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2 10:51:07.0

항공기반 전자상거래 수출 SCM 핵심성공요인 및 활성화 방안

기고/이헌수 (사)한국물류산업정책연구원장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2020년 COVID-19의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여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항공사 및 항공 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항공화물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일부 항공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EC) 수출(역직구), 기업 대 기업 간(B2B) EC, Direct-to-Consumer(D2C) 등이 빠른 속도로 확대됨에 따라, 국제 EC 시장 및 핵심 EC 운송수단인 항공화물 운송 수요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수출 방식으로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B2B EC 수출 시장의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국제 EC 및 역직구 사업이 항공 운송산업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고, 이를 위해, 글로벌 EC 공급체인 구성원 간의 통합과 긴밀한 연계를 통한 활성화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EC 수출의 모든 과정(End-to-End, E2E) 지원을 위한 글로벌 SCM 체계 구축이 미흡하고, 복잡한 결제시스템, 배송비용 및 총 소요 시간 단축 등을 위한 글로벌 물류 역량 미흡, 국내 집하 공동물류센터 및 현지 풀필먼트 센터 네트워크 미흡, 역직구 반품 처리 시스템 미흡 등 여러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EC 수출의 핵심 운송수단인 항공 기반 EC 수출 SCM 핵심성공요인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

항공기반 전자상거래 수출 SCM 핵심성공요인 중요도 

핵심성공요인의 중요도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항공, 물류, EC 전문가 대상 조사(항공대 2021)에 의하면, 핵심 요인으로서, 국내 공급업체로부터의 조달 물류 능력, EC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종합관리 능력, EC 관련 공항 경쟁력, 항공사 경쟁력, 글로벌 EC 물류 경쟁력, 현지 풀필먼트 물류 경쟁력이 도출되었다. 

중요도 비교 결과, 전체 EC 수출 과정에서, 소요 시간, 비용, 거리 측면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인인 글로벌 물류·운송 경쟁력; 그리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며, 따라서 EC에서 가장 핵심 프로세스로 인식되고 있는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담당하는 현지 물류 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는, E2E EC 프로세스 전체를 총괄 관리하고, EC 플랫폼 및 물류 측면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종합관리 능력; 그리고 국제 EC 비용에 있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국제 EC 공급 체인의 선도자로서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 항공사 경쟁력이 다음 단계의 핵심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미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있고, 다양한 이용 대안이 가용한 편인 국내조달 물류; 그리고 국제 EC에 전문화된 시스템의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하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EC와 같은 신속 대응 및 운송을 위주로 하는 시설이 이미 상당한 수준으로 구축되어있는 공항 경쟁력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이 6가지 핵심성공요인의 23개 하위 요인에 대한 중요도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글로벌 조달-풀필먼트 허브 구축 및 연계, E2E GSCM 가시성 제공, 현지 풀필먼트 거점, 복합 일관운송 연계, 현지 배송능력의 순서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문가 그룹별 핵심성공요인 중요도 인식 차이 및 원인 분석

항공대 조사(2021)에서는, 추가적으로 각 요인에 대해, EC, 항공, 물류 전문가 그룹별로 중요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전문가 그룹별로 중요도의 차이가 상당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국제 EC GSCM은 공급체인 참여자 간의 긴밀한 연계 및 협업이 핵심 전제가 되는 만큼, GSCM을 담당하는 각 참여 그룹별로 서로의, 핵심 요인에 대한 중요도의 차이 및 요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EC 수출 GSCM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과정에서 최대한 반영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국내 공급업체로부터의 조달 물류 능력과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제한된 지역으로부터,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조달이 이루어지므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그러나 공항의 제한된 지역 및 시설에서 신속한 처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항공 부문 전문가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집하 및 운송 프로세스 그리고 조달과 수출 프로세스가 긴밀히 통합될 수 있는 통합물류센터 확보의 필요성이 큰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공항 및 항공사의 입장에서는, 통관까지의 전체과정이 완료된 화물들을, 공항에서 바로 기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기대하고 있다. 

O2O, D2C 등 다양한 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여야 하는 EC 전문가 그룹의, 멀티·옴니채널 기반 통합주문관리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항공사 및 항공 부문에서 EC 수출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능력을 조기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중요도 순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EC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종합관리 능력과 관련해서는, 모든 전문가 그룹에서, EC 기업-항공사-물류기업-글로벌 및 현지 파트너 간 동조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항공사 및 항공산업이 소요 시간, 가용 운송 스케쥴, 운송비용 등의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러한 동조 시스템의 핵심 조정자 기능을 확립해야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모니터링·분석·마케팅 지원 시스템은 EC 전문가 그룹에서만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항공사 혹은 물류 기업이 국제 EC 공급체인의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 전문기업으로부터의 지원 혹은 외주를 통해서라도, 이 부분을 포함한 전체 프로세스를 총괄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필요에 따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에 국한될 것이며, 안정적인 핵심 사업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기 어려울 것이다.

셋째, EC 관련 공항 경쟁력과 관련해서는, 현재 대부분의 EC 화물이, 연결성이 높은 허브 공항인 인천공항을 이용하고 있고, 대상 시장국이 제한적이므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항 및 항공사들은, 타 물류 거점시설에 비해, 가용 스페이스가 상대적으로 제한된 공항 물류시설에서의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므로, EC 전문물류센터의 중요도를 상대적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다. 반면, 통관, 검역 등의 과정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여러 상황(issue)에 대한 우려가 크며, 전체 프로세스에서의 진행 과정을 고객에게 신속히 알릴 수 있어야 하는 EC 전문가 그룹의 경우, 검역·통관·결제·물류 종합지원 시스템과 관세청-공항-항공사-물류기업-EC 연계 정보망의 중요도가 다른 전문가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항공사 경쟁력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시간대의 고객으로부터 발주된 상품을 신속하게 공급하여야 하며, 이러한 연결 과정을 주도하는 물류 기업의 경우, 국제선 노선 수·운항횟수가 상대적으로 더욱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EC 화물은, 여객기의 화물실(bellyhold)을 이용한 빈번한 운송이 중심이 되므로, 화물기 등 항공화물 운송능력의 중요도는 낮은 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항공사-포워더-물류기업 간 제휴를 통한 D2D(문전) 서비스 능력은, EC 전문가를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편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중심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항공 부문에서는, 이러한 역할 및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D2D 능력과 아울러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기반 항공정보·화물처리 시스템 확보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다섯째, 글로벌 물류가 전체 EC SCM 프로세스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글로벌 물류 경쟁력 하위 요인의 중요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제 EC 상품은 특정 국가 내에서만 판매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국가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통합 재고관리, 반품관리, 이송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EC 기업과 이를 지원하여야 하는 물류 기업에 있어서의, 글로벌 조달-풀필먼트 허브 구축 및 연계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다. 

공급업체에서부터 최종 고객까지의 많은 프로세스가 빠르게 처리되어야 하며 수많은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핵심 요인이므로, E2E GSCM 가시성 제공 능력 또한 모든 전문가 그룹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공항 간 운송을 넘어, 신속한 연계 운송 대안을 확보해야 하는 항공 부문과 각 단계별 운송수단 확보 및 연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EC 부문의, 복합 일관운송 연계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높으며, 따라서 EC 공급체인을 선도하는, 항공사 혹은 물류 기업이, EC 및 화주 기업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효율적인 D2D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지 물류 경쟁력과 관련하여, 현지 풀필먼트 거점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또한 어려운 요소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와 연계한 현지 배송능력 확보가 매우 중요하며, 특히 현지 운송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 및 적절한 현지 운송 파트너를 확보해야 하는 물류 기업의,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량다빈도 주문이 이루어지고 수요 및 물량의 급격한 변화가 수반되므로, 재고관리·재고보충·주문처리 능력이 EC 공급체인 참여기업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반품·교환·수리 등, 풀필먼트 센터의 종합지원 서비스 제공 능력도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물류 부문의 중요도 인식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항공 기반 EC 수출 GSCM 활성화 방안

따라서 전문가 조사 결과의 중요도 순위가 높은 핵심 능력을 중심으로, 항공 기반 EC 수출 GSCM 활성화 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체 EC 물류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 EC 항공화물 공급체인 협력체계 확립 등 국제 EC 종합관리능력 제고 방안; 공항 EC 거점 구축 등 공항의 EC 물류 경쟁력 제고 방안; 전략적 제휴에 기반한, 항공사 및 공항의 글로벌 EC 네트워크 확대 방안; 항공사-포워더-물류기업 간 제휴를 통한 D2D 서비스 능력 제고 등 항공사의 EC 경쟁력 제고 방안; 글로벌 조달-풀필먼트 허브 구축 및 연계, E2E GSCM 가시성 제공, 복합 일관운송 연계 등 글로벌 EC 물류 경쟁력 제고 방안; 그리고 현지 풀필먼트 센터 운영 시스템 및 현지 보관·반품·교환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현지 물류 경쟁력 제고 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 물류와 경영 >

맨위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