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4 09:12

기획/드론 배송 현실화 “얼마 남지 않았다”




얼마 전 개봉한 영화 ‘엔젤 해즈 폴른’의 주인공 중 한명은 단연 드론이다. 드론이 일반인들에게 충분히 알려져 있기에 큰 거부감 없이 영화 소재로 활용된 것이다. 드론은 불과 2~3년 전만 해도 대중들에게 낯선 존재 중 하나였으나 2019년 현재 드론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드론의 활용 분야는 현재 매우 넓고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 방위산업, 농수산업 등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드론은 사실 물류업계에서도 매우 핫하게 등장했다. 현재 드론은 아마존, 구글, DHL 등 글로벌 기업을 필두로 배송 분야에서 점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유통·물류기업 드론 배송 연구개발에 박차

드론 배송의 불을 지핀 아마존은 드론 배송이 곧 상용화 될 것이라고 공표했다. 지난 6월 5일(현지시간) CNBC(미국 경제 뉴 스 전문방송)에 따르면 아마존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리마스 콘퍼런스에서 신형 배송용 드론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자율주행 드론을 이용해 소포를 배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직 드론 배송이 이뤄질 지역과 정확한 시점은 밝히지 않았으나 우선 미국 내에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의 배송 드론은 30㎞ 이내에 있는 고객에게 5파운드(2.3㎏) 이하의 소포를 배달할 수 있으며 최대 15마일(24㎞)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착륙 때는 컴퓨터 비전과 머신러닝을 이용해 사람, 전선, 심지어 마당에 있는 작은 동물이나 빨랫줄까지 감지하고 피할 수 있다. 이 드론은 또 2030년까지 배송의 절반을 ‘탄소 제로’로 만들겠다는 아마존의 약속의 일환이기도 하다. 아마존은 모든 선적량에 걸쳐 드론 배송을 점차 확대한다.

구글 역시 드론 배송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연방항공청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구글 계열사 ‘윙항공’(Wing Aviation)의 사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윙항공은 구글 지주회사인 알파벳의 자회사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미국 연방항공청의 결정은 경쟁이 치열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 윙항공에게 규제 혁명과 같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윙항공은 올해 말부터 미국 버지니아와 블랙스버그의 외곽 지역에서 드론을 이용해 기업에서 가정으로 상품을 실어나르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해 업계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은 윙항공은 호주에서 진행한 수천건의 안전비행 사례 등 방대한 자료와 문서를 통해 미국 연방항공청의 안전요건을 충족한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인증은 2년간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무인 드론 배송시장에 대한 선점 노력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UPS 역시 업계최초로 미국 연방항공청에게 ‘드론 배송’ 승인을 받았다. 지난 10월 1일(현지시간) CNBC 방송에 따르면 미국 연방항공청은 승인 135항을 통해 UPS가 55파운드(약 25㎏) 이상의 소화물을 무인 드론을 통해 장거리 배송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이 조항은 야간에도 드론 배송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UPS의 드론 사업부문 자회사인 플라이트 포워드는 우선 의약품에 집중해 전국 병원망에 드론으로 의약품을 배송하는 사업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UPS는 지난 3월부터 본사가 있는 조지아주에서 노스캐롤라이나주로 의약품 드론 배송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UPS 대변인은 그동안 드론 배송을 1000회 이상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페덱스는 지난 10월 18일 미국 버지니아 주 크리스천스버그 주상복합건물로의 드론 배송이 처음으로 성공했다. 이 드론 배송은 미국 교통부(USDOT)의 무인 항공기 시스템통합 파일럿 프로그램(UAS IPP)의 일환으로, 세계 페덱스와 협업해 윙 항공에서 실행에 옮긴 케이스다.

고객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규 기술 도입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페덱스는 “드론으로 배송되는 특정 물품은 페덱스를 통해 서비스되며, 송화인, 수취인 및 커뮤니티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또 공해 물질을 내뿜지 않는(Zero-emission) 전기 드론은 배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대기 오염과 도로 체증을 감소시킨다. 윙 항공의 무인항공기(UAV)는 최대 시속 70마일까지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며, 빠른 속력과 함께 긴급한 물품 배송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페덱스는 향후 자율 주행 차량, 자동화 및 로봇과 같이 고객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규 기술 도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번 파일럿 프로그램 역시 페덱스의 기술적인 솔루션에 대한 탐구의 일환으로 페덱스가 긴급 배송, 시골 및 도서 산간 지역 내 배송 및 기타 예외적인 배송을 필요로 하는 곳을 위한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함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DHL도 지난 2013년부터 격오지의 물품 배송을 위해 드론을 시험해 왔으며, 지난 2014년 DHL 파셀콥터를 이용해 긴급 배송을 필요로 하는 의약품을 독일 북부 항구에서 12km 떨어진 북해의 위스트 섬까지 배송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한편 2016년에는 ‘파셀콥터 3.0’을 이용해 약 3개월에 거쳐 독일 산악 지역에서 스포츠 용품과 비상 의약품 등을 안전하게 배송하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이어 2018년도에는 ‘파셀콥터 4.0’ 실험을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므완자주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했는데, 공공의료부문 용도로 육지에서 약 60km 떨어진 빅토리아 호수의 외딴 섬인 우케레웨에 백신, 혈액샘플 등 긴급한 의약품을 평균 약 40분의 비행시간 내에 배송하는 것에 성공했다. 이 같이 2018년까지 총 세번의 개선을 통해 성능이 대폭 향상된 ‘파셀콥터’ 4.0으로 진화했다.

최근 DHL익스프레스는 중국에서 무인 항공기(드론) 제조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광저우내 DHL 서비스센터와 도심 지역을 연결하는 스마트 드론 배송 솔루션을 런칭해 물류 효율성을 크게 증대한바 있다. 이처럼 DHL은 격오지를 넘어 도심지역까지 드론을 활용한 배송을 준비중이며, 교통체증, 시간, 접근성 등에 구애받지 않는 혁신적인 배송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드론교통관리체계 마련되나

그렇다면 국내 시장은 어떨까? 최근들어 주목할 점은 드론 배송의 가장 큰 장벽으로 꼽혔던 규제가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자율주행자동차에 이어 드론 분야에 대한 규제도 점차 개선될 예정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0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드론 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로드맵’을 논의·확정했다.

정부는 신산업 분야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선제적 규제혁파 로드맵을 제시하고 작년 11월 자율주행차 분야에 시범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드론을 규제혁파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여러 산업 중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행 등 국민안전 및 정보수집 등에 여러 규제가 얽혀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기술발전 및 산업현황을 감안한 규제 전반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했다. 2025년까지 기술 적용시기에 맞춰 3단계로 재분류하고 인프라 및 활용 영역으로 세분화 해 총 35건의 규제이슈를 발굴했다. 이 35건의 규제이슈는 인프라영역 19개, 활용영역 16개 과제로 구분된다.

대표적 인프라 규제이슈로는 드론교통관리체계 개발·구축을 꼽을 수 있다. 항공기 항로와 다른 드론전용공역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저고도·고고도 등에서 드론택시, 드론택배 등 드론 활용수준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사우디 석유시설의 테러 사건에서 보듯 불법드론 운용을 방어하기 위해 전파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전파차단 장비 도입·운영도 합법화 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관련부처에서는 불법드론 탐지 레이더·퇴치 장비 개발해 상업용으로 확대적용하고 불법드론 탐지·퇴치 연구개발도 추진한다.

국가 중요시설 등에서 비행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드론운영자가 기체등록 및 비행승인을 한 곳에서 신청해 허가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활용영역 중 주요 규제이슈로는 비행특례를 공공서비스로 확대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정부는 드론활용이 가능한 수색구조, 산림조사, 인공강우, 통신용, 해양생태 모니터링 등 공공서비스 분야로 비행특례를 확대해 공공수요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영상·위치정보 규제도 완화된다. 의도치 않게 촬영되는 불특정 다수의 영상 및 위치 정보 등의 정보수집에 대한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또 드론택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내년에 도서지역 배송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배송·설비기준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밖에 향후 드론택시 등장을 대비하기 위해 승객 운송을 허가하는 사업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에 마련한 드론분야 로드맵을 통해 향후 2028년까지 약 21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17만명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발맞춰 현재 국내에서 활발한 영업을 펼치고 있는 물류기업들 역시 드론 배송에 큰 관심을 갖고 지속적연 연구개발과 시험주행을 펼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17년 11월 전남 고흥 득량도(도서지역)와 2017년 12월 세종시(도심지역) 그리고 2018년 8월 강원 영월 별마로천문대(산간지역)에서 각 1회 시험비행을 했으며 올해 6월부터는 시험비행 지역을 9개소 더 확대하고 지역별로 1회 이상 시험운행 중에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자체 보유기기는 없지만 산업통상자원부 드론 관련 R&D 수요처로 참여해 물품 배송용으로 개발되는 드론으로 시험운행을 하고 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정부와 협업을 통해 드론 배송 현실화에 앞장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는 도서·산간지역에서 드론 물품배송을 상용화 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 실증 R&D를 추진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와는 도서, 산간 지역에 드론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배달지점 구축에 협업하고 있다. 또 국토교통부와는 다양한 드론을 상용화해 운영할 수 있는 드론 교통관제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드론 배송 현실화를 위한 조언으로 “기상여건 대응, 해킹 방지, 추락방지, 장거리 비행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속적 기술개발이 필요하며 드론 운영 시 비행체 간 충돌 및 비행간섭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기술적 미비점은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고 있고, 드론 및 타비행체 간 충돌 및 비행 방지를 위해 국토교통부 교통관제시스템 시험운행 등에 협업하고 있어 향후 드론 운영 현실화 시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향후 드론 배송 계획 및 신규 시스템 구축 계획에 대해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드론 우편배송의 안정성 확보 및 기술 개선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드론 R&D 등을 통해 다양한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시험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며, 우편배송용 드론의 기술개발 상황, 드론 교통관제 시스템 적용 등을 고려, 2022년도부터 도서 및 산간 2~3개 지역을 대상으로 실제로 배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민간기업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도 드론을 택배에 접목할 수 있는지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드론 대표 시범사업자 선정된 이 기업은 2016년 4월 시범 비행을 최초로 시행했다. 이후 ‘Go Drone 박람회’ 참여, 영월 드론 비즈니스 모델 공개 시연회 개최, 물품 탑재 자율비행 테스트, 도서/산간지역 시범비행 테스트 등을 통해 드론 배송 현실화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나 고층 아파트, 전기줄 등 드론택배를 운영하기에 환경적으로 장애물이 많고 드론택배 서비스 표준화에 어려움으로 드론 택배개발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당사 드론의 기술력이 물류서비스에 접목이 가능할 때까지 드론 시장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주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드론보다 무인화, 자동화 장비 등 DT산업에 우선적으로 투자하고 추후 사업성을 갖춘 드론이 개발되면 재검토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 같이 드론 배송은 기술적으로는 어느 정도 안정권에 접어들었다. 단 안전과 보안이 뒷받침돼야 드론 배송이 현실화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 물류와 경영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Hmm Promise 05/05 05/16 Tongjin
  • BUSAN LONG BEAC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osco Portugal 05/02 05/13 CMA CGM Korea
    Maersk Shivling 05/04 05/17 MSC Korea
    Hmm Promise 05/05 05/16 Tongjin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Beijing Bridge 05/01 05/22 Heung-A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orrance 04/29 05/19 CMA CGM Korea
    Beijing Bridge 05/01 05/20 Sinokor
    Beijing Bridge 05/01 05/22 Heung-A
  • BUSAN MANZANILLO(MEX)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easpan Raptor 04/29 05/15 HMM
    Msc Iva 04/30 05/16 HMM
    Maersk Eureka 04/30 05/20 MAERSK LINE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