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15 10:58

중국 조선기자재산업 장미빛 전망

전 세계 조선기자재 시장 834억 달러 규모
2011년 중국 조선량은 세계 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1년 중국 조선량은 5000만톤에 달하며, 완성량은 세계 조선 완성량의 35%이상 차지하고 있고, 하이테크, 고부가가치 선박 점유율은 20% 달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조선기자재 본토 설치율은 80% 이상이 예상된다.

‘조선기자재발전十一五규획 개요’ 및 ‘선박공업조정 및 진흥규획’의 목표에 따라 2015년 본토 생산한 조선기자재의 설치율은 80% 이상 달해야 한다. 중국은 조선기자재 제품의 제조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자주 연구개발에 주력해 어느 정도의 연구개발능력을 구비했다. 중국선박중공업경제연구센터의 예측에 따르면 2010년 전 세계 조선기자재 수요는 1100억달러로 주로 한국, 중국, 일본에 분포돼 있다.

전 세계 조선기자재 시장은 834억달러 규모이며 유럽·한국·일본·중국에 분포돼 있다.

중국선박중공업경제연구센터에 추측에 따르면, 조선기자재 비용은 선박 총 비용의 60% 차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에 따라 계산하면 2009년 전 세계 조선기자재 생산액은 834억달러로 주로 유럽,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됐다. 전 세계 조선기지가 아시아지역으로 이전됨에 따라 조선기자재산업도 아시아(주로 한국, 일본, 중국)지역으로 이전되는 추세다. 특히 한국 조선기자재산업 발전은 급격해 2009년 생산액은 일본을 초월했다.
중국은 2004년의 4%에서 2009년의 11%로 상승했다.

유럽은 역시 조선기자재 연구개발 중심으로 하이테크, 고부가가치 제품의 연구개발 주동권을 확실히 장악해 역시 고급제품시장을 장악했다. 건조기술, 선박설계, 건조 소프트웨어 발전에 있어 세계 선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향후 몇년간 유럽 조선기자재 제조업의 연간 생산 증가율은 2.5%, 부가가치 증가율은 1.5%에 달할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은 조선기자재 산업 체계가 가장 완벽하며 경쟁력 세계 1위다. 일본의 조선기자재산업은 세계에서 품종이 가장 많고 체계가 가장 완벽하다. 일본 제조 조선기자재는 100% 본토 조선산업의 수요를 만족하며 1/3은 직접 수출하고 있다.

일본국토교통성해사국선용공업회에서 62개 주요 선박기자재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쟁력지수로 볼 때 일본 선박기자재산업의 경쟁력은 100, 유럽이 96, 한국이 93, 중국은 83이다.

선박기자재 품질 및 기업의 A/S 등 요소를 감안하면 일본 선박기자재 경쟁력은 세계 으뜸이다. 한국은 불과 10여 년 만에 비교적 완벽한 조선기자재 공업체계를 설립했으며 90년대 후기부터 조선기자재산업은 조선업과 같이 빠른 발전을 가져왔다. 현재 한국의 국산설비 설치율은 85% 정도이다. 중국의 조선기자재 국산화율은 50% 미만이며 핵심기술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제일의 조선대국이나 발달국가의 조선기자재 국산화율 90%에 비해 중국의 조선기자재 국산화율은 50% 미만이다. 중국산 선실설비, 통신항행유도자동화설비의 설치율은 극히 낮다. 고부가가치 선박의 국산설비 설치율도 낮은 편이며, 지능형 디젤엔진 부품의 국산화율도 극히 낮은 편이다. 조선기자재 비용이 조선금액의 35%로 계산 시 조선기자재 생산은 1919억4000만 위앤 정도여야 한다. 하지만 조선기자재 실제 생산액은 620억 위앤에 불과하다.

선박용엔진, 크랭크축, 갑판기계 등 우세제품의 생산능력이 신속히 제고돼 공급부족상황을 완화 저속선기 크랭크의 제조병목도 해제돼 중국 조선산업의 발전에 유력한 받침대로 됐다.

선박동력시스템 관련 주요제품과 부품, 갑판기계류 주요제품, 선실설비의 부분제품, 전력전기의 부분 제품, 의장품, 선박용 기기류 부분 제품 등에서 우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08년 중국의 20여 개 조선기자재 제품이 세계 70여 개 나라와 지역에 수출했으며 수출액은 24억5000만달러에 달했다.

한편 중국기업을 포함한 다수의 해외 기업이 조선기자재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해외 선박기자재기업 및 국내 기타 업종의 기업이 기자재시장에 진출해 중앙기업, 민영기업, 3자기업 3대 역량을 형성하고 있다.

2008년 말까지 중국의 지방 및 민영 조선기자재기업은 600개를 초월하며, 외상독자기업이 90개, 중외합자기업이 40개 정도로 추측된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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