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2 10:00

송년특집 / [2016년 10대 뉴스] 09 조선 빅3 체제 유지…정부 11조 지원

일감절벽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에 11조 규모의 선박 발주가 이뤄진다. 불황의 직격탄을 그대로 맞고 있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 체제는 유지되는 한편, 30%에 달하는 인력 구조조정이 단행된다.

올해 10월 정부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2020년까지 11조2천억원을 투입해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먼저 7조5천억원을 투입해 군함 경비정 기타 관공선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발주하고, 3조7천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활용해 2020년까지 75척 이상의 발주를 지원한다.

대형선은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 규모를 2조6천억원으로 확대한다. 대상 선종은 컨테이너선에서 벌크선과 탱커선까지 확대했다. 또 카페리, 쾌속선 등 노후 여객선 교체를 위한 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2019년까지 1000억원으로 늘린다.

건조능력 축소와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고강도 자구계획도 발표됐다. 정부는 대형 조선소의 설비·인력을 감축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의 인력을 2018년까지 4만2천명으로 32% 감축하고, 독(Dock) 수도 24개로 23% 줄인다. 현대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1조5천억원 규모의 비핵심자산과 5개 자회사를 매각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내놓았다. 대우조선은 2018년까지 인건비 45%를 낮추고 건조능력을 30% 축소시키며, 삼성은 비생산자산 매각(5천억원)과 1조1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중소조선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금융지원도 이뤄져 신조 발주가 기대된다. 정부는 2020년까지 금융지원을 통해 중소형선박 115척의 신조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연안화물선, 여객선 신규 건조 시 대출 상환기간을 15년으로 연장하고, 담보 인정비율도 7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신규 건조자금 대출 이자 중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정부가 지원한다.

퇴직인력 재취업과 핵심인력의 해외유출에 대한 지원책도 나왔다. 정부는 2017년까지 367억원을 투입, 퇴직인력 4645여명을 엔지니어링업계, 소형선박, 특수선, 플랜트, 항공 등 동종·유망 분야 중소기업으로 이직을 지원한다. 구조조정 보완대책으로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대책도 마련됐다. 조선밀집지역에 2017년까지 2조7천억원, 2020년까지 3조7천억원의 투·융자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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