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3 10:51

기자수첩/ 우체국택배 ‘토요배송’ 어렵지만 필요하다


지난해 우정사업본부가 토요일 배송을 중단했을 때, 전문가들은 우체국택배가 시대적 요구에 역행한다고 혀를 찼다. 선진국이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늘려나가는 상황에서 토요일 배송 중단은 시대적 요구를 거스르는 행위라는 분석이었다. 토요일 배송을 중단한 지난해 8월 이후 우체국택배의 물량은 크게 감소했다. 시장점유율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현재 우체국택배의 시장점유율은 9% 정도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택배시장에서 4~5위 수준이다. 

그로부터 1년이 조금 못 돼 우정사업본부는 토요배송 카드를 다시 꺼냈다. 제7공영홈쇼핑 측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우체국택배에 토요배송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6월20일부터 토요일 배송을 재개한다는 계획은 노조의 극심한 반대에 휘말려 무산되고 말았다. 결국 제7공영홈쇼핑과의 협상도 결렬됐다. 

우정노조 최승묵 시흥우체국 지부장은 지난달 가진 기자회견에서 “노사협의를 통해 토요택배를 폐지하기로 결정한 지 1년도 안 돼 우정사업본부가 경영적자를 이유로 주말 택배를 재개하려는 것은 최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집배노동자들의 건강과 생명권을 외면한 것이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우체국 집배원은 노동시간이 과도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본은 집배원이 18만명에 달하지만, 한국은 정규직 집배원이 1만2000명에 불과하고, 상시계약직 집배원 2400명, 별정직 집배원 1500명, 재택집배원 500명이 전부다.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의 열악한 근무여건에도 불구하고, 택배물량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토요배송을 몰아부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노조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우체국의 ‘토요배송’은 국민 편의 증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우체국택배는 공공기관 특성상 민간택배기업들이 낮은 수익성을 이유로 포기한 도서산간지역까지 네트워크를 확대한 상태다. 지난해 우체국이 토요배송을 중단했을 때, 도서산간에 거주하는 지역민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특히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농민들의 피해가 컸다. 국가기관의 서비스 축소가 서민경제의 손실로 연결된 셈이다. 

우체국이 토요배송을 재개하기 위해서는 노사 양측이 동의할 수 있는 타협점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미 기존 인력들은 장시간 노동으로 인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으며, 전국 우체국 지부장의 80%가 토요배송을 반대하고 있다. 집배원 업무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토요배송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공동배송제’ 도입을 모색할 수 있다. 공동배송은 민간업체와 협업하는 방식이기에 가뜩이나 우체국의 택배사업 확대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물류업계의 반발도 잠재울 수 있다. ‘F라인’이라는 강력한 협동 체제를 구축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일본 식품업체들에서 공동배송의 실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제 갈림길에 섰다. 토요배송을 포기한다면 노조로부터 환영받겠지만 국내 택배시장에서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이다. 반면 걸림돌을 해결하고 토요배송을 재개해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구축해 나간다면, 건전한 경쟁유도로 국내 택배산업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물류 소외지역인 격오지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류업계로부터 지탄받고 있는 농협의 택배사업 진출에 대한 명분이 약해진다는 점도 부수적인 효과다. 농협은 우체국의 ‘토요배송’ 중단을 이유로 ‘택배’ 진출에 대한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의 지혜로운 선택을 기대한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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