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선장이 조종하는 자율운항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가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부는 한국형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 사업이 6일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10월2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자율운항선박 개발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아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해수부와 산업부는 공동으로 이 사업을 추진해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규정한 4번째 레벨 수준의 완전 자율 운항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자율운항선박은 선박 운영 전반에 AI 기반의 인지 판단 제어 기능을 접목한 미래 선박이다. 향후 해운조선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올 미래 해양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IMO는 자율운항선박의 등급을 ▲선원 의사 결정 지원(1레벨) ▲선원 승선 원격 제어(2레벨) ▲선원 미승선(최소인원) 원격제어(3레벨) ▲완전무인 자율운항(4레벨)으로 규정하고 이에 맞춰 2032년까지 국제표준을 제정할 예정이다.
해수부와 산업부는 2020년부터 올해까지 예산 1603억원을 투자해 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 3레벨 수준의 기술을 개발해 국제표준 제정에 기여해 왔다.
나아가 후속 사업인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 사업의 예타 조사를 면제해 2026년부터 2032년까지 ▲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 및 실증 등 4레벨 수준의 자율운항 기술 개발을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제표준 제정과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에 대비하고 2032년께 1805억달러 규모에 이를 걸로 예상되는 미래 시장을 선점해 조선·해운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한다는 목표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우리나라 대표 산업인 해운・조선의 주도권을 수호하기 위해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는 필수”라며, “선행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신속하게 확보하여 미래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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