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2 14:30

스포트라이트02/2005 한국물류대상

올해 물류업계를 결산하는 의미를 지닌 제13회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이 지난달 15일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과 서병륜(사)한국물류협회장, 물류산업계 및 학계 인사 등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코엑스 그랜드 컨퍼런스 룸에서 거행됐다. 한국물류협회, 건설교통부, 매일경제신문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한국물류대상은 199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물류부분 정부 포상이다. 올해부터는 금탑산업훈장을 최고상으로 수여하게 됐다. 본지는 올해 수상업체 및 개인을 지면을 빌어 소개한다.

금탑산업훈장 (주)지에스리테일 / 대표 허승조

GS리테일은 과거 노동집약적 산업으로만 인식되던 물류분야를, 물류 효율화를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정보화 투자를 통해 상품흐름의 모든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관리, 운영할 수 있는 "21세기 정보 집약형 물류산업"으로 변모시키면서 물류산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으로 한국물류대상 금탑 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됐다.
GS리테일 물류의 특징은 박스상품을 낱개로 해체해서 출하하는 '소분배송'이다. 편의점과 수퍼마켓 60~80%에 이르는 공산품의 소분배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점포의 재고축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면서 최적의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하여 과감한 정보시스템 투자 및 운영, 물류센터 업무 표준화 수립, 업태별 재고 로케이션 관리와 인력의 탄력적인 배치운영과 혁신작업을 통하여 최소의 물류코스트로 최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하우 등이 이번에 인정받게 되었다.

산업포장 인천국제공항공사 / 대표 이재희

인천국제항공사는 인천공항을 대한민국 최대의 수출입 관문으로 발전시킴으로서 항공물류분야에서 물류혁신을 추진하고 세계적인 물류기업들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물류거점으로 발전케 하는 등 물류산업 발전 선도에 높이 평가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새로 취임한 이재희 사장은 공사조직 내에 물류허브드림팀, 물류개발팀, 투자유치지원단, 자유무역지역관리소 등 물류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인천국제공항을“세계 최고 수준의 동북아 물류허브공항”으로 육성시켜 가는 다양한 전략과제들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부분도 높게 평가받았다.

산업포장 하이비즈니스로지스틱스(주) / 대표 정준행

하이비지니스로지스틱스㈜는 물류도 화주의 Marketing Process의 한 축으로써 고객을 위한 부가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인식아래 "프로세스 Innovation", "첨단물류시스템(IT, TMS, WMS)구축", "고객지향적 가정배달 혁신", "Global Logistics 역량확보", "물류인재육성", "CSI만족도 평가" 등의 활동과 전개와 단기간의 서비스 품질 개선 부분이 높이 평가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육군군수사령부 / 중장 류우식

육군군수사령부는 1960년 1월 15일 창설된 이래 전군 군수지원 및 육. 해. 공군 3군 공통품목을 통합하여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부대로 자율. 창의. 책임의 살사구시 군수혁신을 통해 과학적인 소요예측, 투명한 조달관리, 군수물류체계 혁신, 정비기술 개발, 경영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 우수전문인력 육성 등을 통해 ‘04년 970억원, 05년 전반기 436억원’ 의 국방예산 절감효과를 달성하여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대상주식회사 / 대표 김용철

대상(주)은 각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을 ERP SYSTEM을 통해 물류본부컨트롤 하고 있으며, 친절. 신속. 정확한 물류수행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종합식품물류를 구현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대경티엘에스(주) / 대표 이신호

대경티엘에스는 그동안 자동차 물류를 담당했던 축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류기업 집적화와 종합물류시스템 구축, 품질 물류서비스 구현 등의 다양한 노력과 고객맞춤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높이 평가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대통령표창 윤문규 순천향대 교수 (개인)
국내 최초로 물류분야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윤문규 순천향대학교 교수는 20여년 동안 국내의 현대적인 물류환경으로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물류인재 육성과 물류발전을 위한 심위, 정책자문, 지도 활동 등을 통하여 국가물류발전의 초석이 된 점을 인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국무총리표창 한국이엑스컨설팅(주) / 대표 김형태

한국이엑스컨설팅(주)은 IT 기반으로 한 컨설팅을 통해 4자물류의 가능성을 제시,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종합물류 기업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특히 ERP 위주의 기업 IT 솔루션 환경에서 물류 실행 솔루션을 특화, 탁월한 성과를 통해 많은 국내 제조, 유통, 물류기업의 총 SCM 비용절감과 물류 혁신을 가능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국무총리표창 (주)골드라인 / 대표 이홍기

(주)골드라인은 글로벌공급망관리(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를 추진함에 있어 해외공장관리 및 주문별 원가관리 SYSTEM을 갖춘 관리표준화모델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한국과 중국의 양대지역을 거점으로 운용되고 있는 물류통합관리 모범기업으로 평가되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국무총리표창 (주)케이티로지스 / 대표 김태준

(주)케이티로지스는 첨단화물운송정보(CVO)서비스, 타코미터 연동으로 강화된 차량운행관리 서비스, 온도관리서비스, 수출입화물 통관 단계별 위치추척서비스 등의 물류정보서비스 등의 물류정보화를 통해 업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주)로고 / 대표 이종훈

(주)로고는 운송에서 제품의 보관/재고/주문/상하차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최종소비자인 축산농가까지의 수/배송에 이르는 사료물류의 전 과정을 대행하는 사료업계 최초의 제3자 물류업체인 점이 인정되어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태양금속공업(주) / 대표 한우삼

태양금속공업(주)은 동종업계 최초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물류산업발전에 기여하였으며, 제고를 감안한 생산계획 수립을 위한 Store 물류 시스템 도입 및 U-바코드 시스템(Upgrade Bar Code System)구축을 실시한 점을 평가받아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Store 물류 시스템은 TPS 기법을 활용하여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생산하기 위해 각 공정별 마켓과 스토어를 설치한 PULL 방식의 시스템이다.

건교부장관표창 차대환 한국물류정보통신(주) 본부장 (개인)

1995년 KL-NET(한구물류정보통신주식회사, 대표 박정천)에 공채 2기로 입사하여 해양수산부 항만운영정보망(Port-MIS), 관세청 보세화물 EDI, 법무부 입출국 EDI, 터미널 자동화, 해상선적업무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의 물류 정보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물류업무혁신에 기여해 온 점이 인정되어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동부로지스(주) / 대표 허시중

동부로지스(주)는 편의점 물류센터 최초로 하나의 거점에서 점포취급품목 전 품목(상온, 저온, 주류, 잡화품목 등 3,000 여종)DMF 공급 하는 SYSTEM을 구축하여 물류 COST 저감에 기여하였으며, 강원지역에 거점을 확보하고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당사 원청사의 유통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창출한 점이 인정되어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케리항운(주) / 대표 홍성호

케리항운(주)은 지난 1월 중국 물류기업인 EAS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LTD가 자사 합작회사인 Kerry Logistics에 인수됨에 따라, 중국 내 22개성, 120개 지점을 통하여 중국 내에서 신속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에 일조를 하고 있으며 나아가 한국 동북아물류 실현분야에서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은산해운항공(주) / 대표 양재생

은산해운항공(주)은 아시안게임 특수물자를 39개국에 납기일내에 운송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제품을 납품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대외 신인도 및 국위선양을 이룬 점이 높이 평가되어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건교부장관표창 강희양 장수물류(주) 부사장 (개인)

강희양 장수물류(주) 부사장은 30년 이상 경험 및 노하우로 의약품택배업 및 물류체계 시스템(ERP), 향정분리를 구축, 물류정보경영시스템을 가동하고 의약품유통의 혁신을 주도하고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건교부장관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매일경제회장상 (주)글로벌로직스 / 대표 김영삼

(주)글로벌로직스는 물류 프로세스 구축을 위해 모기업과 공동으로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혁신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삼성전자 해외법인에 대한 자재물류 안정화를 위하여 자재물류 프로세스 구축, 창고 효율화, 시스템 안정화 등의 지속적인 컨설팅 업무를 현지 파견지도를 통해 수행해 온 점을 인정받아 매일경제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매일경제회장상 샘표식품(주) 이천공장 / 대표 박진선

샘표식품(주)은 ‘물류서비스가 기업의 원동력’ 이라는 취지 하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최대한 신속, 정확하게 제품을 배송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온 점이 인정되어 매일경제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매일경제회장상 제2목포신항만(주) / 대표 최병수

목포신항만(대표 최병수)은 컨테이너를 비롯한 일반화물(자동차, 석재, 미군수물자, 일반잡화)에서 초중량 Project설비(대형강교/Heavy Cargo)에 이르기까지 모든 화물에 대한 맞춤형 물류하역서비스(Conformation Stevedoring Service)를 개발하여, 화물의 입출고/보관 및 조작관리/하역/통관 등 모든 Process를 One Stop으로 처리하는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해 온 점을 인정받아 매일경제 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매일경제회장상 (주)아이리버 / 대표 양덕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제품의 이동과 국내 수입통관과 동시 배송을 목적으로 물류거점을 공항과 근접한 지역으로 이동을 통하여 운송비 절감과 고객 배송만족 실현을 이뤘으며, 아이리버만의 영업 방식에 최적인 전사적 재고관리 시스템(ERP) 구축 및 성공적인 정착으로 재고 관리 전산화를 이뤄냈다. 또, 고객관리 프로그램(IRSS)와 POS SYSTEM 및 Barcode system과의 연계를 통한 업무효율성과 작업능률 향상을 이루어낸 점을 인정받아 매일경제 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국물류협회장상 동보해운항공(주) / 대표 김인환

동보해운항공(주)의 가장 큰 자산인 운송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요원들이 각 분야에서 신속, 정확,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세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다국적 파트너 관계 수립하여, 서비스 품질 및 비용절감 등 선진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해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하는 데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한국물류협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국물류협회장상 동원물류(주) / 대표 신경용

동원물류㈜는 1995년 창업 이후 국내 불모지라 할 수 있는 신선물류시장에서 필수적인 냉장냉동 보관 수송망 구축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최적의 온도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콜드체인망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물류협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 국내의 지역별 중소업체의 신선물류 수행역량을 모아서 전국적인 신선물류망을 구축하고, 대기업 위주의 시장구도에서 중소기업들의 독자적인 입지강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한국물류협회장상 케이지비주식회사 / 대표 박혜돈

대한민국 최초 포장이사 서비스와 이사보관업을 도입하여 고객 서비스만족을 위한 이사물류 혁신에 공헌함과 이사문화의 대중화에 노력하여 한국물류협회 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yes2404 직거래이사는 현장작업자인 소사장과 소비자가 직접 거래하는 이사서비스로 본사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사정보와 서비스정보만을 제공, 고객이 직접 서비스 비용을 현장 작업자인 소사장에게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한국물류협회장상 박찬기 (주)포스코 과장 (개인)

박찬기 (주)포스코 과장은 정부의 물류표준화 정책과 파렛트 랙 시스템의 사업 활성화 측면에서 환경친화적이며 자원 재활용성이 뛰어난 표준(T-11형) 스틸파렛트 개발 및 포스코내 사용 파렛트 풀(Pool) 시스템 도입과 운영에 의한 기업 물류비 저감으로 물류 경쟁력 향상이 인정받아 한국물류협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윤훈진 기자>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Algol 04/28 05/12 MAERSK LINE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an H 04/27 05/15 T.S. Line Ltd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Algol 04/28 05/12 MAERSK LINE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an H 04/27 05/15 T.S. Line Ltd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 BUSAN MANZANILLO(MEX)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easpan Raptor 04/29 05/15 HMM
    Msc Iva 04/30 05/16 HMM
    Maersk Eureka 04/30 05/20 MAERSK LINE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