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06 10:56:00.0
캐나다 타이어社, 자재처리 솔루션 활용으로 물류 공정 개선
한국교통연구원은 캐나다의 타이어사가 “유력 업체가 혁신적인 자재처리 솔루션을 활용해 공정을 개선하고 시장에서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하는지를 보여주는 교과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 회사는 팔레트 흐름 구역에서 피킹 면을 보충하는데 이용된 협괴 통로 터릿 트럭의 노후 차량을 첨단화하지 않고, 특수하게 설계된 자동유도차량(AGV)으로 교체했다.
이런 AGV는 같은 구역에서 작업해 종래의 창고작업공정에 자동화를 실현했다. 캐나다 증시 상위 60대 업체인 캐나다 타이어사는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추고 1,100개 이상의 일반상품 판매점, 의류도매점 및 주유소와 거래하고 있다.
자동화는 캐나다 타이어의 문제의 솔루션이었지만 자동화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직원들이 그런 변화를 받아드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개발팀은 변화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초기에 인적자원 관리 부서를 관련시켰으며 전 직원에게 정기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제공해 프로젝트의 근거를 이해시켰다.
프로젝트 개시부터 실제 작동까지 약 2년이 걸렸는데 AGV를 반입할 때 이 회사는 장비를 약간씩 교체해야 했다. 신모델의 캔버스 즉, 제어 시스템은 더 이상 적합하지 않아 테스트용으로 수정된 지게차 모델을 변경했다.
한편 AGV 프로덕츠사는 HK시스템즈사에 인수된 후 공중 35피트까지 2,200파운드의 화물을 들어 올리고 시간당 20개를 이동시킬 수 있는 터릿을 가진 AGV를 설계했다.
새로운 개념을 실시하는데 다른 난제도 있어 첫 차량은 2008년 9월 가동에 들어갔지만 약 4개월이 지나서야 시스템은 평균 상태에 도달했다.
캐나다 타이어사는 크레인이 약 2만 파운드의 차량을 이동시키는데 필요한 크기를 과소평가한 것도 프로젝트에 다소 영향을 미쳤다.
회사가 지난 9월 4대의 차량을 추가로 가동시킬 준비를 갖추면서, 버그를 없애야 했다. 단 2개의 단계가 실시됐지만 개발팀은 그릇된 방향설정과 주문 취소를 줄이고 정확성이 향상되는 성과를 목격하고 있다.
더욱이 AGV의 효율성은 높은데 이유는 AS/RS, 견인시스템과 AGV가 시설의 다른 부분이 폐쇄돼 있는 비가동 시간에도 계속 픽 면들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 운영될 때 시스템은 취소 사례를 줄이고, 그릇된 방향설정과 보다 효율적인 작업으로 추가 수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관계자는 확신한다. 이보다 중요한 점은, 회사는 점포에 보다 많은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필요할 때 배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동화 채택
제품이 수령 도크에 도착하면 일부는 이미 팔레타이즈되고 일부는 컨테이너에서 바닥에 적재될 것이다. 그러나 제품이 AS/RS에서 수납될 수 있기에 앞서 모든 것은 팔레타이즈 돼야하며 하역 이후 제품은 처음에는 창고관리시스템으로 스캔된다.
WMS는 제품이 어떻게 팔레타이즈 돼야 할지를 확인하며 일단 팔레트가 조립되면 스트레치 랩 되고 번호판 바코드 라벨이 첩부된다.
이런 라벨은 시스템 전역에서 추적하는 것에 활용되는데 마지막으로 시설에서 활용되는 1.5마일이나 되는 긴 견인선 시스템에 있는 카트에 놓이게 된다.
한편, 견인선은 팔레트를 AS/RS에 있는 회수와 운반 구역으로 전달한다. 이곳에서 팔레트는 AS/RS로 자동 유도될 것이고 수납 로케이션으로 전달된다. 보충재고가 필요하므로 AS/RS는 필요한 팔레트를 검색회수하고 견인선 카트에 두고, 목적지로 보낸다.
다음으로 팔레트 플로 피킹 구역용 제품의 팔레트는 AS/RS로부터 자동 회수되고 픽업과 전달 구역으로 운반된다. 이곳에서 팔레트는 다음의 견인선 카트에 상차되는데 카트는 팔레트를 팔레트플로 피킹 구역에 있는 몇 개가 픽업과 전달 지점의 하나로 전달한다.
시설의 창고제어 시스템이 AGV를 지휘해 팔레트를 회수하고 랙에 있는 수납 로케이션으로 전달한다. 만재 팔레트를 이동하는 외에도 AGV는 또 빈 팔레트와 토우트의 비제품 이동도 처리한다. 이런 이동은 콜 버튼을 누르는 피킹 지역에 있는 작업자에 의해 개시된다. 이런 움직임은 AGV에 빈 팔레트가 수거 준비를 갖추고 있고 작업자들이 토우트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신호를 AGV에 전달한다.
빈 팔레트는 견인선 카트로 운반되고, 이 카트는 팔레트를 수령 도크로 다시 회송한다. 그렇지 않으면, AGV는 빈 토우트의 팔레트를 회수하고 이들을 콜 버튼을 누른 작업자에게 전달한다.<코리아쉬핑가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