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03 09:41

물류대란 초래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그렇지 않아도 실어나를 화물이 태부족해 걱정이 태산같은 상황에서 철도노조 파업으로 물류대란을 맞게 된 선·화주들은 답답하기만 할 것이다. 공공기관들의 파업은 곧바로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오게 돼 있어 취지나 시기에 있어 파업의 정당성이 진정 인정될 시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게 돼 있다. 하지만 이번 철도노조 파업은 시기적으로나 파업 배경에 있어 동조하기 힘든 입장이다.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이제 90%를 넘고 있다. 이는 수출입 화주들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물류업체들의 국가경제에 이바지 하는 역할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 초래는 가뜩이나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해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물류업계에 엄청난 타격을 주고 있다.

12월 2일현재 화물철도 운행률이 22%정도를 기록할 정도로 철도화물 운송의 물류시스템은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트럭킹 운송에 여러번 곤욕을 치렀던 물류업계는 이번 철도노조 파업에 의한 물류 대란 초래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국토해양위 윤영의원측에 따르면 국민을 볼모로 한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철도공사의 피해금액이 수백억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불법파업으로 인한 징계자들이 솜방망이 처벌을 받은 후 복귀해 또다시 파업을 주동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불법파업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대책마련이 화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2년부터 2009년까지 단 여섯차례 20일간의 철도노조파업으로 철도공사의 손실액이 총 386억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는 이번 철도노조 파업이 불법이냐 적법이냐를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철도노조측의 입장에서 보면 분명 자신들의 행동이 옳다고 생각할 것이고 사측 입장에선 불법파업이라고 단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작년 9월 리먼사태로 곤두박질한 세계 경제가 올들어 이제 조금씩 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입업계와 물류업계는 연말 막바지 실어나를 화물 수송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해운물류업계와 무역업계가 지난 IMF시절에도 효자역할을 단단히 하며 우리 경제 회생에 큰 기여를 한 것은 잘 아는 바다. 따라서 이번 글로벌 경제침체를 벗어나는데 최전방에서 선전하고 있는 수출입, 해운물류업계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하겠다.

갑작스레 닥친 세계경기침체로 수출길이 막혔던 수출업체에게나 또 전년도에 비해 두자릿수의 급감세를 보인 처리 물량에 한숨을 쉬었던 해운물류기업들이 힘겹게 회생하려는 이 때 이들 업체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이번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물류대란은 어떠한 변명이나 해명도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모든 산업들이 글로벌 경제위기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생각할 것은 대국적인 국가관이다. 미시적이 아닌 국가경제를 우선 생각하는 거시적인 시각을 갖고 행동할 때다. 정부측은 육상운송의 심각한 현안들을 해소키 위한 연안운송 활성화 방안등 대응책도 화급히 마련해 시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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