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7 10:04

2016 물류업계 10대 뉴스


택배업계, 전자상거래 시장과 동반 성장

택배업계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택배물량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12.85% 증가했다. 하반기 역시 최종 집계가 되진 않았지만 지난해 대비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총 택배물량은 9억7892만개로 지난해 상반기 8억6744만개에 비해 1억1148만개 늘어났다. 택배 총 매출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83% 늘어난 2조2577억원을 기록했다.

택배 평균단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5원 감소했다. 상반기 택배 개당 평균 단가는 2308원으로 알려졌다. 한편 택배업계 상위 5개사의(CJ대한통운, 로젠, 우체국, 한진, 현대로지스틱스) 시장점유율은 83.5%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9월까지 기준 총 택배물량은 14억7912만개로 전년 동기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의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택배 물량이 지속으로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내년도 역시 택배업계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전자상거래, 역직구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과당경쟁이다. 제살깎아먹기식의 경쟁은 택배업계에서 시급히 해결돼야 할 문제로 여전히 지적되고 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해운·물류업계 ‘대란’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이 지난 9월1일 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해운물류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8월30일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유동성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추가 지원을 해도 향후 해운업 불황지속으로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형국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손을 떼기로 결정한 것이다. 연매출 8조원, 총자산 7조원, 세계 7위의 선대를 보유한 대형 컨테이너선사에 대한 채권단의 자율협약 종료 결정은 결국 물류대란을 촉발시켰다. 

한진해운 선박이 입항 거부와 압류로 화물을 싣지 못하게 되자, 현대상선을 비롯해 외항선사로 화물이 대거 쏠렸다. 특히 아시아-북미항로에서 점유율이 높았던 한진해운의 공백이 발생하자 나머지 선사들로 선적예약이 몰려 선복 부족현상이 나타났다. 

원양항로 운임도 폭등했다. 3분기 성수기에도 운임을 끌어올리지 못했던 원양항로 취항 선사들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호재를 맞았다. 9월 한국발 유럽과 미주 항로 소석률(선복대비화물적재율)은 100%를 보였고, 한진해운의 점유율이 높은 북미항로는 11월까지 그 영향이 지속됐다. 

화주들의 피해는 급속도로 커졌다. 한진해운 선박의 해외 선박억류와 입항거부, 반입거부, 출항거부 등으로 화물수송에 차질이 불거지면서 납기지연으로 인한 거래처 단절의 상황까지 내몰렸다. 대부분 중소기업인 물류 업체들은 화물을 부두나 선박에서 빼내기 위한 보증금 마련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진해운과 거래하던 포워더들은 정상 영업이 어려워 운임수입이 없어진 데다 항구별로 차이가 있지만 중국에서는 화물반출을 위해 컨테이너당 2만위엔 전후의 보증금을 지불해 자금압박이 가중됐다. 화주협의회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피해를 보고 있는 수출입기업들의 정상운송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생활의 터전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 부산항만 및 시민단체는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한진그룹의 책임을 물으며 집회를 열기도 했다. 특히 한진해운의 물동량을 가장 많이 처리했던 부산항은 한진해운발 쓰나미를 맞을 위기에 처했다. 

해운업계는 국민기업으로 회생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법원이 한진해운의 아시아역내항로 및 미주항로 매각을 공고하면서 회사 회생에 대한 가능성도 사라졌다. 예비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PEF)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참여했으나 본입찰에선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11월14일 법원은 대한해운을 한진해운 미주 서부 및 아주노선 영업망 매각 본입찰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당초 업계에선 원양항로 선사인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인수가 유력하다고 평가했으나 법원은 고용승계에서 더 좋은 조건을 내건 대한해운의 손을 들어줬다. 재정난을 겪고 있는 현대상선으로선 영업망이 겹치는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인력을 모두 수용하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법원에 따르면 대한해운은 한진해운의 해외네트워크와 물류운영시스템, 글로벌 화주정보, 조직 및 인력 등을 인수한다는 내용을 제안서에 담았다. 또다른 매각 대상이었던 6600TEU급 컨테이너선 5척과 미국 롱비치터미널 운영사인 토털터미널인터내셔널(TTI) 지분 54% 등은 우선매수권을 확보했다.  

대한해운은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 인수와 고용승계 부분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법원의 마음을 움직였다.  특히 한진해운 직원 최대 695명의 고용을 승계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컨테이너선 5척까지 모두 인수했을 때 숫자다. 컨테이너선 인수에 앞서 육상직원 293명과 해외 10개 법인 직원 282명 등 575명의 인력을 승계하게 된다.

4차산업혁명, 물류기업도 피해갈 수 없어

4차산업혁명의 시대다. 인천대학교 송상화 교수는 지난 9월 개최된 미래물류기술포럼 세미나에서 “‘Industry4.0’의 시대의 물류산업은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물류기업, IT기업, 유통기업이 합쳐진 형태가 될 것이다”고 향후 물류산업 형태를 전망했다. 

4차 산업혁명을 딱 잘라 정의하거나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한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 1969년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재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 물리 시스템의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를 일컫는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는 물류업계에서도 이미 시작됐다. 물류업계에서 주목하는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는 빅데이터, 산업인터넷, 미래분석, 3D프린팅, 고객맞춤양산, 웨어러블, 공유경제,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 수십가지가 넘는다.

물류관점에서 볼 때 4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기업의 공급망 관리는 디지털화에 기반해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다. 최근 대형물류기업들은 가치의 창출과 경영성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또 증강현실, 3D프린팅, 로봇기반의 스마트 웨어하우스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우선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은 이러한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 초 경기도 광주에서 ‘택배 메가허브터미널’ 기공식 행사를 열었다. 이 터미널은 지상 4층, 지하 2층 2개동에 30만㎡(약 9만평) 규모로 축구장 40개 넓이와 맞먹는 규모로 지어진다. 아시아 최대 규모다. CJ대한통운은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택배 메가허브터미널을 통해 택배기사의 하루 2회전 이상 배송, 시간지정 배송 등이 가능한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국민편익을 증진하고, 나아가 제조 및 유통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산학연 공동으로 아마존의 ‘키바’를 벤치마킹한 로봇을 개발하고 있으며, 거의 마무리 돼 2017년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핵심은 창고 내 업무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현재 데이터와 알고리즘 분석 수준을 넘어, 리얼타임 체계까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기존 자동화 시설과 함께 증강현실, 피킹 로봇 배치 등을 통해 이를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전기화물차 도입으로 친환경 녹색물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전기화물차 도입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소 설치 및 운영에도 나선다. 보유한 전국 300여 곳의 인프라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 시설을 설치하고 에너지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족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수요기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CJ대한통운은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역량을 기반으로 부품조달에서부터 생산, 판매, A/S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 첨단 융복합 기술과 엔지니어링, 컨설팅 기법을 적용해 스마트 물류를 구현할 예정이다. 현재 군포물류단지에 TES 연구개발센터를 구축해 첨단물류시스템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3월말 개최한 ‘Cello(첼로) 콘퍼런스 2016’에서 가상현실로 실제 상황의 창고를 연출해 원격으로 창고관리가 가능케 하는 ‘첼로 VWS(가상창고시스템)’를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3D 헤드세트와 모바일 폰을 연결, 글로벌 각지에 퍼져있는 물류 창고를 가상으로 보여줘 본사 직원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 손쉽게 현지 물류 창고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CCTV(폐쇄회로)와 연계하면 원격으로 실시간 물류창고 모니터링이 가능해 문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노력만 가지고 4차 산업혁명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없다.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정부는 관련 산업에서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한지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며 귀를 기울여야 한다.

소형화물차 증차 규제 12년만에 폐지 

정부가 택배기업들이 주로 쓰는 소형화물차(택배차) 증차 규제를 12년 만에 풀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화물운송업계와 차주단체와의 합의를 통해 지난 8월31일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전방안의 핵심은 1.5t 미만 소형화물차에 대한 진입규제 완화다. 기존 개인(소형) 업종의 택배용 화물차(‘배’ 번호판)를 대상으로 수급조절제를 폐지하고 증차 및 신규 허가를 허용한다. 기존 허가제에서 사실상 등록제로 전환되는 것이다. 다만 신규허가 차량에 대해 직영 의무(20대 이상), 양도금지, 톤급 상향금지 등 강력한 허가조건을 부과해 무분별한 차량 급증 등 부작용을 차단할 방침이다.

물류네트워크사업(가칭)은 자본금을 폐지하고 차량 기준을 기존 500대에서 대폭 완화한다. 또 가맹점 차량에 대한 중복가입 금지와 가맹사업자 상호로의 변경 의무 등의 규제는 폐지한다. 이번 규제완화를 통해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법 택배차량이 합법적인 영업용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쿠팡은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합법적으로 택배차량을 운행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약 1만3천대의 차량이 영업용 택배차량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물동량 증가에 따라 약 5천대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배업계의 경우 차량의 원활한 공급으로 합법적·안정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류·유통시장 내 경쟁이 촉진돼 대국민 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상황과 맞지 않는 업종체계도 전면 개편된다.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에 따르면 운송업 업종구분을 현행 용달·개별·일반에서 개인·일반으로 개편한다. 개인 업종은 취급 화물(소화물·중량화물), 영업 특성(단거리·중장거리) 차이 등을 고려해 1.5톤 기준으로 소형과 중대형으로 구분한다. 기존 1t 초과~1.5t 미안의 개별화물 사업자는 중대형 업종으로 인정된다.

일반 업종은 업체 규모화·전문화 유도를 위해 허가기준의 차량 최소 보유대수 기준을 1대에서 20대로 상향한다. 또 주선업은 현행 일반·이사에서 1개의 주선업으로 통합한다.

지입차주의 권리보호도 한층 강화된다. 정부는 운송업체의 직영을 유도하기 위해 신규 허가 차량은 직영과 양도 제한을 전제로 허가하기로 했다. 직영차량이 50% 이상인 경우 일정기간 최소·직접운송과 실적신고 의무 면제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지입차주의 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해 관할관청이 변경되는 주사무소 이전 신고시 지입차주 동의서 첨부를 의무화 한다. 지입차주 동의서는 신고일 기준 1개월 이내에 작성된 경우에만 인정한다. 아울러 정부는 지입전문회사 시장 퇴출을 위해 운송사업자의 최소운송의무 준수기준을 기존 20%에서 점진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영세 차주와 사업자를 위한 ‘참고원가제’도 추진된다. 참고원가제란 정부와 연구기관, 차주단체 등이 함께 매년 참고원가를 산정해 발표하는 제도다.

정부는 영세 차주들이 원가 산정 능력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화주에 대한 운임협상력 증대를 위해 참고원고제를 도입한다. 또한 택배업계 차원의 용달업계와 상생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기존 택배차량의 퇴출 방지대책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밖에 영세 사업자들의 보험료 부담 완화를 위해 개인 업종의 별도 공제조합 설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혁신기업의 시장진입과 IT 기반 물류 스타트업의 활발한 청년 창업을 유도해 신성장 동력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운송업계와 차주단체와 50여 차례 이상의 협의를 거쳐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향후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기반을 조성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드론 배송,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드론에 대한 소식을 흔하게 접할 수 있다. 실제로 소형 드론의 경우 취미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각 산업분야에서도 드론이 나름의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물류업계에서는 드론 배송에 대해 많은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드론을 통해 택배나 화물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가능성은 커 보인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7월 중순 물류운송, 재난안전, 농업 등 드론의 활용분야 증가에 따라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을 위해 드론을 위한 전용 ‘드론길’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드론길은 드론의 안전한 비행에 필요한 ‘3차원 정밀 공간정보’와 ‘비행에 방해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한 새로운 개념의 3차원 공간정보 기반의 드론 경로를 의미한다. 현재는 드론 비행에 2차원 지도가 활용되고 있으나 지형의 높이와 송전탑, 전신주, 고압선 등 장애물 정보 부재가 없어 드론을 안전하게 운용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물류운송 분야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신산업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도심비행을 위한 드론용 지도, 내비게이션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계비행 위주의 드론운항이 비가시권 자율주행으로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국토부는 드론의 안전 비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장애물 정보가 표현되는 드론길용 3차원 정밀지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인 드론길 구축을 위한 구체적 추진방안 및 3차원 공간 격자망 도입 방안을 연구하고 3차원 공간 격자망 구축 및 드론길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의 핵심인 3차원 격자망 기반 드론길의 개념은 해외에서도 아직 아이디어 단계인 개념으로 선제적 기술개발과 함께 조기에 실용화할 경우 도심지역에서의 상업용 드론 활성화에서는 경쟁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한발 앞서 나갈 수 있게 돼 정부3.0 정책에 부합되게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에서는 드론 활성화를 위해 무인항공기 전담부서로 올해 신설된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는 드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세우고 있다. 첨단항공과의 주요 업무는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안전·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정책·제도 총괄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안전·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로드맵 수립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상의 무인항공기 및 무인비행장치 관련 국제표준 검토 및 제정·개정에 관한 국제협력 ▲무인항공기 또는 무인비행장치를 활용한 사업 관련 제도 관리 ▲무인항공기 또는 무인비행장치 등 민간항공분야 인증을 위한 기술개발·정비·운영 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에 관한 사항 ▲항공기 관련 기술개발 및 신기술 도입·적용 ▲항공기 정비업 및 취급업에 관한 사항 ▲항공정비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 ▲민간부문의 항공 분야 연구개발 사업 지원 ▲항공산업 선진화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 ▲항공안전기술개발 위·수탁 관리 및 실용화 점검 등 사업관리 ▲항공안전기술개발 과제 관리 및 예산편성 등이다. 첨단항공과는 지난 5월 드론 규제 완화를 발표했는데 주요 내용은 우선 기존에 농업·촬영·관측 분야로 제한한 드론사업 범위를 국민안전·안보 등을 저해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분야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물품수송, 공연, 광고 등 시장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해진다. 또 국민안전·안보 저해 여부는 개별 사업 신청 건에 대해 드론을 띄우는 장소, 노선,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소형 드론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존에 법인 3000만원, 개인 4500만원이던 사업 자본금 요건을 폐지해 개인 등이 소자본만으로도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드론 특성에 맞춰 조종 자격을 세분화하고 교육기관 설립 요건을 완화하는 조종 인력 양성 계획도 시행된다. 전문교육기관 신규 설립에 필요한 조종교관 비행경력 요건은 기존 200시간에서 100시간으로 완화된다. 아울러 비행승인·기체검사 면제 범위를 12㎏ 이하에서 25㎏ 이하로 확대하고,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는 6개월 단위로 일괄 승인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 여러 기관으로 분산됐던 비행승인, 항공촬영 허가 등 각종 신청은 올 12월 온라인으로 일원화된다. 내년 7월부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비행 가능 지역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향후 10년간 유망 활용분야가 상용화하면서 약 3만1000명의 취업유발 효과와 12조7000억원가량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간기업의 경우 한 발 앞서 나가는 기업은 CJ대한통운과 현대로지스틱스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5월 국민안전처와 재난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국민안전 안심동행’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CJ대한통운 택배차량과 드론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해 이재민 또는 고립지역 주민에의 구호품 전달과 구조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올해 4월부터 본격적인 택배 드론 기체 성능 및 안전성 시험 비행을 하고 있고 하반기부터는 드론 탑재 중량 및 비행 가능 시간 개선 및 자동비행시스템을 활용해 산악/하천지역 지리적 영향 시험, 비가시권 주간비행 등을 시험하고 있다.

물류센터 첨단의 겉옷을 두르다

최근 몇 년 간 전자상거래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물류센터의 첨단화 바람이 불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군포에 위치한 티이에스 이노베이션 센터(TES Innovation center)를 공개했다. 운송 로봇 시스템,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 등 물류센터 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끌어올릴 만한 다양한 첨단 장비를 선보였다. 

운송 로봇 시스템은 자율주행 운송로봇과 용도별 운송랙의 도킹을 통해 피킹, 이적, 운송작업의 연속성을 제공하는 작업자 협업기반의 물류센터 무인화 시스템이다. 자동 완충 충진 시스템 등으로 이뤄진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은 다양한 사이즈의 박스를 연속조립하거나 일괄수축포장, 충격완화 등 패키징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는 합포장 솔루션이다. 회사 측은 아직 시범운영 단계로 구체적인 사항의 외부노출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65세 이상 인구가 총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동인구가 감소해 심각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특히 물류업계의 인력난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 때문에 각종 첨단장비를 물류현장에 도입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일본의 후지물류는 지난 9년간 개발해온 ‘재고정리 로봇’을 소형화·경량화 하는데 성공했다. 일명 ‘로지라프(Logistics giraffe)’로 불리는 후지물류의 재고정리 로봇 3호기는 기존 1, 2호기에 비해 소형화·경량화해 중·경량 선반의 물품 재고정리 등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는 평가다. 또한 태블릿 단말기를 사용해 사무실에서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작업자와의 충돌방지 기능도 갖췄다. 

일본의 히타치 역시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을 도입한 물류작업의 효율성 개선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히타치는 물류센터 내 작업을 개선하기 위해 일단 동작이나 커뮤니케이션 분석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히타치가 AI에 입력하는 것은 과거의 집품(集品) 작업 지시 데이터와 집품 작업 실적 데이터다.

물류기업 인수합병설 지속

국내에선 올해도 물류업계의 인수합병(M&A)이 이어졌다. 

동원그룹은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동부그룹은 지주사 동원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동원엔터프라이즈는 최근 동부익스프레스 대주주인 KTB PE, 큐캐피탈 등 사모펀드(PEF) 운용사들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동부익스프레스 경영권 인수에 대한 배타적 협상 권한을 확보했다. 

동원그룹은 기존 사업과 함께 물류 부문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양측이 합의한 인수 가격은 4700억원 안팎으로 파악된다. 이는 그간 동원그룹이 성사시킨 인수합병(M&A) 가운데 최대 규모다. 동원그룹 측은 이번 인수가 성사되면 물류사업에서 한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최근 매각 무산 위기에 처했다는 보도가 나와 M&A가 성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로젠택배 또다시 사모투자펀드에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동종업계에 따르면 사모투자펀드(PEF) CVC캐피탈파트너스가 로젠택배를 인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젠택배 매각자인 홍콩계 PEF 운용사인 베어링PEA는 로젠택배 지분 100%와 KGB택배 지분 72.2%를 CVC캐피탈에 넘기기로의 합의하고, 세부조건에 관합 협상을 마친 것으로 파악된다. 인수가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1000억원 가량 낮은 3000억원 초반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역시 매각이 무산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올해 롯데그룹에 완전히 편입됐다. 롯데제과 등 8개 롯데 계열사들은 지난달 물류회사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인수를 마쳤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제과 등은 특수목적법인(SPC) ‘이지스일호’와 현대로지스틱스의 주식 취득 거래를 마무리했다.

CJ대한통운은 중국 물류시장을 중심으로 M&A(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2013년 4월 중량물 운송전문기업인 CJ Smart Cargo(스마트 카고)를, 지난해 9월에는 중국 최대 냉동·냉장물류기업인 CJ Rokin(룽칭)을 인수해 중국내 사업역량을 강화한 바 있다. 올해는 중국 TCL그룹과 물류 합작법인 씨제이시피덱스(CJ Speedex)를 세우며 해외사업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철도파업, 장기불황의 늪

지난 9월27일 철도노조는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이사회의 결정을 통해 도입된 성과연봉제에 반대하며 운송거부에 나섰다. 철도노조는 이사회를 개최한 코레일이 제대로 된 단체교섭 없이 일방적으로 취업규칙을 변경해 임금체계를 변경했다며 운송거부에 돌입했다.

철도노조 파업에 철도를 이용해 수출을 진행하던 화주물류기업들은 직격탄을 맞았다. 철도로 나가야 하는 화물은 수도권과 부산권을 잇는 내륙화물기지 의왕ICD에 모인다. 물류업계에 따르면 이번 파업으로 의왕ICD에 쌓인 컨테이너는 최대 2200TEU까지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상시 1100TEU 가량이었던 컨테이너 적치량은 파업 이후 두 배로 늘었다.

10월말이 되자 수출업계의 밀어내기 물량 공세에 물류기업들은 막다른 벼랑 끝에 몰렸다. 수도권에서 부산으로 화물을 보내고 다시 올려야하는 공차 비용 부담으로 기업들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역대 최장기 파업으로 기업들의 올 한 해 농사 역시 역대 최악의 흉작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철도물류업계에서는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필수유지업무 도입을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복되는 파업 피해는 물론 물류차질과 이에 따른 국가경제 손실을 최소화하자는 대안이다. 철도사업은 노동조합·노동관계조정법 제71조에 따른 필수유지 공익사업장으로 분류돼 노조가 파업에 돌입했다고 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인력을 현장에 남겨둬야 한다. 여객 부문은 최소 60% 이상의 인력이 현장에 투입돼 남은 40%의 인력만이 파업에 가담할 수 있다. 하지만 화물열차는 필수공익장 내 필수유지 업무에서 제외돼 현장에 인력이 없어도 된다. 조합원들의 100% 파업참여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인력 투입이 비교적 수월한 여객에 비해 화물열차 가동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철도물류는 국가의 기간산업을 책임지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파업으로 발생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법 개정을 추진해 화물이 포함될 수 있도록 업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8년까지 철도 컨테이너 물류는 매해 역대 최고실적을 경신하며 육상운송의 보완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 듯 했다. 하지만 이후 해운불황, 할인율 축소 등의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성장동력을 잃어버렸다. 지난해 철도 컨테이너 수송량은 88만5000TEU를 기록하며,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역대 최고치를 찍었던 2008년 118만5000TEU에 견줘 25.3%나 급감한 수치다. 물류기업 관계자는 “파업 장기화로 철도물류에 의지했던 화주물류기업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며 “정부와 코레일은 철도물류 활성화에 힘을 쏟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가항공사 경쟁 가속화

국내 여섯 번째 저비용항공사(LCC) ‘에어서울’이 지난 7월11일 첫 비행에 나섰다. 새로운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뛰어들면서 국내 LCC간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아태지역의 저가항공 수요 증가로 인해 해외기업과의 경쟁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LCC의 급격한 성장으로 국내선 여객 분담률은 FSC(대형항공사)를 넘어섰고, 국제선 여객 분담률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FSC의 국제선 여객 분담률은 4년 전인 2012년 상반기에 비해 13.4% 하락한 46.5%를 기록했다. 반면 LCC의 국제선 여객 분담률은 4년 전과 비교해 11.1% 증가한 17.9%로 집계됐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과 교수는 향후 LCC의 주요 키워드로 ‘동맹’, ‘중장거리’, ‘중국’ 등을 제시했다. 그는 국내 LCC가 도입기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하며, 이제부터 본격적인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했다. 

대신증권 이지윤 연구원은 아시아 LCC 시장은 유럽의 2000년대 초기 모습을 띠고 있다고 분석했다. 항공사들이 JV설립과 자회사형 LCC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어, 아시아 LCC 시장은 유럽과 미국의 초기 산업 성장 속도보다 빠르게 성숙기에 진입할 것이란 전망이다. 또 국적계열 LCC들이 독립 LCC보다 점유율 확대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경쟁이 심화되는 아시아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LCC들이 택한 방법은 장거리노선 취항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이러한 트렌드가 국적사 LCC와 대형 LCC 위주로 확대되고 있다고 관측했다. 실제로 진에어는 장거리노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보유한 항공기 가운데 4대는 중대형 항공기로 알려졌다. 

허희영 교수는 결국 국내 LCC가 생존하기 위해선 다양한 부대사업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호텔, 관광업, 정보통신업, 보건금융업 등 항공기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변화에 직면한 유통기업

올해 유통산업은 다양한 변화를 맞았다. 저출산, 고령화, 1인가구 증가 등 복합적인 요인이 배경이다. 모바일 쇼핑의 급속한 성장도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배송전쟁, 최저가전쟁 등 출혈경쟁도 심화되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분도 모호해지고 있다. 

소셜커머스 업체인 티몬은 대형마트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종합 PB(자체상표) 브랜드를 론칭했고, 신세계그룹도 전통적인 유통채널을 고수하지 않고 ‘SSG닷컴’을 통해 온라인 사업을 강화했다. 인터파크는 오픈마켓 최초로 실시간 쇼핑 생방송 ‘라이브 온 쇼핑(Live On Shopping)’을 선보이며, 다중채널네트워크(MCN)와 이커머스의 기능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은 글로벌 장기 저성장 시대 속에서 국내 유통기업의 화두로 ‘면세점’과 ‘복합쇼핑몰’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복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복합쇼핑몰 개발과 운영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차세대 전략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K&J글로벌컨설팅 조철휘 대표(유통학 박사)는 국내 유통기업들이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지만, 유통의 본질은 취약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과도한 출혈경쟁이 지속되는 현재의 상황을 국내 유통산업의 약점으로 지목했다. 조대표는 지금 상황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서비스 향상과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 ‘회전률’을 주요 키워드로 제시하며, 배송의 밀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다회전 배송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정비를 줄이는 게 관건이라는 것. 특히 거점의 통폐합 시대가 도래했다고 평가하며, 양재IC가 대표적인 기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유통기업들이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와 법령을 준수해 사회적 양심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진입한 만큼 기존의 낡은 방식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복합적인 이유로 검찰수사를 받는 기업의 공통점은 CSR와 법령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았다 점에서 조 대표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S ANGELE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resident Kennedy 04/23 05/04 CMA CGM Korea
    Ym Wholesome 04/27 05/10 HMM
    Hyundai Saturn 04/28 05/11 HMM
  • BUSAN HAMBUR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One Treasure 04/26 06/10 Tongjin
    One Treasure 04/26 06/10 Tongjin
    Hmm Southampton 04/27 06/16 HMM
  • BUSAN SAN ANTONI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Londrina 04/21 05/27 MAERSK LINE
    Wan Hai 289 04/25 06/19 Wan hai
    Cma Cgm Bali 04/26 05/25 CMA CGM Korea
  • BUSAN NEW YOR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osco Pride 04/22 05/16 CMA CGM Korea
    Al Qibla 04/24 05/23 HMM
    Maersk Sarat 04/26 05/23 MSC Korea
  • BUSAN KARACH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X-press Cassiopeia 04/22 05/14 Heung-A
    Hyundai Force 04/22 05/17 Sinokor
    Msc Lauren 04/26 05/23 MSC Korea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