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12 21:39

한국해양보증보험, 해운업계 보증지원 첫 결실

장금상선·동아탱커에 300억 지원…자본금 1250억 조성

 
국내 유일의 해운보증기구로 지난해 8월 출범한 한국해양보증보험이 첫 선박금융 지원을 성공리에 마쳤다. 장금상선과 동아탱커가 그 수혜자다.

1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해양보증보험은 지난 연말 신조선을 도입하는 장금상선 자회사인 한성라인과 동아탱커에 후순위 대출 채무이행보증보험 형태로 총 300억원을 지원했다.

한성라인과 동아탱커는 11만5000t(재화중량톤)급 벌크선 1척과 1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각각 신조로 인수한다. 선박 3척의 전체 선가는 1000억원 가량으로, 척당 100억원씩 보증 지원이 이뤄졌다. 동아탱커는 대선조선에 2014년 10월 신조 컨테이너선을 발주했으며 연내로 인도받을 예정이다.

해양보증보험은 아울러 중견 해운기업 4곳과도 추가로 총 1000억원에 이르는 대출 보증을 협의 중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컨테이너선 벌크선 유조선 등 다양한 선종의 신조를 지원해 지난해 조성한 자본금을 모두 소진한다는 계획이다.

출범 당시 746억원에 불과했던 해양보증보험의 자본금은 1248억원으로 늘어났다. 당초 목표였던 1500억원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해운 불황에 미뤄 큰 성과란 평가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각각 500억원, 해운업계에서 248억원을 조달했다.

2014년 말 각각 300억원을 출자했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지난해 12월22일께 200억원씩을 추가로 투자했다. 지난해 8월 146억원을 출자했던 해운업계도 비슷한 시기 102억원을 증자했다.

당초 해운보증기구 자본금 출자계획에 따르면 해양보증보험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총 5500억원의 자본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매입선가 기준으로 연간 2조2000억원을 지원할 수 있는 규모다.

자본금 출자는 정부에서 2700억원(49%) 민간에서 2800억원(51%)을 각각 담당한다. 다만 해운기업들의 어려운 여건을 고려해 정부 출자는 계획대로 진행하고 민간 출자는 장기화하는 방안도 모색되고 있다.

정부는 두 번째 해인 올해에는 공공 600억원 민간 400억원 등 총 1000억원의 재원을 조성할 방침으로, 출자는 기업들의 지난해 실적 결산이 마무리되는 4월 이후부터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민간 몫이 구체화되면 공공 몫을 출자한다는 구상이며 해운업계는 톤세제로 절감 받은 '법인세 혜택 분'이 확정되면 기업별 투자금액을 산출해 출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양보증보험이 해결해야할 과제도 눈에 띈다. 해운업계 일부에선 비싼 금리와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높은 신용도를 요구하는 점 등을 들어 해운보증기구 무용론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흥아해운이 해양보증보험을 활용한 신조선 도입을 검토했다가 철회한 것도 이 같은 이유다.

선주협회는 지난해 11월 건조자금 100억원 이하에 대한 보증 상품 개발, 선순위 대출 보증, 중견·중소선사에 대한 별도의 신용도 확인방안 마련 등을 해양보증보험 측에 요구한 바 있다.

해양보증보험은 중견선사 지원 확대를 위한 상품 개발에 조만간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이경희 부장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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