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LNG 이중연료추진 자동차운반선’의 적합성을 검증하는 기본승인(AIP) 인증을 부여했다고 5일 밝혔다.
인증을 받은 선박은 자동차선(PCTC) 2척으로, 각각 7000대 8100대의 수송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 C타입 독립형 LNG 연료탱크 2개가 탑재돼 LNG와 기름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DF)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차량을 실을 때 운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연료탱크 배치를 최적화했다. 이 밖에 위험도 분석 기법을 통해 자동차 배기가스와 LNG 연료가스를 안전하게 차단·통제하는 설계가 적용됐다.
IMO가 분류한 LNG운반선 연료탱크는 멤브레인형(Membrane)과 독립형 2가지로, 이 중 독립형 탱크는 다시 A B C타입으로 나뉜다. C타입은 압력용기로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돼 누출 우려가 없다는 게 장점이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환경 규제가 확산하는 가운데 규제 대응책 중 하나인 LNG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LNG 연료를 다양한 선종에 적용하는 기술과 LNG 연료 공급 기술 등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IMO는 올해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실시된 데 이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하는 환경 규제를 준비 중이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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