업의 서비스마인드 부족 및 유연한 서비스 부족 등이 꼽혔다.

특히 서남권역에서는 ‘중국 정부의 물류관련 규정 개정 등 대응 곤란’이 1순위로 꼽혀, 정부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 권역에 속해 있는 화주들은 대부분 매출액 100억원 미만, 직원 수 100명 미만인 중소기업으로, 중국 현지 물류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62%에 달한다.
 
화주들은 물류기업들이 중점적으로 개선하거나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인증 및 검사검역 서비스 지원 역량’ 강화를 1순위로 선택했다. 뒤이어 ▲국제물류 서비스 강화 ▲하역·통관 서비스 강화 ▲SCM(공급망관리) 서비스 제공 순으로 과제를 나열했다. 정부에 바라는 점으로는 ▲현지 한국인 물류인력 확보 및 교육지원 ▲통관·인증·검사검역 제도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 ▲중국 측에 불합리한 통관·검사검역 등 애로 지속 전달 등을 꼽았다.

 


KMI는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중소·중견 화주기업들의 물류애로 및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물류기업의 자체적인 경쟁력 강화와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내 물류기업들이 현지 물류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거나, 한국 물류기업 간 ‘물류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중국 전역의 네트워크 및 국제물류와 현지물류 등을 연결하는 원스톱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조사에 응답한 기업들이 대부분 3자물류로 업무를 넘기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중국 현지 물류기업’의 이용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화주들은 중국 물류시장의 최대 애로사항으로 ‘물류비용’을 꼽았지만, 외자기업의 인건비 구조, 물류 하청구조 및 현지에서 화물을 조달하는 집하능력의 한계 등도 상존해 가격 경쟁력이 현지기업에 비해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KMI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외자물류기업들이 현지 기업과 정면으로 승부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통관 및 인증, 검사검역 서비스 제공 등 관련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또 국제운송 하역·통관 내륙운송 등에 집중된 물류 아웃소싱 유형을 재고관리를 포함한 SCM 서비스, 포장 등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화주를 대상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고 전했다.

 


공동물류센터·물류비절감정책 활용

정부의 경우 장기적인 방향에서 관련기관과 협력해 정부투자 형태의 공동물류센터를 서남지역 등 다양한 지역에 추가 설립하거나 물류센터에서의 공동배차를 운행해 물류원가를 줄여야 한다고 평가했다. 현재 코트라는 ‘해외물류네트워크’ 사업으로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 홍콩 등 중국 일부 지역에 현지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코트라 항만공사 한국무역협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관련 기관의 합작투자로 전용임대나 자체 공동물류센터를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물류원가 절감 정책’도 적극 활용해야 할 대안으로 꼽힌다. 현재 중국 정부는 2016년 ‘물류업 원가절감 및 효율증대 전문항목 액션플랜’과 지난해 발표된 ‘물류 원가절감 및 효율증대의 추진을 통한 실물경제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 등 관련 정책을 알리며, 물류 효율화와 물류원가 절감을 강조하고 있다. 가령 도로통행료나 항만비용, 조세비용 절감 등으로 물류기업과 화주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다.

KMI는 화주들의 애로요인 및 개선방안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통관, 인증, 검사’ 등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이 운영 중인 ▲중국 진출 기업에 대한 인증 ▲검사검역 지원제도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 외에도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가 지원 중인 ‘화주-물류기업 연계진출 컨설팅 지원’ 등 기존 지원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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