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27 13:49

기고/ 미국과 일본에 관한 3PL의 현황 및 방향성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일본편)
- 아웃소싱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


【목차】
◆1회차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미국편)
◆2회차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일본편)
- 아웃소싱 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
◆3회차
- 성장 및 주목되고 있는 3PL 기업의 성공사례: 미국, 일본(자산형/비자산형)
- 일본에서 3PL 성장이 힘들었던 요인
- 일본이 안고 있는 3PL 사업의 과제
- 한국이 가야할 3PL의 방향성


1월호에서는 미국의 3PL을 중심으로 성장과정과 현황및 향후의 동향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이번달에는 일본에 대하여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을 중심으로 언급 하고자 한다. 또한,오늘날 대다수의 기업이 자사의 핵심역량에 제약된 자원을 투하하고 있으며, 기타부분은 아웃소싱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재무, 회계및 인사,물류 등 모든 부문에 있어서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그 중에서 물류부문에 초점을 두어,아웃소싱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에 관해서도 설명하고자 한다.

Ⅰ.일본의 3PL성장과정과 현황

1.3PL의 성장과정(미국및 유럽과의 비교)


일본에 있어서 3PL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미국과 유럽각국의 물류선진국에서는 물류업의 규제완화에 동반하는 시기에 시장의 혼란을 겪고 3PL을 제공하는 강력한 물류업자가 탄생하게 된다.
특히,유럽에 있어서는 EU통합에 의한 시장환경의 급변으로 대대수의 물류업자가 3PL에 활로를 개척했다고 본다.<표1참조>
본래,3PL은 1990년초대에 미국에서 개화한 물류업계의 뉴비지네스이지만 그 루트를 더듬어 가면 규제완화의 선진국인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영국은 1968년에 규제완화의 조치가 다른 나라보다 조기에 시행 되었고,교통법에 의해서 트럭운송업의 경쟁상의 규제를 철폐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하였다.
그후에 1970년에 면허제도에 의한 양적참가규제를 폐지,운임제도도 철폐되어 운임은 자유화되었다.그래서 이런 규제완화와 3PL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또한,오늘날에는 10%이상의 이익률을 자랑하는 3PL기업도 다수 존재하고 있다.
일본정부가 1996년에 발표한 「경제구조의 변혁과 창조를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3PL은 「하주에게 물류개혁을 제안하고,포괄적으로 물류업무를 수탁받는 업무」라고 정의 하고 있다.
하지만,일본에서 본격적으로 3PL이 발전하기 시작한 배경으로는 1990년에 시행된 물류2법을 들 수가 있겠다.물류2법에 의하여 트럭운송업의 경쟁상의 규제는 철폐되었다.
그후에 물류업자의 수익악화는 증가하게 되고,이 시기에 이미 3PL의 토대가 생성되기 시작하였다.또한,일본정부도 당시의 규제완화이후에 기대할 만한 사업으로서 3PL을 들고있다.
이에 의해 1997년4월에는 각의결정된 일본정부의 초기의 물류비젼인 「통합물류시책대강령」을 명분화하여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3PL은 일부의 물류업자가 제공하여 왔던 일괄물류 및 제안형영업의 저류에서는 통하고 있다.그러나,실제로 하주와의 접근방법이 미국및 유럽의 물류업자와 비교해 보면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일본의 경우는 일괄물류를 세일즈포인트(Sales Point)로 강조하여 말하고 있는 물류업자라 하더라도 실제로는 창고업무 및 수송업무의 수단으로서 제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겠다.게다가 하주기업의 물류코스트를 삭감하기 위해서 경합하고 있는 타사의 자산(Asset)을 이용하여 제안하는 사례가 그다지 없었다고 본다.
이에 비해서,미국 및 유럽의 3PL기업의 대부분은 자사에서는 자산을 소유하지 않고,그룹회사의 자산을 우선적으로 이용하지도 않는다.따라서,3PL부문을 분리하고 경영에 독립성을 부여하고 있다.그렇게 하지 않지면 아무리 일괄물류및 제안형 영업이라 하더라도 하주의 신뢰를 얻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의 물류업자가 말하는 일괄물류 및 제안형영업이 하주로부터 충분한 이해를 얻지 못하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반면에 미국 및 유럽의 3PL업자는 이미 성과를 거두고 있고,유력한 3PL업자는 큰 이익을 확득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 및 유럽에서는 우수한 인재의 확보는 3PL업자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이며,실제로 3PL업자의 인재 중에는 30대 또는 40대에 2억~3억정도의 연봉을 받는 사례를 흔히 볼수가 있다.이와같이 물류전문가의 수완에 따라서 기업의 성과가 향상된다고 한다면 상기의 금액지불은 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3PL은 일본의 물류업자가 목표하고 있는 일괄물류와 제안형영업의 이상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이다.이처럼 일본이 미국 및 유럽의 3PL과 다른 시장환경하에서 배워야 할 점이 있다고 하겠다.

2.일본의 물류업자의 진화과정

3PL 선진국인 미국에서 대규모의 하주기업이 3PL업자에게 물류업무를 1990년대 초에 위탁하기 시작하여 10여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다.
이와같이 3PL이 급속하게 보급된 배경에는 물류업의 규제완화와 산업계의 본업회귀에의 움직임이 있었다고 할 수있다.
암스트롱사의 2001년 조사에 의하면 3PL의 시장규모는 608억달러로 이미 미국에 있어서 물류시장의 10%이상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유럽의 경우도 EU의 통일시장의 탄생으로,동구의 여러나라가 비교적 저렴한 인건비를 배경으로한 저가격상품이 대량으로 생산되어 가격파괴가 성행하게 되어진다.이로써 제조업자의 수익은 악화되고 유럽각국에는 M&A와 리스토라가 발생하게 된다.그결과,대부분의 하주기업이 본업회귀를 지향하고,물류기능의 외부위탁이 원활해 지고,하주기업은 지금까지의 국가별 또는 지역별의 물류체제를 개선하게 되었다고 하겠다.이로 인하여 3PL시장은 본격적으로 진화하기 시작하였다.
반면에 일본에서는 1990년대초의 버블(물거품)경제의 붕괴이후에 경영환경의 악화로 인하여 하주기업의 본업회귀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그러나 일본특유의 상거래 관행에 의하여 외부위탁에 의한 자사 종업원의 해고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본업회귀가 지금까지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대기업에 의한 3PL시장진출 보다도 외자계기업 및 급성장하는 벤처기업의 3PL에의 진출경향이 두드러진다. 특히 항공포워더의 세계에서는 1980년대말부터 미국의 하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경쟁이 시작되었다고 본다.
기존에 미국 및 유럽시장의 3PL처럼 일본의 3PL의 경우도 트럭운송회사 이외의 이업종으로부터의 시장참입이 예상되고 있으며,현재에도 이런 움직임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예를들면,종합상사와 대형도매업자 등이 유력한 라이벌이고,컨설팅기업 등과 같은 비자산형기업에 의한 3PL참가도 주목되어 지고 있다.
종합상사로는 이전에 필자가 유통정책연구소 재직시에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는 이토츄상사,그외에 현직에서 관련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미쓰이물산 등을 들 수가 있다.
대형도매업자로는 필자가 이전에 경제산업성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에 관계가 있는 일본의 도매상의 톱기업인 고꾸부,료쇼쿠 등을 꼽을 수가 있겠다.
그외에 필자가 수차례 걸쳐서 방문한 적이 있고 현재에 프레임웍스의 거래기업으로서 일본내에서도 주목되고 있는 기업이 하마쿄렛스와 월드로지인 것이다.
상기의 2기업을 간단히 소개해 보면, 기존의 물류기업으로서 자산형으로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하마쿄렛스」이며,컨설팅업무를 중심으로 하여 비자산형(지식형)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 「월드로지」인 것이다.이들기업은 3월호에 3PL기업의 성공사례로서 소개하고자 한다.

3.하주기업과 3PL업자간의 관계

보통 하주기업과의 계약은 통상적으로 3년 정도이지만 1년 정도의 단기간계약을 수차례에 걸쳐 갱신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상호간의 계약이 장기화 될 경우에 10년 이상 지속되는 사례도 있다.
여기에서 하주는 상품의 판매동향과 생산계획등,기업전략의 중심을 3PL업자와 공유하게 되고,물류업무전체를 개선하고 시장경쟁력의 강화를 도모한다.또한,물류업자측에서는 하주의 물류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탁함으로써 양자간에 전략적인 동맹이 결성되게 된다.
이와같이 하주가 상호간에 신뢰할수 있는 3PL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기 까지는 보통 6개월에서 1년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일반적으로 업자의 선정은 다음과 같은 3단계의 입찰경쟁에 의해 행하여 진다.

●제1단계:공개콤피티션방식이다.
※다수의 3PL업자가 참가하여 하주가 준비한 기본적인 물류업무전반의 내용에 관한 앙케이트를 중심으로 제안서를 작성한다.

●제2단계:상세한 내용의 앙케이트작성및 하주의 경영진과 면접을 한다.
※여기에서는 하주는 물량및 물류단가등 믈류관련정보와 경영상황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개하고,3PL업자측도 이와같은 정보가 자사에 있어서 가능한가를 선별하게 된다.여기에서 정보의 공유화가 없으면 3PL은 성립하지 않는다.

●제3단계:2차면접및 물류현장을 시찰하게 되고 그중에서 최종적으로 수주기업이 결정되어 진다.

여기에서 3PL업자의 평가방법은 하주기업에 따라 다르지만,보통 3PL업자의 기획력과 제안력 및 실무수행능력,가격단가,톱외의 경영자측의 대응등을 기준으로 하여 평가하게 된다.
하주는 엄격한 거래조건을 명시하게 되지만,3PL업자에게 제안한 코스트삭감의 목표치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을 때에는 쌍방의 이익을 분할하는 게인셰어링(Gain-Shairng)도 3PL계약의 커다란 특징이다.<표2참조>
일본의 경우는 미국 및 유럽과는 달리 게인셰어링이 거의 도입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하지만,최근에는 성과주의를 중심으로 하여 하주에게 계약 당시에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3PL업자도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3PL사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고 질적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능력의 향상 및 우수한 스탭인력의 육성,하주와의 지속적인 신뢰관계의 구축 등이 주요한 과제로써 지적되어 진다고 본다.

Ⅱ.아웃소싱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

오늘날 모든산업에 있어서 물류가 진화함에 따라 물류전반을 아웃소싱하는 하주기업이 증가하고 있다.그러면,물류를 아웃소싱하는 관점에서 보면 자사물류에서 아웃소싱의 4단계에 이른 JOM(Joint Operating Model)에까지 진화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표3참조>
아웃소싱의 제1단계는 LSP(Logistics Service Provider)이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코스트삭감 이라고 할수있다.이는 소위,제2자물류라고 할수있는 종래의 물류자회사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보다 발전된 아웃소싱의 형태가 제2단계의 3PL(Third Party Logistics)인 것이다.이것은 오늘날 세계적으로 주목되고 있으며,기존의 코스트삭감 이라는 차원에 더불어 기능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따라서 물류자회사를 예를들어 보면,모회사 외에도 외부기업에도 주문에 의한 서비스제공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여기에는 경쟁타사와 다른 차별화된 전략적인 서비스의 제공과 특화된 기능의 역량이 필요하겠다.소위,말하자면 물류및 로지스틱스의 노하우가 없는 상태에서 제3자물류의 비지네스를 수행하기도 어렵겠지만,수행한다고 해도 하주와의 거래조건에서는 항상 주종관계가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이에 하주와 3PL기업의 상호간에 동등하게 거래할수 있는 WIN-WIN전략의 수행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3PL의 다음단계로는 LLP(Lead Logistics-Provider)를 들 수 가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3PL의 다음으로 4PL 또는 5PL라고 표현하고 있지만,복수의 3PL을 종합적으로 표현하면 LLP및 JOM(Joint Operating Model)인 것이다.
LLP는 프로젝트의 관리까지도 수행하고,여기에 유통개혁까지도 제안하여 관리한다.그리고,아웃소싱의 최종단계가 JOM이라고 할수 있다.
JOM이란 것은 수시로 다양한 프로젝트의 안건이 발생할 때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해결하는 모델이라고 하겠다.예를들면,기존의 자사물류의 형태에서 아웃소싱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코스트삭감 및 물류의 효율화를 목표로 할 때에 투자비용및 소요시간 또는 인적자원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여기에서 발생하는 소요시간에 대하여 빠른시간내에 수시로 효과를 제공하는 모델인 것이다.즉,비지네스모델을 디자인 하고,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아웃소싱의 최종수단인 것이다.
현재,전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3PL에 주목하고 있고,3PL 또한 LLP및 JOM으로 진화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 향후에는 국내물류 및 국제물류에 있어서도 글로벌의 시점에서 보다 더 활발한 기업간의 비지네스모델 구축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되어 진다.

※3월호에서는 오늘날 3PL기업중에서 성장및 주목되고 있는 기업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또한,일본에서 3PL성장이 힘들었던 요인및 3PL사업의 향후 과제를 언급하고,마지막으로 한국이 가야할 3PL의 방향성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용어설명】
▶ 물류2법:1990년12월에 시행된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과「화물운송취급사업법」을 말하며,2002년에는 물류2법이 개정되었다.여기에 「철도사업법」을 추가한 물류3법이 2003년4월부터는 도입되어 시행되어 질 예정이다. 물류3법을 실시함에 따라 트럭사업의 영업구역규제와 요금의 사전신고제폐지 등을 확정한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SINGAPOR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Lisbon 04/25 05/17 CMA CGM Korea
    One Treasure 04/26 05/07 HMM
    Msc Odessa V 04/27 05/06 MSC Korea
  • INCHEON ALEXANDRI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os Bangkok 04/28 06/26 Always Blue Sea & Air
    Asl Hong Kong 05/05 06/26 Always Blue Sea & Air
  • BUSAN LOS ANGELE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Ym Wholesome 04/27 05/10 HMM
    Hyundai Saturn 04/28 05/11 HMM
    President Eisenhower 04/30 05/11 CMA CGM Korea
  • BUSAN HAMBUR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One Treasure 04/26 06/10 Tongjin
    One Treasure 04/26 06/10 Tongjin
    Hmm Southampton 04/27 06/16 HMM
  • BUSAN PASIR GUD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s Tacoma 04/25 05/05 T.S. Line Ltd
    Ever Burly 04/27 05/08 Sinokor
    As Patria 04/28 05/12 T.S. Line Ltd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