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08:42

“국제 공급망 동향 심층연구로 국가수출입 지원”

​인터뷰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정희 원장
7본부1부1실 체제 조직개편…국제공급망 전담 연구실 발족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조정희 원장 체제 출범 이후 조직 간소화를 단행했다. 취임 5개월차를 맞은 조정희 원장은 해운기자단과 만나 대내외 연구·경영 환경 변화에 부응하려고 부원장 체제와 연구·행정 부서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조 원장은 취임과 함께 조직 기능을 통합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종전 경영과 연구로 분리돼 있던 부원장을 일원화하고 9본부 2부 2실이었던 조직을 7본부 1부 1실 체제로 줄였다.

▲기획조정본부 ▲해양연구본부 ▲수산연구본부 ▲해운물류·해사연구본부 ▲항만연구본부 ▲글로벌전략연구본부 ▲경영지원본부 ▲어촌연구부 ▲감사실 등이 새롭게 편성된 조직 체계다. 

국가경제 안보 대응 ‘글로벌전략연구본부’ 신설 

KMI는 기존 경제전략연구본부와 대외협력사업부 AI분석지원실을 폐지하고 글로벌전략연구본부와 어촌연구부를 신설했다. 국가적 경제안보 위험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전략 제시 역량을 제고한다는 게 글로벌전략연구본부를 발족한 배경이다. 신설 본부 산하엔 해양안보전략연구실 극지전략연구실 국제개발협력센터 중국연구센터가 배치됐다.

조 원장은 아울러 ▲북극항로지원단 ▲해양수산AI전환지원단 ▲해양경제안보지원단 ▲해양수산에너지전환지원단 등 국정과제 지원과 해양수산 현안에 대응하는 TF(전담팀) 성격의 4개 지원단을 설치했다. 지난해 2월 설치됐던 AI분석지원실이 지원단 체제로 전환한 셈이다. 이 밖에 초급 연구자의 자율·도전 연구수행을 위한 12개 자율연구그룹도 운영한다.

조 원장은 “원장에 취임한 지 100여 일이 지났는데 그동안 조직 개편을 진행하고 경영 목표를 이사회에서 승인받는 절차를 진행했다”며 “전 세계적으로 변화가 많은데 디지털 전환, 친환경 전환 등의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는 해운물류 환경에 대응해 KMI 조직을 개편했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통합 운영되는 해운물류·해사연구본부는 ▲해운물류·해사정책연구실 ▲해운산업연구실 ▲해사산업·안전연구실 ▲국제공급망연구실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 등 4실 1센터로 재편됐다. 이 조직은 올 한 해 디지털 전환과 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해 친환경·스마트 해운 생태계 조성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율운항선박 기술 실증 등 첨단선박과 해양 교통 환경 변화를 위한 연구 사업도 강화한다. 폐지된 해운시장연구센터에서 맡았던 세계 해운시장 동향 분석과 시황 전망 업무는 해운산업연구실에서 담당한다.

이언경 해운물류·해사연구본부장은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해상물류 공급망 혁신’을 연구 전략으로 정하고 37건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연구 과제로 ▲그린 암모니아 선박 연료 전환 ▲연안대중교통 효율화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에 따른 국적선사의 영향 ▲국제물류시장 공정 경쟁 질서 확립 등 3건이 선정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홍해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 등 글로벌 리스크가 끊이지 않고 일어나는 데 대응해 경제 안보를 확보하고 수출입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국제공급망연구실을 해운물류·해사연구본부에 설치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지난해 지원단 체제로 구성됐던 공급망 분석팀이 정식 연구 부서로 승격된 셈이다.

신설 조직은 앞으로 해상물류 중심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하고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우리나라 주도의 국제 공급망 네트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형 스마트 콜드체인 구축 정책과 친환경 에너지 공급망 전략의 밑그림을 그릴 방침이다. 국제공급망연구실 수장엔 물류 전문가인 조지성 부연구위원이 선임됐다.

조정희 원장은 “이란-이스라엘 분쟁, 미·중 무역분쟁, 우크라이나 전쟁, 수에즈 운하 봉쇄 등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게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글로벌 리스크 상황에서 전략물자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수출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외 물류 거점을 확보하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트미스서 전국항만 데이터 확보

항만연구본부는 ▲항만정책연구실 ▲항만산업연구실 ▲항만수요분석연구실 ▲공공투자분석연구실 등 4실 체제로 운영된다. 기존 ‘항만정책·운영연구실’이 2개 조직으로 분리됐다.

항만 분야 중장기 계획과 전략, 법·제도, 국내외 동향 분석, 항만 정책 국제 협력 등을 담당하는 항만정책연구실은 올해 정부의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항만시설 관리 체계 개선 정책,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만 분야 협력,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항만 네트워크 개선 등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산하 조직이 늘어난 항만연구본부는 올 한 해 ▲부산항 중장기 발전 전략 ▲탄소중립항만 전환을 위한 항만하역장비 관리 체계 개선 ▲스마트항만 기술 수용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등의 기본연구를 포함해 총 45건의 연구 과제를 수립했다.

조정희 원장은 “항만은 우리나라 수출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확대하는 핵심 기반 시설이지만 전통적 기능만으로는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며 “앞으로 항만산업의 국가 경제 성장 기여도를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배석한 김근섭 항만연구본부장은 “데이터 기반 지능형 시스템을 활용한 연구분석 사업을 벌여 우리나라 항만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항만 관련 기관 중 유일하게 포트미스(항만운영정보시스템)에서 전국 항만의 물동량 자료를 제공받아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을 보탰다. 

조 원장은 이 밖에 청사 문제도 토로했다. 그는 “현재 임차해 쓰고 있는 부산 영도 청사 규모가 2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아 318명까지 늘어난 KMI 인력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부경대 용당캠퍼스의 한미르관을 추가로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KMI 예산은 지난해보다 소폭 늘어난 521억원으로 책정됐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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