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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광양이 해양플랜트산업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후발주자로서의 약점과 대형 조선소와 산학협력을 위한 교육기관 및 연구개발(R&D) 센터의 부재 등 여러 불리한 산업적 여건들이 산적해 있다.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박광서 해양산업관광연구실장은 ‘광양 해양플랜트 산업 활성화 방안’ 이라는 주제를 통해 광양의 강점과 약점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파이프 R&D 확대 및 인증 체계 구축해야
박 실장이 밝힌 광양의 강점은 국내 철강기업 포스코를 중심으로 스틸 파이프 제조업체들이 타 지역에 비해 많이 소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광양에는 광양제철소가 입지하고 있어 높은 파이프 원자재 공급이 용이하다.
또 스틸플라워 등 강관제조업체의 경쟁력이 우수하며 동남아권 해양플랜트 구축사업과 차별화된 기자재 품목선정이 가능하다. 국내 기술력이 높아 단기간 시장진출이 가능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하지만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서구기업이 해저파이프라인 설치 선도기업으로 고급기술과 고가의 장비가 필요해 후발주자들의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박 실장은 파이프 관련 분야 R&D 확대 및 시험인증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특화산업(Pipelines)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심해 및 국지용 파이프라인 및 서프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기술개발 이후 시장진출을 위해 관련 기자재의 시험인증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실장은 그밖에 광양은 전체 면적 145.2km2에 달하는 대형항만으로 연중무휴 및 최대 30만t급 선박이 상시 입출항이 가능하다는 점, 저렴한 토지, 풍부한 수자원 및 전략자원 보유, 국내 최대의 중공업 단지가 집중돼 이를 활용한 성장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광양의 약점으로는 해외로부터 접근성 미흡, 대형조선소의 부족, 해양플랜트 관련 인력 공급력의 미흡, 미래 주력제품 개발을 위한 산학협력, 중소지방도시라는 점과 타 지역 대비 관련업체 부족 등의 문제점이 제기됐다.
이에 대비해 박 실장은 광양의 해양플랜트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박 실장은 해외선도기관과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기업유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기술 공동개발 및 이전이 필요하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진출이 가속화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실장은 광양항 배후부지를 활용한 해외 선도기업 유치, 이를 통한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이 확대돼야 한다고 전했다.
박 실장은 해양플랜트 산업의 중요성을 열거했다. 그가 밝힌 해양플랜트 산업은 해양자원개발 수요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고성장 산업, 침체에 빠진 조선, 기자재, 해운 산업의 새로운 먹거리인 신성장동력 산업, 또 조선, 기자재, 자원개발, 해운, 항만 등이 융·복합된 동반성장 산업이다.
박 실장은 마지막까지 파이프 라인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기업부문은 1단계 Pipe 시장진입, 2단계 모든 파이프라인 제작, 3단계 PLV기자재 제작, 4단계 파이프라인 설치사업 진출로 파이프에서 파이프 관련 전분야로 확대돼야한다고 설명했다. 공공부문은 파이프관련 분야로 R&D 집중, 시험인증체계 구축, 해외공동연구센터 설립, 선도기업 유치를 해 결과적으로 기업의 참여와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9일 광양은 세계 최고의 해양플랜트 RDE&P 조성을 앞당기기 위한 선구적 역할을 수행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지구 해양플랜트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하동지구 해양플랜트 정책자문위원회는 해양플랜트 분야에 8명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대학교수, 연구원, 기업인, 공무원으로 구성돼있다.
세계 최고의 해양플랜트 R&D 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정책제안,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자립화 및 기자재 국산화율 제고 방안강구, 글로벌 고급인재 양성을 위한 해양플랜트 대학원 대학교 설립·운영방안 모색, 해외 선진기관과 기술협력 체계 구축 및 국내외 신기술 정보 교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광양경제청 하동사무소는 하동지구 해양플랜트 정책자문위원회를 통해 하동지구해양플랜트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 발굴은 물론 기업유치 방안 모색 등을 통해 해양플랜트 RDE&P 클러스터 실현을 한층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 해양플랜트 전진기지 조성·연구용역 추진
광양 뿐만 아니라 부산도 해양플랜트산업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부산시는 동북아 해양플랜트산업의 전진기지로서 해상석유·가스전 운용을 지원하는 해양플랜트 공급·지원기지(OSB·Offshore Supply Base) 조성을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타당성 및 실행방안 연구용역을 의뢰, 지난 3월5일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부산시는 현재 사할린 9개 공구, 캄차카 16개 공구, 발해만, 상하이남단 닝보, 필리핀, 미얀마 등 한반도 주변과 북극해를 중심으로 해상석유·가스전 개발사업이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이러한 사업을 종합적으로 지원(유지, 보수, 운영)하는 기능이 국내에 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부산을 동북아 해양플랜트 전진기지로 조성해 관련산업의 육성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자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부산시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해양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해양플랜트 시장의 급속한 팽창에 대비해 부산을 동북아의 대표적인 OSB로 조성해 해양플랜트의 유지·보수·운영은 물론 인력공급, 물류·수리 등을 종합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해양플랜트 기자재 R&D 센터를 설립하고 부산시를 조선해양 연구개발특구로 지정해 해양플랜트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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