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2-08 18:06

수배송시스템 - 수송효율화와 수송수단선택

본지는 작년 12월호부터 이미영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기고하는
물류관리사 예상 시험문제를 게재하고 있다. 각 단원의 요점사항 정리와
함께 예상 시험문제와 간단한 문제풀이로 이루어지는 이 칼럼에 대해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주 >


Ⅰ. 序

수배송관리의 기본적인 목적은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인 가치를 제고하는 활
동으로서, 효율성, 신속성, 안전성을 꾀해야 한다. 특히, 수송에 있어서는
신속성보다도 수송싸이클의 안정성 및 효율성(大lot/低cost)을 중요시한다.
또한 최종소비자에게 계속적인 판매를 가능케하는 활동인 배송에 있어서는
효율성뿐만 아니라, 수송서비스의 전략성(小lot/短납기)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수배송효율화를 위한 물류영역별 수송효율화의
착안점과 수송수단의 선택, 수송패턴별 수송수단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
다.

Ⅱ. 물류영역별 수송효율화의 착안점

1. 조달물류: 원재료공급 등 조달물류에 있어서는 JIT, 공동납품에 관심을
갖는다.

2. 생산물류: 생산공정상의 물류시스템에 있어서는 반송시스템, 물류의 모
듈화, 적정재고의 기준, 제조-판매-물류의 일체화 노력이 중요하다.

3. 사내물류: 제조공장에서 재고센터, 배송센터등의 사내물류거점간의 사내
물류에 있어서는 물류관리조직의 개편, 일관파렛트화/유니트 로드화, 배송
거점입지/재고기준의 수정, 중계수송, 수송수단의 선택, 차량의 대형화와
경량화, 대체수송수단의 검토, 중거리수송과 단거리수송의 상호 연계 조합
화, 차량의 적재율/실차율/회전율의 향상, 왕복물류이용율의 향상, Modal-s
hift, 하역의 기계화, 특장차량의 개발로 하역의 합리화, 협력회사의 관리
철저, 자가수송의 점검 및 운송업자 배송시스템의 선택, 직통화의 검토,
수주 및 출하포장, 각 작업공정의 대기시간의 단축, 이동체통신 등을 이용
한 집배효율의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4. 판매물류: 영업상에 발생하는 판매물류에 있어서는 수주업무의 집중화,
수송서비스수준의 개선, 수송서비스의 유료화, 고객에 대한 점포매장 서비
스의 실태조사, 영업부문을 포함한 출하파동의 평준화 검토, 상류와 물류의
분리, 공동 수배송, 공동화에 의한 물류의 효율화가 필요하다.

5. 회수물류: 산업기관 및 소비자의 사용후 발생하는 환류물류에 있어서는
반품 및 회수수송의 효율화, 공파렛트의 회수시스템구축 등에 수송효율의
착안점을 두어야한다.

Ⅲ. 수송수단의 선택

수송의 효율화는 각 수송수단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수송기
관별 선택기준시 일반적으로 300∼500km까지는 트럭이, 500∼700km까지는
철도, 그 이상은 선박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거리에 의해서 구분하
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각 기업의 수송조건이 상이하므로 일률적인 선택기
준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각 수송수단별 일반적인 장·단점이 어디에 있는지 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수송력 확보와 수송비 절감을 목표로 복수의 수단을
합리적으로 조합시키는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1. 트럭수송
1) 장점:
- 수송루트가 자유롭다.
- Door to Door까지 일관수송이 가능하며, 고객과의 면담서비스가 가능하다
.
- 원칙적으로 수송도중의 환적을 위한 하역이 없으며, 수송중의 충격도 적
기 때문에, 수송포장이 비교적 간단해서 좋다.
- 중량/소량의 근거리 수송의 경우는 운임이 싸다.
- 단일화주의 화물전용운행이 가능하며, 화주의 희망에 따라서 수송서비스
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비밀을 유지할 수 있다.
2) 단점:
- 대량/중량품 수송에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 기타 수송수단에 비해 배기가스의 유출이나, 에너지사용량이 비효율적이
다.
- 장거리수송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운임이 비싸다.
- 트럭1대에 운전기사1명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생력화에 한계가 있다.

2. 철도수송
1) 장점:
- 대량/중량품을 능률적으로 수송할 수 있다.
- 장거리수송일수록 운임이 저렴하기 때문에, 대량으로 운임부담력이 작은
상품의 장거리 수송에 적합하다.
- 궤도수송이기 때문에 정시수송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사고가 적다.
- 일기영향을 비교적 받지 않고 수송할 수 있다.
- 거점간 직행수송방식이기 때문에 철도거점주변지역발착의 경우는 유리하
다.
2) 단점:
- 화물의 발착지역이 철도화물 거점으로부터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트럭에
의한 2차 수송시간이 필요하다.
- 철도의 발착양단지점에서의 하역/운반비용이 가산된다.
- 근거리 수송의 경우 운임이 비싸다.
- 화주의 요구에 따른 수송서비스가 제한적이다.
- 화차를 적시에 배차하기가 어렵다.

3. 선박수송
1) 장점:
- 대량화물의 원거리수송이 싸다.
- 대륙간의 수송을 할 수 있다.
- 원재료 등의 벌크화물을 대량수송할 경우, 전용선에 의한 수송/하역의 합
리화가 가능하며, 그 효과가 크다.
2) 단점:
- 수송속도가 느리다.
- 항만에 있어서 하역비 등이 타 운송기관보다 비싸다.
- 기후에 의한 하역 및 운항이 좌우되기 쉽다.

4. 항공수송
1) 장점:
- 수송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 운임부담력이 높은 소량화물의 중/장거리 수송에 적합하다.
- 수송시간의 단축으로 재고량의 경감이 가능하며, 재고투자, 보관비, 창고
비를 절감할 수 있다.
- 항공편에 의한 납기단축으로 착지 생산자와 경쟁할 수 있으며, 또한 농수
산물 등의 지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 항공화물은 수송중의 안전도가 높기 때문에 최소한의 수송포장이 가능하
므로, 포장의 비용, 시간을 대폭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 손상, 분실, 도난 등의 사고가 적다.
2) 단점:
- 중량에 제한이 있다.
- 화물규격에 제한이 있다.
- 공항과의 근거리지역 외에는 그 장점을 살릴 수 없다.
- 에너지소비량이 크다.

Ⅳ. 수송패턴별 수송수단

수송비는 원칙적으로 항공, 트럭, 철도, 선박의 순으로 저렴하다. 물론 이
는 화물의 종류, 중량, 용적, 수송거리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
수송수단의 선택에 있어서는 첫째, 화물의 특성, 둘째, 수송비용, 셋째, 수
송시간의 3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본 항에서는 몇가지 수송패
턴별 수송수단을 기술하고자 한다.

1. 공장(산지) ↔ 기타 공장, 기지창고, Stock Point간의 수송
이 수송패턴은 원/중거리 대량화물을 가능한 한 낮은 비용으로 수송하고자
하는 형태로서, 착지에 일정의 재고가 있기 때문에 납기에 따른 시간 단위
상의 정확성은 요구되지 않는다. 단, 수송일수가 길며, 착지에서의 재고량
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재고비용을 증대시킬 우려가 있다.
수송수단으로서는 저렴성을 제일로 생각하여 철도 내지는 선박이용이 경제
적이다. 중거리의 경우는 트레일러 등을 이용하는 것도 경제적이다.

2. 공장(산지) ↔ 대단위 수주고객(배송센타 등)간의 수송
이 수송패턴은 일정기간 동안 화물량을 축적한 후 짧은 납기안에 정시적으
로 수송하는 형태로서, 고객으로부터의 화물도착시각 등의 ‘화물정보문의
’에 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불가결하다.
대단위 lot라면, 공장으로부터의 직송을 원칙으로 해야 하며, 수송수단으로
서는 신속성과 도착시간의 정확성/응답성을 중시하여, 트레일러 및 대형트
럭이 유리하다. 발착지가 철도화물 거점과 근거리일 경우에는 철도도 고려
해 볼 수 있다.

3. Stock Point ↔ 고객간의 배송
이 수송패턴은 소단위 수송화물을 짧은 납기 및 정시수송이 요구되는 수송
이다.
수송수단으로서는 신속성과 정확성 때문에 트럭이 적합하다. 원거리 소단위
로서 긴급이 요구되는 화물의 경우는 항공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4. Unit Load System과 협동일관수송
이 수송패턴은 트럭과 철도, 선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연계할 것인가’,
‘기술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환적을 합리화 시킬 것인가’ 가 문제이다.
화물을 일정의 단위로 규격화 하는 방식, 즉 화물의 Unit화는 컨테이너방식
과 파렛트방식이 있다. 이것에 의해서 각 수송수단간의 환적 하역시간 및
노동력을 대폭적으로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럭의 대기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Ⅴ. 맺음말

수송배송은 기업의 매출성장을 위한 공간적 가치실현을 꾀한다. 즉, 수송에
의해서 생산과 수요의 공간적 거리를 극복하여, 상품의 장소적 효용을 창
출한다.
수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적재·적소·적시·적량을 그 상품의 가치와 상
태를 유지해 가면서 가능한 한 저렴한 비용으로, 소정의 물류서비스의 조건
하에서 안전하게 이동시키는데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상기에 언급한 물류영역별
수송효율화의 착안점과 수송수단의 선택에 관한 기초적인 접근방법이 우선
적으로 요구된다.

물류관리론 문제 - 물류정보 -

1. 최근 물류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장 적절한 이유는?
가. 물류비 증대의 요구
나. 컴퓨터기술의 발달 미약
다. 기계화 및 자동화의 쇠퇴
라. 운송수단의 적정성 요구
마. 고도의 물류서비스 요구

☞ 물류비 감소의 요구, 컴퓨터 발달, 기계화 및 자동화 등의 발전과 더불
어 고객의 요구도 증가하게 되었다.

2. 물류정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정보의 절대량이 적다
나. 물류시스템의 중심지는 정보의 중계전송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다. 기업내 타부문과의 연관성이 크다.
라. 정보형태가 다양하다
마. 화물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에 시간적 대응이 요구된다

☞ 정보의 절대량이 크다

3. 정보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가. 오픈시스템의 도입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나. 정보처리는 배치(BATCH)형태가 보편화되어 있다.
다. LAN은 제한 지역내 정보통신 수단이다.
라. 바코드의 적용은 물품분류 등에 용이하게 사용된다.
마. LAN의 도입으로 데이터 전송속도가 매우 신속하게 되었다.

☞ 정보처리는 REAL TIME, ON-LINE 형태가 보편적이다. 정보물류란 생산에
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제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
하게 하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4. 현대 정보기술의 변천과정을 설명한 것 중 잘못된 것은?
가. 공급자 중립
나. 멀티미디어 중심의 정보형태
다. 벤더의 통제
라. 그래픽 위주
마. 통합형 응용 프로그램

☞ 다수공급자의 파트너쉽에 의한 통제

5.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발상의 전환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물류정보시스템 전략을 물류전략의 우선과제로 여긴다.
나. 전사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 물류서비스 수준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라. 물류업무별로 독립된 물류정보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마. 물류비 절감에 기여해야 한다.

☞ 통합된 물류정보시스템이 구현되어야 한다.

6.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요건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대량정보의 즉시처리화
나. 정보처리량의 피크예측
다. 정보처리작업의 평준화
라. 정보처리작업의 단순화
마. 물류기업 위주의 서비스 통제

☞ 고객위주의 서비스 통제이다

7.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은 경로문제를 면밀히 분석해봄으로써 정보시스템
을 구축해야 한다. 이때 경로문제를 마케팅믹스 측면과 물류측면으로 분류
하는데, 물류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사항은?
가. 재고 문제
나. 유통경로의 길이
다. 가격 문제
라. 판촉 문제
마. 제품 문제

☞ 재고관련 문제는 물류측면과 밀접하다

8.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과정이 바르게 된 것은?
가. 범위의 설정> 목표의 명확화> 현상의 분석>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

나. 범위의 설정> 현상의 분석> 목표의 명확화>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

다. 목표의 명확화> 현상의 분석> 범위의 설정>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

라. 목표의 명확화> 범위의 설정> 일정표 작성> 현상의 분석> 시스템의 평

마. 목표의 명확화> 범위의 설정> 현상의 분석> 일정표 작성> 시스템의 평


☞ 효율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다.

9.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선택할 수 있도
록, 즉 보다 나은 효용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제조로부터 유통
도소매에 이르는 업체들이 상호 밀접하게 업무협력을 하는 경영전략은?
가. Group Ware 나. EDI
다. ECR 라. ERP
마. SCM

☞ 전자우편에서 시작된 그룹웨어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메시징 기
능과 워크 그룹의 협동작업을 지원하는 제반 도구의 제공 및 워크플로우의
자동화에 의한 비정형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을 지향한 최종 사용자 개
발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다.

10. ECR체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소매점의 판매시점 POS 정보를 제조업체와 공유
나. 대상은 한 업체에 국한
다.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
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납품
마. 공급경로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줄임
☞ ECR체계는 소매점의 판매시점 POS정보를 제조업체와 공유하여 상황에 따
라 적절한 시기에 상품을 납품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
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공급경로에서 발생하는 재고를 줄이고 최소한으로
유지하여 재고비용, 창고비용 등 각각의 비용을 최소화한다. 이때 대상이
한 업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조 생산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11. EDI를 통해 물류와 관련한 전표나 수작업일체를 물류정보시스템과 크로
스 도킹 등으로 일관화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물류과정을 대폭
단축한다는 전략은?
가. EC 나. CALS
다. QR 라. EOS
마. POS

12. EDI 도입효과로서 부적절한 것은?
가. 많은 투자비 증대
나. 자료를 정확하게 교환
다. 서류 관련 업무 감소
라. 소요시간 단축
마. 고객서비스 향상

☞ 비교적 저렴한 투자비가 소요된다

13. 유통업체들과 제조업체들간의 긴밀한 공동작업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유연한 공급체인을 만들자는 것은?
가. 크로스도킹 나. EDLP
다. SCM 라. FMS
마. DPS

☞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

14. 메이커의 물류센터에서 유통업자의 센터까지 화물을 보관하지 않고 흐
르게 하는, 즉 화물이 센터에 도착하면 즉석에서 출하지역으로 운반하여 배
송차에 싣는 방법은?
가. MRP 나. CALS
다. SCM 라. ECR
마. CROSS DOCKING

☞ 크로스도킹은 서로 정확한 시간에 물품이 정체되지 않고 원활히 흐르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속하게 화물이 움직이기 때문에 보관할 필요가 없다
. 이는 80년대 월마트나 K마트와 같은 양판점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소매
업에서도 효과가 크다는 것을 실증하였다.
15. LAN의 도입효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가. 정보자원 공유
나. 접속의 용이성
다. 확장 용이성
라. 정보 처리시스템 비용 절감
마. 유지보수의 어려움

☞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이밖에 정보의 실시간 처리, 프로토콜을 통한 異(
이) 기종간 통신 등의 이점도 있지만 초기 투자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
다.

16. VAN의 도입효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가. VAN사업자의 네트워크 공동이용으로 비용, 인력, 기술면에서 효율적이
다.
나. 정보의 보편화를 통해 사회적 기회균등 보장
다. 시스템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라. 개별정보망에 비해 통신비가 비싸다.
마. 응용프로그램 등을 공동으로 이용 가능

☞ 개별정보망에 비해 통신비가 저렴하다. VAN은 제 3자(통신처리업자, 회
사)를 매개로 하여 기업간 자료를 교환하는 통신망을 말하며, 컴퓨터 사이
에 단순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도중의 변화처리과정을 통
하여 부가가치를 발생시키게 한다는 의미에서 부가가치통신망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17. 물류센터에서 주요한 물류정보시스템 구성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수주처리시스템
나. 판매관리시스템
다. 수배송관리시스템
라. 배차관리시스템
마. 유통가공관리시스템

☞ POS시스템은 유통업체의 유통정보시스템이다.

18. 의사결정 지원 수준에 따른 정보 시스템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가. 거래처리시스템
나. 운영관리시스템
다. 경영관리시스템
라. 전문가시스템
마. 재무회계시스템
☞ 재무회계시스템은 수평적 구조로서 경영기능에 따른 정보시스템이다.

19. 공통상품코드(KAN)의 표준형의 자리수가 바른 것은?
☞ 상품코드는 상품정보를 해독할 수 있도록 부호화한 것이며, KAN은 표준
형이 13자리, 단축형이 8자리로 구성되며, 유통상품코드는 표준형이 14자리
, 확장형이 16자리, 추가형이 6자리로 되어 있다.

20. 소스마킹(SOURCE MARKING)에 있어서 제조업자 입장의 장점으로 틀린 것
은?
가. 판매정보를 기초로 정확한 생산계획 수립
나. 시기적절한 가격 조정
다. 마킹비용 절감
라. 소비자 요구 파악
마. 출고 배송의 합리화

☞ 유통업체에선 소스마킹에 대한 비용 부담은 없다. 소스마킹은 제조업체
및 수출업자가 상품의 생산, 포장단계에서 바코드를 포장이나 용기에 일괄
적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가공식품, 잡화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
다. 또한 소스마킹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므로 인쇄되는 바코드의 체계 및
형태도 국제적인 규격에 근거한 13자리 숫자(KAN코드)로 구성된 바코드로
인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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