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8-29 13:07

물류대란 예상외 장기화로 해운·수출입 업계 ‘곤혹·당황…’

종잡을 수 없는 정부발표에 운송업체마저 “갈팡질팡”



2주째에 접어든 화물연대 파업이 산업계 및 해운수출업계 전반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BCT분야는 정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컨테이너 육상운송분야는 정부발표와는 큰 차이를 보이며 장기화마저 우려되고 있다. 특히 과거 운송사의 노조로 활동했던 위수탁차량(차량소유자는 운송사) 운전자들의 복귀율이 크게 저조하면서 정상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고려종합운수, (주)한진, 세방 등 대형내륙운송업체들에 따르면 이들 차량의 조업률은 정부측 발표와는 달리 상당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8월 28일 현재 의왕컨테이너기지(경인ICD)내 고려종합운수의 차량 조업현황은 총 34대 중 4대만이 운행돼 10%내외의 운송률을 보였으며, 세방은 10대정도가 운행돼 전체 차량의 30% 정도만이 정상조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주)한진의 경우는 위수탁차량 비율이 특히 높아 운송에 큰 차질을 빚는 것으로 전해졌다.
위수탁 차량 운전자들 대부분이 한국노총에 가입돼 있는 대한통운만이 80% 이상의 조업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물류파업은 민주노총에서 주도했으며 한국노총은 참여 안했기 때문.
이와 관련 운송사들이 말을 아끼고 있는 가운데, 의왕기지내 A운송사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 발표하고 있는 50%이상의 복귀나 조업 정상화는 말이 안된다”며 “오늘(28일)도 기지내 80% 이상의 화물차들이 쉬고 있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비화물차량을 수배해야하나 부산이나 항만지역과 달리 의왕은 인근 거주 운전자들이 없어 그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벌크화물차나 일반화물의 경우는 내륙에 연고지를 둔 비노조 화물차주들이 많으나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는 대부분의 차주나 운전자들이 항만에 연고지를 두고 있어 화물차 수배가 쉽지 않다는 것.

운송사 실제 운송률 아직까지 낮다

또 부산항은 ODCY(부두밖 야적장)나 ON-DOCK CY(부두내 야적장) 등이 산개해 있어 화물연대 소속조합원들의 조업방해가 어렵지만 의왕의 경우는 업체나 화물이 집중돼 있어 이런 방해가 용이하다는 것도 복귀율 저조의 이유로 지적했다. 의왕기지는 파업기간 중 비노조운전자에 대한 화물연대조합원들의 운송방해가 우려돼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조합원들이 기지내 운행차량의 차량 번호를 사진촬영 후 조회해 운송사측 운전자가 아닌 비노조 차주일 경우 창문 파손이나 타이어 펑크 등의 조업방해행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운송사들은 중앙교섭이 사실상 결렬돼 타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자 각 차주들을 상대로 복귀를 회유하는 개인별 교섭을 실시하고 있는데, 운송사측 관계자에 따르면 이런 회유책이 무색할 만큼 운송복귀율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운송사들은 화물연대조직의 조직체계가 운송사와 개인차주의 관계보다 공고하다는데서 이유를 찾고 있다.
강력한 조직체계를 토대로 각 조직원간 위계질서도 강해 상부의 지시사항에 어긋난 행동은 자제한다는 것. 실제로 화물연대의 경우 부산에 위수탁지부와 경인지역에 위수탁지회를 두고 있으며 각 업체별로 하부 분회를 두고 있는데, TRS(주파수공용통신)을 통해 조직원간 실시간 상황정보를 공유하며 파업 기간 중의 행동세칙에 대해 전달받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조합원들은 정부의 조업정상화관련 소식이나 복귀율수치 발표에도 전혀 동요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화물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전면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정부의 강경대응 방침과 BCT업계의 정상화 선언, 계약 해지통보 등의 외부압력에 따라 단기적으로 이들의 내부 결속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부산항 가용차량 60% 넘어?

한편 업체들의 이런 사정과는 달리 항만이나 내륙기지운영사들은 화물연대조합원들의 운송복귀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화물수송률도 정상화를 되찾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8월 27일 22시 현재 주요 대형 운송업체의 가용차량이 1,297대로서 평시대비 가동률이 전날인 26일 같은 시간과 비교해 2.9% 상승한 54.8%고 10개업체 중 운송복귀차량은 101대라고 밝혔다.
부산지방해양청에 따르면 또 ‘비상수송대책차량 비표’를 받아간 450개 업체(군소운송업체, 화물알선업체)에 대한 전화조사결과 이날 16시 현재 가용차량은 평시 운용차량 4,437대의 60.2%인 2,673대로 전날보다 6%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체운송수단으로 철도수송이 같은날 663량으로 1,459TEU를 수송했으며, 군 트레일러가 20대 투입돼 193TEU를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부산항 야적장 장치율은 이날 같은 시각 현재 61.2%,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79.2%(수출입 80.7%, 환적 74.9%)를 보여 전날보다 장치율은 2.4% 감소하고 반출입량은 2.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출항대기선박의 양하는 계획량 6,986TEU(26척)중 100TEU(1척), 적하는 계획량 10,478TEU(26척)중 375TEU(6척)가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왕컨테이너기지 운영사인 경인ICD측에 따르면 8월 27일 현재 의왕기지내 화물반출입량은 4,582TEU로 평시 반출입량인 5,511TEU의 83.1%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파업초기인 8월 21일의 61.1%에 비하면 20% 이상이 증가한 것이며, 가장 저조했던 같은달 24일의 29.7%에 비하면 50%이상이 증가한 수치다. 또 업체의 차량운영현황은 전체 322대 중 184대가 운행해 38%의 조업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운송업체와 항만ㆍICD측의 주장이 다른 것은 부산항의 경우 조사방법이 개개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업체에 대한 차량 운행이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비표발급현황에 따라 집계되기 때문이며, 경인ICD의 경우는 하주들이 자체용차를 통해 화물을 운송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즉 부산항은 조사 대상기업이 중복되거나 중ㆍ소업체가 대형 운송업체의 협력업체(용차)로 참여하고 있어 대형 운송사의 운행차량 통계와 중복되고 있으며, 또 운송업체들이 통행료 면제비표를 여유분까지 발급받고 있어 그에 따른 면제비표를 토대로 산정하는 부산항의 운행률집계는 당연히 실제 운행률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낼 수밖에 없게 된다.
경인ICD의 반출입량 경우도 대형 하주들이 자체 용차를 수배해 비상수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것이 의왕 컨테이너기지 전체반출입량에 집계되기 때문에 결국 반출입량과 화물연대 노조원 복귀율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화물연대, “정부 복귀율 조작이다”

화물연대측은 정부측의 복귀율과 운송률 발표에 대해 홈페이지로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화물연대는 홈페이지에서 “정부는 부산항 수송율이 92%에 달하며 거의 정상화되었다고 발표”했으나 “부산항내 작업상황은 항내작업에만 국한되는 YT(야드 트랙터)들이 부두를 오가며 이적작업을 하는 등 갖은 방법을 다 쓰면서도 평소의 50%대에 불과하다”며 “특히 장거리 물량이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서 1,000TEU 이상을 싣고 내리는 정기모선들이 100TEU내외의 환적화물만 처리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수출물량을 전혀 선적하지 않고 출항하는 선박도 다수 있을 정도”며 “이같은 상황은 실시간으로 선석별 작업현황을 보여주는 신선대부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는 그리고 “환적과 이적작업이 이루어져도 부두와 CY의 장치율에 한계가 있고 물량이 집중되는 월말에 이르러서는 더욱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해 파업이 장기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물류파업으로 인해 우리 무역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무역협회와 산자부에 따르면 수출 차질은 부산항ㆍ광양향의 수출비중과 반출입상황 등을 감안할 때, 8월 21~27일 기간중 각각 운송 및 선적차질액이 5.07억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중 업종별 수출입ㆍ선적 차질액은 8월 26일 현재 전자 2천3백만달러, 섬유 3백만달러, 기계1천8백만달러, 타이어4천5백만달러, 철강 7억3천톤인 것으로 집계됐다.

육송운임 두배이상 ‘껑충’

가전의 경우는 광주, 구미지역을 중심으로 중심으로 차량 확보가 어려워 수출제품 수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야간 운송에 주력하고 있으며, 디지털 TV 등 일부 제품의 경우 항공수송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조업체들은 “월말에 화물이 집중되어 있어 이번주까지 파업 계속되면 이번 달 수출 목표 달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타이어는 지난달 23일부터 매일 수출화물 50TEU(150만달러 상당)정도 수송 차질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부권지역 소재업체는 철송 수송에만 의존하고 있어 화물열차 차량 배차가 수도권지역에만 이뤄질 경우 수출화물 운송에 큰 차질이 예상된다.
석유화학업체업체는 주말 선적 예정물량이 월간물량의 3분의 1이나 달해 파업이 주말까지 지속되면 수출 실적 달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될 전망이다. 울산지역에서 부산항간 장거리 수송이 원활하지 않아 미주나 구주지역 수출화물의 선적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하주들은 적기 선적을 위해 현재 의왕에서 부산까지 40피트 기준으로 종전요율의 2~3배에 가까운 80만~120만원을 주고 수출화물을 육상운송시키고 있다”고 관련업체 한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정부의 화물연대 집행부측 구속방침과 화물연대의 결사항쟁 표명에 따라 2차 물류파업이 장기화로 치닫는 거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ㆍ화물연대 힘겨루기…파업 장기화 우려
경찰은 지난달 25일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를 주동한 전국운송하역노조 김종인(42)위원장 등 16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다. 지난 5월 파업 때는 화물연대 지회장 등 중간 간부급을 사법처리한 경찰이 지도부 17명 중 16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선 것은 사태를 조기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초강수로 풀이된다. 앞서 부산 남부경찰서는 같은날 오후 김 위원장과 정호희 사무처장 등 지도부 8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다. 경찰은 그동안 수차례 출석을 요구했으나 이들이 불응, 업무방해 등의 혐의를 적용해 검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경찰은 16명 대부분이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과 부산 민주노총 부산지부 사무실에 은신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같은날 민주노총 부산지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은데 이어 다음날인 8월 26일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
경찰은 체포조를 편성, 민주노총 등지에 흩어져 있는 화물연대 지도부에대한 검거작전에 나고 있다. 경찰은 또 운행 중인 화물차량 운전자들을 협박하거나 폭행해 차량을 파손하면서 운송을 방해한 혐의로 26명을 현장에서 검거해 이중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소속 3만여 조합원과 1,300만 노동자의 희망인 민주노총 전 조합원, 그리고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참된 민주주의를 일구기 위해 투쟁하는 시민사회단체 동지들을 믿고 결사 투쟁을 전개하여 이번 총파업 투쟁을 기필코 승리로 이끌겠다”고 밝혀 사실상 장기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표명했다. 또 파업 투쟁 수위와 관련, 차량 동원 투쟁이 미칠 파장을 감안, 신중을 기하고 있지만 지도부 침탈 등 정부 탄압이 강화되면 통제 불능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글·이경희 기자(khle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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