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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신용보증기금의 프라이머리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을 통해 자금을 수혈한다.
신용보증기금은 성장 유망한 중소기업에 대한 신규자금과 회사채가 만기도래한 대기업의 차환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8일 시장안정 유동화증권(CBO)를 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들어 두 번째로 발행하는 P-CBO 규모는 최근 3년내 최대치인 235개 기업 5414억원이다. 중소기업 214곳 2823억원, 중견기업 16곳 897억원, 대기업 5곳 1679억원(특별차환 1579억원 포함)을 지원하게 된다.
이 가운데 선사와 물류기업 편입 규모는 13개 기업 793억9000만원이다. 특히 지난 1월 말 회사채신속인수제도를 신청한 한진해운이 530억원을 지원받았다.
한진해운은 3월 만기 도래한 1800억원의 회사채 중 20%인 360억원을 자체 상환했으며 나머지 1440억원은 산업은행에서 총액 인수하는 방식으로 2년간 만기를 연장했다.
산은이 인수한 금액 중 52%(751억원)가 신보가 발행하는 채권담보부증권(P-CBO)에 순차적으로 분할 편입된다. 신보는 잔여 221억원은 3차 발행 물량에 편입할 계획이다.
한진해운은 6월과 9월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원과 1500억원의 회사채도 신속인수제도를 통해 차환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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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에 앞서 지난해 8월 회사채신속인수제도를 신청한 현대상선은 이번에 89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10월 만기가 끝난 회사채 2800억원 중 48%인 1344억원을 PCBO를 통해 갚았다.
현대상선은 이달 7일 만기도래하는 1400억원의 회사채도 회사채신속인수제도를 통해 차환할 예정으로, 이중 672억원이 P-CBO 물량에 편입될 예정이다.
이밖에 명진선박 18억9천만원, 영창기업사 30억원, 우현쉬핑 16억원 등 선사 지원 규모는 6개 기업 703억9000만원이다.
또 제너럴종합물류 4억원, 서정인터내셔날 10억원, 청조해운항공 10억원 등 국제물류주선업체 3곳에서 총 24억원을 편입했다.
국제해운대리점업체인 보배해운과 육상운송업체인 유성TNS도 각각 20억원 36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해상 벙커 공급업체인 페트라무역도 10억원을 편입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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