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2-10 12:47

중소 항만 물류업계, 합병·제휴통해 시너지효과 내야

맞춤식 정보제공시스템 등 지원방안 절실


●●● 업체간 과당경쟁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중소 항만물류업체들이 회생할 길은 합병·제휴 등을 통한 규모대형화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광석 책임연구원은 중소항만물류업체는 상호 통합등을 통해 비용 최소화는 물론 이를 통한 서비스 질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소 항만물류업체에 대한 정책 목표는 ▲親시장적인 정책을 통한 중소 항만물류업체의 경쟁력 강화 ▲중소 항만물류업체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재정금융 지원 ▲기업간 결합이나 업무제휴를 통한 업계 스스로의 자발적인 구조조정이라고 했다.

과거 중소기업 정책방향이 보호와 육성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자율적인 경쟁과 협력을 촉진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중소기업을 선택하고 집중 육성하는 것이 기본적인 정책기조라는 설명이다.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방향은 중소 항만물류업체에 대한 정책방향에도 동일 적용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정책방향을 달성하기위한 중소 항만물류업체 기본 자원방향은 ▲선택과 집중에 의한 지원 ▲중소 항만물류업체 간 자율적 경쟁과 협력 촉진 ▲구조조정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중소 항만물류업체 중심의 맞춤식 정보와 컨설팅제공 ▲적정인력 공급 등 이라고 했다.

한 연구원에 따르면 중소 항만물류업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항만물류업은 적은 자본으로도 진입이 용이하기 때문에 하역업을 제외하고 대부분 업체들은 과당경쟁으로 인한 영세성에서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신규기업 진입→과당경쟁→기존기업 도산→신규기업 진입→기존기업 도산 등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또 과당경쟁은 비용의 한계로 인해 서비스 질의 악화를 가져와 전체 항만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 따라서 항만물류업체 간 통합과 제휴를 통해 적정규모로 축소될 경우 비용 최소화와 서비스질 제고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적정규모화를 이루는 방법은 수평·수직적 합병과 제휴가 있다. 수평적 결합은 동종업체 간 결합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단위비용을 축소시켜 규모의 경제효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가장 큰 결합형태가 합병이며 고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 경제적으로 볼 때 그 효과는 더욱 크다. 제휴는 인력, 장비, 설비의 공동사용, 영업정보의 공동이용, 정보의 공용화 등을 들 수 있는데 제휴의 정도에 따라 그 효과가 상이해진다.

업종별로 볼 때 항만물류업체의 모든 업종이 수평적 합병이나 제휴가 가능한데, 이는 동질적인 서비스의 제공과 작업장소의 동일성, 인력 및 장비의 호환성, 소규모 기업이라는 구조적 특성이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통합으로 인한 효과는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는 항만하역업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 이는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지만, 선석의 공동이용으로 체선을 줄이고 회전율을 높여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반면 검수·검량·검정업의 경우 자격증을 가진 인적자원중심업종이므로 통합효과는 장담할 수 없다.

수직적 결합은 업종이 다른 업체간 통합 및 제휴를 말하는데, 항만물류업에서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항만물류업에 대한 수요가 선박이 항만에 입항하면서 발생되는 제반 서비스에 대한 파생적인 수요이기 때문이다.

결국 다른 업종간 수직적 결합은 항만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항만의 수요는 불규칙한 경우가 많아 유휴장비나 인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수직적인 결합을 유도할 경우 유휴장비나 인력을 다른 부문으로 전환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직적 결합의 한계는 통상 경영자들이 이 방식을 꺼린다는 점이다. 경영자들은 작은 회사라도 자기 이름으로 돼있고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항만물류업체의 결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는 인센티브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지적됐다.

현재 구조조정과 협업에 대해서는 이와는 별도로 기금지원과 세제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해양부는 정책자금을 조성해 결합하는 항만물류업체에 대해 재정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 하역회사가 중심이 돼 다종의 항만물류업체가 업무제휴를 통해 종합적인 항만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임대부두운영회사 선정시 가산점을 주는 인센티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한 연구원은 판단하고 있다.

중소항만 물류업체에 대한 정책방안 중 하나로 항만물류업체의 클러스터화가 제시됐다. 이는 시설규모의 대형화, 동·이종업체의 집적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고 서비스를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클러스터화는 지리적 집적화와 정보집적화로 분류할 수 있다. 지리적인 집적화 방안은 동일한 장소에서 영업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고정비용 감소와 업체 간 공동구매와 공동배송이 가능해져 가변비용까지 인하시킬 수 있다. 정보의 집적화 방안은 네트워크를 구축해 상호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보공유와 더불어 업체 간 B2B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중·소항만 물류업체의 지원방안으로 현재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pi.go.kr)에서 제공되는 맞춤식 정보제공시스템이 있다. 그러나 중소항만물류업체에 제공하는 맞춤형 정보제공은 이와는 별도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소기업청에서 제공하는 것이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정책의 일반적인 내용이라면 중소항만물류업체를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시스템은 특화 시스템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 이와관련 세계해운항만동향, 항만물류업에 대한 정부정책 방향, 항만물류업체에 필요한 관련정보, 관련 지식 등의 선별 제공이 요구됐다. 이밖에 경영컨설팅 제공, 금융·세제지원, 표준화된 경영정보시스템 개발 및 보급 등 구체적 지원방안이 제시됐다.

한편 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덤핑 등을 예방하고 시장질서가 너무 문란한 경우 벌칙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많은 항만물류업체들이 시장질서 문란을 우려하며 다시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전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항만물류업체의 수익성은 다른 업종과 비교할 때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물론 경쟁을 통한 기업의 자유로운 진·퇴출은 시장의 기능을 강화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객과 항만물류업체간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저해한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한 연구원은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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