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0-24 17:32

[ 발굴! 물류성공사례 - (주)콜롬버스 ]

국내 최초 기업형 물류도매회사로 성장
물류개선이뤄 21세기 물류분야 최고 지향

콜롬버스는 국내최초의 기업형 물류도매회사로써 물류대행, 판매대행, 도매
물류 등의 주요사업 추진을 통해 21세기 유통·물류분야의 최고를 지향하고
있다.
동사는 최근 3대사업중 물류대행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물류 서비스
에 있어서도 단순 서비스 제공이 아닌 종합적인 지원시스템 개념으로 전환
해가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최근 콜롬버스가 무선단말기 운영과 현장운영 시스템 강화를
통해 이뤄낸 물류개선 효과를 중심으로 콜롬버스의 사업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89년 3월 물판형 도매업 표방

89년 3월 물판형 도매업을 표방하면서 설립된 콜롬버스는 당시로는 상당히
쇼킹한 기업형태였다. 지금이야 도매물류라는 용어가 어느정도 일반에게 알
려져있고, 도매물류사를 표방하는 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당시만해도
도매물류는 매우 생경한 개념이었던 것.
이에 콜롬버스는 1990년 도매물류사업을 기초로 사업에 착수하여 91년에 경
기도 이천에 3천평의 물류센터를 건립하면서 사업기반을 마련했다.
그리고 94년에 판매대행사업을 추가했는데, 이것은 94년부터 2년간 실시된
일본능률협회컨설팅의 물류개선 컨설팅을 받은 결과 사업기반 확충 차원에
서 단행된 것이다. 여기에 96년 또다시 물류대행사업이 가세하면서 콜롬버
스 물류사업의 3대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콜롬버스는 단순히 식품, 비식품 등의 공산품 위주의 물류대행에 국한
되지 않고 전국 판매,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의 운영 및 배
송체계를 갖추고 사업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이와같이 3대사업에 매진
한 결과 그동안 전국의 4천여 매출처를 통한 전국 판매 노하우를 구축하였
고 이제는 배송, 물류가공, 유통정보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
다.
콜롬버스의 이같은 새로운 시도는 산업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의 모델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작년에는 약 1천2백억원의 매출을 기록
하며 유통·물류 선두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1. 콜롬버스 주요업무 현황

우선 최근 진행되고 있는 콜롬버스의 물류개선 활동을 살펴보기 전에 콜롬
버스의 물류 및 상품·영업부문의 주요업무 현황과 첨단 전산시스템을 간단
히 살펴보자.
우선 물류부문 업무현황을 살펴보면,
·수.발주: 온라인 처리(E.O.S), FAX, 전화 수작업병행으로 D+1일이내 처리
·입하: 리얼타임 재고정보 및 파렛트화로 무선단말기를 활용 자동입고처리
·재고관리: 단품별, 유효기간별 재고관리 및 창고 이고관리를 통한 철저한

로케이션 관리
·집품: 소분가공율 60%이상 집품처리 및 박스·파렛트 집품 등을 구동

켄베이어와 오더피커 등을 이용하여 무결품 지향
·분배: 1회 1백40점포 이상을 분배처리하며 소팅시스템 및 자동배차관리
이용
·상차: 차량회전 1.8회전이상, 유니트 로딩, 도크 레벨러 등을 갖추고 있

·배송: 점착시간 ±30분이내에 배송하며 배송 다이어그램, 블럭화 등을

활용하고 있다.
한편 상품·영업부문 업무현황은,
·상품구색: 국내 3천여 품목(식품, 비식품, 주류, 담배, 냉동, 냉장)외
해외상품 등 다양
·상품정보: 신상품, 가격변경, 행사 체인 오퍼레이션상의 정보, 국내의
유통정보 등을 책자화하여 주간단위로 거래선에 우편제공
·상판회의: 소비자 크레임 처리, 모니터링, 부진점 지원, 판매동향 분석,
판매증진 제안 등
·상품계획: 상품 IN&OUT 계획, 비축구매, 판촉지원, 상품판매분석, 구색조
정,
상품화 전략 등
·판매활성화: 매장진단·진열·연출의 제안, 적정재고 유지 등을 제안
·점포확산: 상품, 점포진단, 상품 믹스 재편성 등의 제안이 이루어지고 있
다.

2. 콜롬버스 첨단 전산시스템

이런 업무활동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로 콜롬버스의 첨단 전산시스
템. 콜롬버스는 현재 전국 7개의 물류거점 확보와 CVS, 할인점, 백화점,
수퍼체인 등 전국적으로 약 4천여개의 판매, 물류 네트워크를 이 전산시스
템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 시스템상에서 주고객에게 정보를 필요할때 즉시 제공하는 Quick Respons
e야말로 각 고객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주는 필수적인 요소로, 콜롬버스는 네
트워크를 통하여 각 데이터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3대사업
을 추진하면서 축적해온 노하우로 새로운 시스템 개발과 개선에 박차를 가
하고 있다.

고객 정보 필요시 퀵 리스폰스로 대응

전산시스템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유통VAN, EDI, PC통신 등 전산 수·발
주 시스템 구축과 무선단말기에 의한 리얼타임 입고, 차량적재율 관리, 전
시스템의 리얼타임 프로세싱, 소매점지원 시스템 구축, 배송·배차시스템,
로케이션 관리에 이한 선입선출 시스템, 전유통시스템, 전국 네트워크 구축
, 정보 데이터 가공분석 등 다양하다.

3. 콜롬버스 최근 물류개선사례

무선단말기 도입으로 물류비절감

한편 콜롬버스는 최근 무선단말기를 도입함으로써 물류안정화 및 코스트절
감이라는 물류개선 효과를 보고있다.
콜롬버스가 이런 업무활동에 무선단말기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물류안정화
및 대기시간 축소효과를 노린 것으로, 현재는 상온상품의 입하·보관·출하
까지 전 프로세스에 접목하여 운영중에 있다.
무선단말기 운영에 따른 효과는 연 9천만원의 물류비 절감이라는 수치적인
효과외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효과가 더욱 많다고 하겠다. 우선 메
이커에서 납품시 T11형(1,100×1,100mm)파렛트로 상품을 적재하여 납품을
시작하였으며, 리얼타임으로 업무가 처리됨으로써 Unit Loading 접목이 가
능해졌다. 또한 상품의 유효기간 관리 및 현장에서의 재고정보 조회를 통해
상품의 단품관리 및 로케이션 관리 등이 용이하게 됨으로써 물류센터 운영
이 쉽고 간편해졌다.
사실 이 무선단말기의 운영이 정착되기까지 어려운 점도 적지 않았다고 한
다. 우선 각 담당 직원들의 엄무 재정립과 상품바코드 재정비가 이루어졌어
야만 했으며, 새로운 물류기법 도입에 대한 직원들의 두려움도 감안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지금은 무선 단말기 없이 전산처리를 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고 있는 상태. 현재 무선단말기 16대(기
종: NORAND RM 30, NORAND RM 10S)바코드 프린터기 2대로 운영하고 있으며
모두 리얼타임으로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운영에 덧붙여 상품의 보충구매를 기존상품기획 부서에서 물류
부로 이관하는 작업중이며 차량의 배송, 수송분야까지 무선단말기 운영을
접목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까지 완성된 상태이다.

작업자 직접 전산처리로 현장운영시스템 강화

한편 이외에도 콜롬버스는 작업자가 직접 전산처리 운영을 함으로써 현장운
영 시스템을 강화하여 물류개선 효과를 보고있다.
콜롬버스의 보관처리 물류량은 총 3천여 품목으로 식품류 배송이 전체의 70
% 수준이다. 이것은 다시말해 보관에서 납품까지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위해 콜롬버스는 일반 가공식품 보관은 창고입하 시점부터 시작하여 철
저하게 유효기간 관리를 하고 있으며, 물류센터에서는 수용일자 관리라는
콜롬버스만의 독특한 시스템에 의거 상품의 선도관리 및 선입, 선출을 시행
하고 있다.
또한 상품 보관부문과 차량부문은 취급군별로 온도에 맞게 설계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경유제품(R2)인 냉장 및 우유는 메이커로부터 물류센터 입하
시간 4시간 이내에 입하검수, 분배, 검품, 상차, 배송이 완료된다. 그럼으
로써 고객은 당일 제조일자 상품을 당일 구입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모든
물류작업은 모두 야간(0시부터)에 이루어진다.
즉 입하부터 출하까지 전제품에 대하여 별도의 전산 담당자 없이 현장작업
자가 직접 전산처리를하고 있으며, 이는 팜탑, 무선단말기 도입 운영 및 현
장에 가장 가까이 컴퓨터를 설치한 것과 작업자가 사용하기 편한 전산시스
템을 운영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 콜롬버스, 물류대행사업 적극매진

물류시너지 창출효과 대단히 커

현재 콜롬버스는 앞서 언급한 3대사업중 물류대행사업을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동기는 미비한 사회간접자본시설과 과다한 임금상승의 압력, 운송비 증
가 등 국내 유통환경의 불합리한 요소를 개선하고 아울러 유통시장 개방환
경의 압력으로 인한 국내유통의 경쟁력 약화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
와함께 그동안 남보다 먼저 물류사업에 손을 댄 만큼 축적해온 물류노하우
를 바탕으로 전국 4천여 판매,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한 물류대행사업은 물
류시너지 창출효과가 매우 크다고 본 것.
특히 IMF시대라는 어려운 경제 여건하에서는 물류대행의 전략적 제휴야말로
시대적 요구사항이라고 보고 이를 유통환경 변화 및 발전의 계기로 삼으려
하고있다.
이런 물류대행의 효과로 콜롬버스는 제시하는 것은 다음 세가지이다.
그 첫째는 콜롬버스의 물류 노하우와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 구체
적으로 창고대지, 창고건물, 기계 및 장비 등의 하드웨어 비용과 노무관리,
전산시스템 지원 및 유지 등 창고운영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경영차원 활용
이 가능해진다.
두번째로 물류서비스 레벨이 강화효과를 볼 수 있다. 구체적인 효과로는 소
분가공이 강화되어 소매점의 요구를 수렴하게 되고, 매일의 배송체계를 확
립할 수 있게 되며, 점착시간 관리로 소매점 신뢰도롸 점포 운영비용이 절
감되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코스트 경쟁력 면에서는 배송 다이어그램 편
성으로 차량 구속시간이 개선되어 지역의 블럭화로 차량 회전율이 재고되고
트럭대형화로 적재율도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물류대행을 통해 고객은 주업무인 영업에만 전념할 수 있어 영
업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신장을 기대할 수 있게된다.

콜롬버스 물류대행사업 거래패턴

콜롬버스는 유통업체의 상품과 물류조직에서 파생한 제조업체의 영업조직이
결합된 조직형태이다.
1. 제조업체 물류대행 패턴
1) 콜롬버스 자가 창고 이용시
⑴ 재고보유 운영형태

⑵ 크로스도킹 형태

2)임대창고 이용시
→ 콜롬버스가 임대후 물류대행 업무 수행

2. 유통업체 물류대행 패턴
1) 콜롬버스 자가창고 이용시(일배, 냉동식품군)

2) 유통업체 창고운영(전 공산품)

콜롬버스의 물류대행 시스템 운용
1) 수·발주 시스템

2)재고관리 시스템

3)Just In Time(JIT) 배송

4)판매정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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