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1-18 16:32

[ 유로(EURO)화 출범에 따른 해운기업의 대응 - 정봉민 KMI ]

유로(EURO)화 출범에 따른 해운기업의 대응 - 정봉민 KMI 해사정책연구실
연구위원

?A 1999년 1월 유로(EURO)화 출범

유로화의 출범에 참여하는 유럽통화통합 회원국은 EU 15개국인데, 영국, 스
웨덴, 덴마크 3개국은 스스로 가입을 유보했고 그리스의 자격미달로 제외됐
다. 유럽통화물량의 회원국이 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수렴기준을 충족해
야 한다.
① 물가의 안정: 물가의 가장 안덩된 3개 회원국의 평균물가상승률을 1.5%
이상 초과하지 않을 것
② 재정의 건전성: 연간 재정적자의 규모가 GDP의 3%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
며 공공부채의 누계가 GDP의 60%이하에 머무를 것.
③ 환율의 안정: 최근 2년동안 유럽통화체제내에서 평가절하를 실시하지 않
을 것.
④ 장기금리의 안정: 장기금리의 가장 낮은 3개 회원국의 평균금리를 2%이
상 초과하지 않을 것.
유로화의 출범일정은 1995년 12월 마드리드 정상회담에서 다음과 같이 결정
되어 추진중에 있다.
- 1999.1.1~2001.12.31
· 유럽통화통합참여국 통화와 유로화간의 환율고정(1998년 12월말 시세 기
준)
· 단일통화정책과 환율정책의 실시
· 유럽중앙은행이 유럽통화기구의 업무 인수
· 참여국의 통화정책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유럽중앙은행에 양도
· 유로화 견제시스템을 도입하고 유럽중앙은행을 통한 교환업무를 개시
· 현금결제를 수반하지 않는 금융거래 등에 유로화 도입
· 유럽통화단위(ECU:European Currency Unit)와 유로를 1 대 1로 교환
· 2002년 1월 1일 이후 만기인 국채는 유로화 표시로 발행
· 민간부문도 통화, 외환, 주식, 결제를 유로화로 전환예상

- 2002.7.1 이후
· 참여국 통화의 법적 지위 상실
·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완전히 유로화로 거래

이에 따라 1999년 1월 1일부터는 유로화가 금융기관간의 거래에서 공식화폐
단위로 사용될 뿐만아니라 화폐가 수반되지 않은 일반거래에서 광범위하게
통용될 전망이다. 그리고 2001년 1~6월중에는 참여국 화폐와 유로화가 병용
되는데, 이 기간중 참여국의 화폐는 점차 퇴장하게 된다. 즉 거래과정에서
각국 화폐가 금융기관으로 들어가면 유로화로 바꿔 지급되는 것이다. 또 20
02년 7월부터는 각국 화폐는 법적 효력을 상실하고 유로화만이 통용될 예정
이다.

?C 유로화 출범의 세계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은 상당할 듯

◇ 국제결제 통화간 위상변화

유로화가 출범되면 유로화의 국제결제통화로서의 비중이 점차 증대될 전망
이다. 유로화 참여국의 수출입 규모(역내교역을 제외)는 미국의 수출입 규
모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유로화의 국제결제통화로서의
비중은 점차 달러화에 육박하며 장기적으로 능가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 외환보유액 및 보유화폐 구성의 변화

유럽통화통합 출범 이후 참여국의 통화는 모두 유로화로 전환되기 때문에
참여국 상호간에 보유하고 있던 참여국 통화의 보유는 불필요하게 되는 것
이다. 유럽집행위원회의 추정에 의하면 유럽통화통합 출범후 불필요하게 되
는 외화보유액은 2천~천3백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그만큼의
외환초과보유액이 발생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같은 외환초과보유액의 발생
은 역내국가들의 국제금융시장내 지위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유로화가 본격 통용되면 각국 중앙은행의 외환보유고 중 60~70%를 차
지하는 미 달러화의 비중은 50%내외까지 하락하는 대신 EU통화의 비중은 20
%정도에서 30~40%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환율의 변화

유로화 출범후 달러화의 가치는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데,
그 이유는 첫째, 유럽통화통합체제 이후 발생한 참여국들이 초과 외환보유
액을 외환시장에 매각하는 경우 달러화의 공급과잉을 초래할 것이라는 점
둘째, 각종 중앙은행들이 보유외화자산 중 달러화의 일부를 유로화로 대체
함으로써 달러공급이 증대할 것이라는 점 그리고 세째는 달러화로 결제되고
있는 교역의 상당부분이 유로화로 대체됨으로써 달러화에 대한 수요감소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이다. 반면에 새로이 설립되는 유럽중앙은행이 정치적
압력으로 강력한 물가안정책을 시행하지 못한 경우 유로화는 약세를 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D 유로화 출범의 세계 실물경제에 대한 단기적 영향은 크지 않을 듯

유럽통화통합의 국제무역에 대한 영향을 보면 단기적으로 무역전환 효과가
발생함으로써 무역을 축소시키는 효과를 갖게 될 것이다.
유럽통화통합의 출범은 첨여국간의 사실상 완전경제통합을 의미하기 때문이
다. 그 결과 역외국가들은 수출의 감소 및 그로 인한 소득의 감소효과를 받
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유럽통화 통합은 세계 교역 및 경제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럽통화통합하에서 참여국의 시장 광역화 내지 확대는 규모의 경제를 가능
하게 해 생산능률 향상 및 소득증대를 유발한다. 규모의 경제를 가능하게
하여 생산능률 향상 및 소득증대를 유발하낟. 그리고 이러한 역내 소득의
증대는 장기적으로 역외국가로부터의 수입을 증대시킴으로써 초기의 역효과
를 상쇄하고 나아가 세계경제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D 유로화 참여국 경제는 상당한 상승효과 기대

◇ 역내 시장단일화의 가속화
유럽연합 역내 통화가 유로화로 통합되면 환리스크 및 환전비용이 소멸됨으
로써 금융서비스의 국가간 이동이 촉진될 것이다. 또 각종 금융상품이 단일
통화로 일원화됨으로써 금리, 수수료 등 가격비교가 용이하게 되어 금융기
관간 가격경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그리고 유로화 출범은 시장단일화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시장의 단일화는 기업간 경쟁 및 자원배분효율의 촉진과 가격의 하향안정을
나타냄으로써 생산의 효율성 향상 및 개인소비의 증대를 유발하게 될 것이
다. 한편 경쟁의 심화는 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함으로써 기업경영의 대규
모화· 계열화를 진전시키는 바 이는 단기적으로 실업을 증대시킬 유려도
있다.

◇ 기업의 비용절감

유럽통화통합 참가국의 기업은 역내 교역시 환거래 비용은 물론 환리스크
회피를 위한 헤징 비용까지 절감이 가능하게 도니다. 뿐만아니라 역외국가
와의 교역도 유로화 표시로 이루어질 경우에는 환거래 비용절감 효과가 더
욱 커질 것이다. 그리고 역내의 다국적기업들은 유로화 표시로 회계단위를
단일화 할 수 있게 돼 회계관리의 간소화 및 자금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금융·회계관련 비용의 절감 뿐만아니라 중간재 조달경로의 다양화 내지 광
역화와 시장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실현에 의한 경비절감 등도 가능해지게
된다.
◇ 기업경영의 대규모화·계열화 진전

역내 국가간 시장진입장벽이 실질적으로 해소됨에 따라 참가국들은 단일의
광역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또 시장규모의 확대에 대응하여 기업은 단독 또
는 집단적으로 기업규모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게 될 것이다. 즉, 기
업간 인수·합병 또는 자회사 설립등의 방법을 이용해 기업규모의 확대와
함께 계열화 내지 분업화를 추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 단기적으로 소프트웨어·자동기계·제지·인쇄· 관광 등 수요증대

유로화 출범과 관련해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수요증대가 예상되는 산업은 ▲
전산프로그램의 변경으로 인한 소프트웨어산업 ▲ 자동판매기, 현금자동지
급기의 개체수요에 따른 자동기계산업 ▲ 유로화 도입 준비작업과 각종 안
내서, 홍보물, 가격표, 계약서식 등에 필요한 제지, 인쇄업 ▲ 환전 절차의
해소로 활성화가 예상되는 관광업 등이다.

◇ 환율·통화정책의 자율성 상실에 따른 비용 발생
참여국에 거시경제적 교란이 발생한 경우 환율정책을 통한 이의 극복수단이
상실된다는 문제가 있다. 또 개별국가 차원에서 결정되는 독립적인 통화정
책의 상실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F 제한적인 범위의 해운경영여건 변화 예상

◇ 단기적으로 국적 선박의 유럽역내 적취율 감소 및 해상물동량 위축효과
발생
유로화 출범으로 회원국간 거래비용과 불확실성이 감소되면 참여국들은 수
출입 화물수송에 있어 역내 선박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회원국 선박이 제공하는 해운서비스의 경쟁력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이다
. 이에 따라 회원국 선사들은 역내 진출과 시정점유율 확보에 상당한 어려
움이 예상된다.
한편 유럽통화통합 체제하에서 단기적으로 무역전환효과에 의해 회원국간
교역은 증대되나 역외국가와의 교역은 감소되며 그 결과 해운수요도 감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유럽연합의 경제통합이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
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이미 상당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 충격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장기적으로 해상물동량 증가효과 발생
세계해상물동량은 단기적으로는 무역전환효과에 의한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되겠으나 궁극적으로는 시장단일화에 따라 발생하는 수요증대, 거래비용의
감소 등 규모의 경제효과가 발생함으로써 회원국 경제성장을 가속화시키고
이는 다시 세계교역증대에 기여함으로써 해운수요를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
된다.
◇ 국내 해운기업의 유럽 진출여건 개선
단일통화의 도입에 따라 시장확대, 환위험 해소, 가격투명성 제고, 관리비
용 감소효과 등이 발생함으로써 한국을 비로한 역외 기업들의 투자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해운기업의 경우 유럽에 대한 물류기지
의 구축. 내륙연계 운송분야의 진출, 역내 선사들과의 전략적 제휴 등의 확
대전략이 적극 검토돼야 할 것이다.
?G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응전략 모색
◇ 류로화 표시 자금 조달·운용 방안 모색
해운 및 관련서비스의 거래는 대부분 달러화로 결제되고 있으나 향후 유로
화가 주요 국제결제통화 중 하나로 부상할 것에 대비하여 유로화 표시의 자
금결제를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해운기업들이 외환을 달러화 중심으로
운용할 경우 해당통화의 가치변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도 유로화 조달 및 운용비중의 상향조정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유로화의 안정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자산구성의 변경
에 있어선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럽경제의 구조조정과 경쟁력 변화 정도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적극적인 현지 진출전략 구사
회원국간의 역내교역이 크게 증가할 것ㅇ르ㅗ 예상되므로 역내의 도로, 철
도, 내륙수로 등에 의한 물동량도 급증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 해운기업들
은 이들 역내 수송에 적극 참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바 종
합물류기지의 구축 및 관련서비스 진출 등 해외직접투자와 관련업체와의 제
휴, 영업망 확충 등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한편 유럽통화통합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참여가 배제된 영국, 덴마크, 스웨
덴, 그리스 등에 진출할 경우에는 환위험 부담과 해당국 산업의 경쟁력 약
화의 문제를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 관련 정보체제의 구축
유로화 표시 거래와 관련된 기술적 사항, 현지 및 국제금융과 경제동향 등
경영여건의 변화에 관한 정보수집체제를 구축하고 면미랗게 점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보의 수집에 있어선 현지진출법인, 주거래은행 등을 적극 활
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미 언급한대로 유로화
표시 자금 조달·운영 방안 모색, 국내기업의 가격경쟁력 제고, 적극적인
현지 진출, 관련 정보체계의 구축등의 추진이 필요할 것이다.
◇ 유로화 강세기간을 활용한 집화활동 강화
유로화 출발 초기에는 달러화에 비해 강세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동기간중에는 우리기업의 가격경쟁력이 호조를 보이게 될 것이므로
이 기회를 유로화권 집화활동 내지 거래선 확대의 기회로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한편 우리와 경쟁관계에 있는 아시아 국가들도 공격적인 유럽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을 구사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필요에 따라서는 협조
관계의 모색 등 대응전략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 범유럽 경영체제의 구축
유럽통화권을 경제통합의 가속으로 시장단일화가 한층 심화될 것이다. 그러
므로 각 국별로 중복되어 있는 물류, 집화, 금융 등 경영활동을 범유럽 차
원으로 집중함으로써 경영 효율화와 원가절감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H 맺음말

유로화 출범의 해운경영에 대한 영향이 단기적 관점에서 볼 때 비교적 제한
적이라 할지라도 자금운용 측면이나 장기적 관점에서 경영여건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해운기업들은 우선 유로화 거래
와 관련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회계시스템 구비, 환율변동에 대
비한 합리적 환위험 관리방안 모섹등을 점검해야 할 것이다.
즉 유로화 표시 자료의 조달·관리·운용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아울러 역
내기업의 가격경쟁력 강화 내지 대외 차별화에 대응해 우리 해운기업의 구
조개혁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와 함께 역내교역의 증가에 대비한 적극적인
현지 진출전략이 요구되며 국제금융 및 경제여건의 변화에 대한 정보수집
체제를 구축하고 유로화 출범초기에 예상되는 유로화 강세기간을 활용한 집
화활동 강화, 시장단일화에 대응한 범유럽 경영체제의 구축등이 추진돼야
할 것이다.
한편 달러화는 그동안 세계 기축통화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했으며 미국은
이로인한 세뇨리재ㅣ 효과를 누려왔다. 즉, 미국은 그동안 막대한 경상수
지 적자와 재정적자가 누적돼 세계 최대의 채무국으로 전락되었음에도 불구
하고 국제결제 통화로서의 달러화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증대에 힘입어 큰
문제없이 호황을 구가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시아 경제위기와 같은 상황에
서도 미국은 세계 최대의 수입국으로서 이들 경제회생에 적지않은 기여를
해왔다. 그러나 유로화의 출범으로 달러화에 대한 견인차 역할 상실을 의미
하며 이로인한 세계 경제의 위기유발도 우려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
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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