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9-25 11:28

[ 물류표준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임호규 교통개발연구원 선임연구원

1. 물류표준화의 현황
1970년대에 들어 계속적인 경제의 고도성장에 의하여 소득수준이 급속도로
상승되고 소비생활형태도 개별화 고급화를 중심으로 한 다품종소량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서비스를 핵심으로 한 다품종소량생산시대의 도래에 의하여
물적유통면에서도 다품종 물류체계가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물적유통부분은 각 기업의 제품표준화 미비에 의하여 다
품종소량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에 경제적 기능적 신속 안정적으로 수송하는
화물의 단위화물정보체계(Unite Load System)의 구축에 지장을 초래하고 이
것이 물류비용 상승의 큰 요인이 되고 있다.

2. 물류표준화의 문제점
우리나라 물류표준화의 문제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각기업의 제품표준화 규격화 화물수송의 단위화 미흡으로 Unit Load 체계
의 확립이 미비한 실정에 있다.
2)물류설비기기의 제작기준이 고객기준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고 이것이 생
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표준화된 화물일관수송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
다.
3)화물차량 철도차량의 표준화와 각 기업의 물류센터의 설비 기기의 표준화
미비로 물류비는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4)물류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화물적재의 과적화 및 표준하역기기를 활
용하지 않은 것에 따른 트럭대기시간의 장기화 포장형태의 미통일로 하역작
업에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있다.
5)물류전자데이터통신(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표준메세지 등 물
류정보체계구축 미비로 고객서비스가 부진하다.
6)다수의 기업이 재래식창고의 사용으로 표준화가 곤란한 실정에 있다.
7)파렛트 컨테이너화의 부진으로 과잉포장에 의한 과다비용 및 인력사용의
과다에 의한 불필요한 물류비용을 상승시키고 있다.
8)우리나라 각 수송수단은 개별적으로 영업용차량의 크기와 적재차량을 정
하여 다른 수송수단과의 통일성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단위화물적재의 확
립이 곤란한 실정에 있다.
9)적재화물의 포장용기규격의 표준화도 낙후되어 있어 컨테이너 일반 트럭
에 적합하지 않은 용기가 많다.
10)물류표준화의 핵심인 파렛트 중 각종 파렛트가 유통시장에 보급되고 있
고 물류표준화 규격화의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3. 개선방향
1)유통단계별 표준화의 방향으로서는 종합적 물류에서는 단위화물(특히 일
관파렛트화)을 축으로 한 체계화
2)개별적 물류에서는 인력절감, 효율화를 실현하는 일관된 표준화체계의
확립
3)업종별 표준화의 방향으로서는 제조업에서는 단위화물적재화 다품종소량
물류의 복합화
4)유통업(도·소매)에서는 자동화기기 및 정보의 표준화에 의한 효율화와
서비스향상의 대응
5)물류업(수송,창고)에서는 정보체계의 고도화와 물류시설의 인력절감을 위
한 하주와의 협조

4.표준화의 목표
표준화의 목표는 다음 네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1)단위화물체계의 보급을 위한 표준화
2)물류기기체계 인터페이스의 표준화
3)물류정보체계에 있어서 주제교환 표준화
4)자동화를 고려한 개별규격의 제정·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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