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3-18 11:11

일본의 재고조사 전문업체 현황

AJIS(All Japan Inventory Service)사를 중심으로 편의점과 체인점의 확대로 수요가 급증한 재고관리전문 아웃소싱업체. 일본 의 경우 AJIS(All Japan Inventory Service)사가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꼽힌 다. 1978년 미국의 Muscolino Inventory Service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베이 스를 설립돼 1996년에 점두주식공개를 한 일본 최대기업인 AJIS를 동사 홈 페이지를 토대로 소개한다. 1. 재고관리 전문 아웃소싱업체의 등장 AJIS를 포함해 재고관리전문업체가 활약을 시작하게 된 것은 유통업에 있어 서 편의점의 등장과 확대, 그와 더불어 체인점의 진행이 맞물리면서부터이 다. AJIS의 관계자는 이와같은 시대의 흐름이 잘 맞아준 것은 행운이었다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는 개념조차 생소한 시대에 미래를 예측한 창업이 가 져온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일본에 있어서의 편의점의 존재의미는 한국과 다르다. 일본의 상가는 저녁 7시 정도면 문을 닫는다. 은행도 3시면 영업이 끝나는 일본은 의외로 불편 한 점이 많다. 그곳에 편의점의 존재가 필요하며 그만큼 비집고 들어갈 사 업영역도 크다. 주택가의 경우 저녁 7시나 8시 이후에는 편의점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한국의 경우 빨간 십자가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눈에 띈다면 일본의 경 우 편의점이 그것에 비교될 수 있다. 편의점과 체인점의 급성장은 한편으로는 재고관리에 대한 수요를 낳게 되었 다. 여기에 AJIS의 서비스가 어필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대점법(大店法)의 완화로 유통업은 다점포화, 대형점포화로 진 행될 추세이다. 이에 앞으로는 재고관리도 대형점포에 대한 서비스, 다점포 체인점에 대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2. 대표적인 사례 1) 회사소개 AJIS는 미국의 Muscolino Inventory Service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베이스로 1978년 설립된 재고관리전문 아웃소싱업체이다. 당초는 유통업에서 상품진 열에 대한 재고관리를 아웃소싱한다는 개념조차 생소한 시대였다. 98년도의 AJIS의 업태별 매출액을 보면 총 64억7천 5백만엔으로, 구성업태 별로 보면 Convenience Store가 24억7천만엔, Supermarket이 9억9천만엔, H ome Centers/Drug Stores/Discount Stores가 9억5천8백만엔, Book Store가 5억3천8백만엔, 기타가 15억7천9백만엔으로 이루어져 있다. 영업거점은 98년 집계 직영 37개소, FC 26개소로 총 63개를 소유하고 있다. 96년도 집계 종업원수는 직영에 6백38명, FC(Franchise Chain)에 3백65명 으로 총 1천3명을 채용하고 있다. 상품진열 재고관리 점포수의 실적을 보면 직영은 4만7천7백92점포, FC 2만1천5백44점포로 계 6만9천36점포이다. 2) 서비스의 종류 실지상품진열재고관리서비스 이익관리, 자금관리에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실제상품진열 재고관리를 아웃 소싱하는 것으로 이는 미국의 체인스토어에서는 일반적이다. 일본에서는 AJ IS가 선두업체로서 1천개사 이상, 연간 총 8만점포에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액상품 진열재고 관리서비스 판매가격과 수량으로 상품진열을 행해 부문(분류)별, 로케이션별의 재고금 액을 정한다. 자금관리를 위해 재고금액추정, 이익관리를 위해 이익예상을 확정하는데 이용된다. 사용하는 기기는 미국 National Data Computer사의 전용 컴퓨터로 성능 좋은 Skill Level이 실현되어 빠른 키입력속도에 대응 하는 매우 신뢰성이 높은 기계이다. 또한 AJIS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진 열 재고관리시스템인 ‘AJIS시스템’으로 이중삼중 데이터를 체크해 높은 생산성과 정확도를 동시에 실현한다. 작업종료후, 결과는 그 장소에서 집계 되므로 곧바로 결과의 검증을 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품상품 진열재고 관리서비스 SKU(Stock Keeping Unit: 최소재고관리단위, 단품)코드와 재고수량으로 상 품진열을 행해 SKU레벨에서 재고수량을 확정한다. 금액상품 진열에서는 판 매가격 환원법을 취급하는 수밖에 없으나 단품상품 진열에서는 원가법으로 의 평가도 가능하다. 또한, 수량관리(상품관리)를 목적으로 불해명로스의 조사, 자동보충시스템의 전제가 되는 재고정보의 갱신, 재고연령 초과상품 의 퇴치 등 POS데이터를 보다 높은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수집하는 SKU코드는 JAN(Japaness Article Number: 일본의 공통상품 바코드 ) 코드 뿐만 아니라 코드 39, Interleved 2 of 5, NW7 등 고객 독자의 시스 템과 사양에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서비스의 결과도 지정된 File Layout으 로 납품이 가능하므로 현재의 시스템을 거의 바꾸지 않고도 상품진열 재고 관리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타 서비스 실지상품 진열재고 관리서비스와 함께 Scan Check Service, Gondola 생산성 측정서비스, Customer Service Check, 고객동선 조사서비스, 자산상품 진 열재고 관리프로그램을 행하고 있다. ·Scan Check Service PLU(Price Look Up: POS에 접속된 Store Controller에서 가격정보 등을 검 색하는 일) Master에 등록되어 있는 판매가격과 점두표시가격의 차이를 조 사해 조사종료후 곧바로 보고하는 서비스이다. 동시에 점두가격의 표시가 빠져있는 상품과 PLU Master에 등록이 빠져있는 상품에 대해서도 조사 보고 한다. AJIS의 조사에 의하면 0.3~7.4%, 미국의 FTC(Fed- eral Trade Commission)의 조사에서는 0.8~9.1%의 상품이 매장의 표시가격 과 계산대에서의 등록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표시가 격의 미스에 의한 고객의 점포에 대한 신용의 저하는 커다란 문제이다. 또 한 불해명로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Gondola 생산성 측정서비스 점포의 실제 진열데이터와 고객으로부터 받은 POS판매데이터, 상품 Master 를 결합해 공간의 생산성을 보기 쉽게 비쥬얼화해 제공한다. 또한 이 서비 스로 수집한 실제의 진열데이터의 분석이 컴퓨터상에서 행할 수 있게 한 ‘ Gondola 생산성 분석시스템’도 제공한다. 이것에 의해 점포마다의 매장개 선, 상품진열의 개선, 팔리지 않는 상품의 배제가 가능해져 스페이스 생산 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Customer Service Check 조사원이 Mystery Shopper(복면조사원)으로서 쇼핑을 실제로 행해 점포, 특 히 종업원의 고객에 대한 반응의 서비스 레벨과 청결함, 상품관리 상황 등 을 조사보고하는 것이다. 경영자와 본부 스탭의 점포순회로는 알 수 없는 실질적인 고객서비스 레벨(고객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개선상황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 지도방 법의 개선, 또한 점포 종업원에 대한 평가와 표창제도 등의 활용에 의해 고 객서비스에 대한 높은 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금전수수의 부정의 온상을 끊는 효과도 크다. 언제 조사가 행해질까 모르기 때문에 적당한 긴장감이 직장에 생겨나기 때문이다. 미국의 조사 노 하우를 도입 구사해 특별히 부정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고객동선조사서비스 ‘사기 쉬운 매장’‘팔리는 상품수가 많은 매장’을 실현해 점포활성화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무턱댄 개장이나 레이아웃 변경이 아닌 자신의 가게에 오는 손님의 움직임을 추적해 매장 레이아웃의 개선 기초 데이터를 입수할 필요가 있다. AJIS의 고객동선 조사시스템은 Data Collector를 가진 조사원이 추적중에 통과하는 로케이션 정보를 그 장소에서 Data Collector에 입력한다. 또한 D ata Collector에서 수집한 전자 데이터는 분석을 용이하게 해준다. 또한 여 러가지의 시점으로부터의 분석이 가능하다. ·자산상품 진열재고 관리프로그램 고정자산에 대한 토자, 운용과 유지관리는 원래는 경영전략에 밀접한 것이 다. 회계상의 고정자산만이 아닌 소액자산, 리스물건까지를 일원적으로 관 리해 재무상의 관점만이 아닌, 보다 기능적으로 생산성 향상에 연결되는 업 무환경을 실현 유지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AJIS의 자산상품 진열재고 관리 프로그램은 실제로 대상이 되는 설비, 비품(오피스의 경우 컴퓨터 등의 정 보기기와 가구, 집기가 대상이 됨)을 조사해 고유의 바코드를 붙여 데이타 베이스화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것을 도입처리라고 부른다. 또한 매일갱신처리, 정기자산 상품진열 재고 관리처리를 더해 3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3. 앞으로의 전망 최근에 고객서비스의 일환으로 서적검색시스템을 도입하는 서점이 늘고 있 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서적판매, 배송서비스도 포함해 이업종진출이 계 속되고 있다. 재판제도 폐지론도 있어 단품관리에 힘을 쏟고 있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 의해 상품진열 재고관리에 있어서도 장르별 판매가격 수량의 집계만이 아닌 단품상품 진열재고관리의 수요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것 으로 보인다. AJIS는 서적코드(ISBN코드)와 잡지코드가 혼재해 있어도 전혀 문제 되지 않 는 높은 생산성과 정확도로 단품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지금까지 자사에서 실시하고 있던 기업은 OCR단말을 사용해 많은 인력을 투 입하지 않으면 안되었으나 AJIS는 폐점후, 다음날 아침까지 작업을 완료시 켜 휴업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한편 AJIS그룹(AJIS·AJIS큐슈·AJIS 北海·AJIS시코쿠)에서는 연간 5천점 포이상의 서점 실제상품 진열재고관리를 행하고 있다. 이와같은 새로운 흐름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본의 경우 대형점포규제가 완화돼 대형점포의 체인화가 확대되고, 편의 점도 택배편과 대형점포규제가 완화대 대형점포의 체인화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편의점이 택배편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가능성이 큰 점 으로 보아 상품진열 재고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증가추세를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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